국제경영_글로벌 문화의 정의 및 구성요소와 글로벌 문화를 평가한 학자들의 문화모델을 정리, 비교하고, 글로벌 경영에 있어 문화관리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9 / 2022.09.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국제경영
글로벌 문화의 정의 및 구성요소와 글로벌 문화를 평가한 학자들의 문화모델을 정리, 비교하고, 글로벌 경영에 있어 문화관리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코로나가 유행을 하던 초기의 한국은 확진자의 동선을 추적하고 공개하는 방역방법은 전 세계의 롤모델이 되었다. 하지만 프랑스를 포함한 서유럽은 개인의 자율성 침해라고 이를 비판하였다. 이는 국가간의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우리는 살아가는 것에 있어 행동들과 상징체계 모두 문화라고 볼 수 있다. 한국이라는 나라에 살면서 문화를 학습하고, 매일 먹는 밥과 김치, 고유한 기후와 세대에 걸쳐서 만들어진 문화이며, 각 나라와 지역에 따라서 문화는 서로 다르다. 위와 같은 현상도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현재 기술의 발전과 세계가 글로벌화가 되어 기업들 또한 글로벌 경영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무작정 시작을 하면 문화를 파악하지 못하고 부합하지 않는 마케팅으로 실패하는 기업 또한 나타나고 있다. 글로벌 경영에 있어 각 나라의 고유한 문화를 얼마나 파악을 하였는지는 성공 요인 중 하나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글로벌 문화의 정의와 구성요소, 학자들의 문화모델과 문화관리방안을 논하고자 하겠다.
Ⅱ. 본론
1. 글로벌 문화의 정의 및 구성요소
문화라는 것은 사회의 구성원으로 획득한 지식, 신념, 예술과 관습들의 총체로 사회에서 구성원들이 행동을 하는 기준이 된다. 세계가 글로벌화가 되어 각 나라의 고유한 문화를 배제하고 얘기할 수 없을 정도로 문화는 중요한 것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글로벌 문화의 구성요소로 첫 번째, 언어가 있다. 언어는 문화에서 가장 눈에 띄는 요소 중 하나이다. 언어를 모르면 그 문화권의 사람들과 의사소통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 두 번째, 종교이다. 해당 나라에 대한 종교 이해가 부족하며 실례를 범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힌두교 종교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소고기를 먹지 않는다. 만약 기업이 소고기로 만들어진 식품을 판매하며, 힌두교 종교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해당 식품을 사먹지 않을 것이다. 또한 기업은 수익을 얻지 못할 것이다.
또 다른 요소는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학습이 된 가치관과 태도와 교육 수준도 구성 요소이다. 가족과 사회계층과도 같은 사회조직은 유사한 생활 소비 패턴을 가지고 있고, 심미적 요소도 문화의 구성요소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서 중국은 빨간색은 좋은 복을 가지고 온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중국인들의 특성을 이용하여 마케팅을 하는 기업들도 있다. 이와 같이 단순한 색깔도 각 나라의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
2. 학자별 문화모델
1) 홉스테드(Hofstede)의 5차원 문화 모델
홉스테드는 문화적인 차이로 구성원들의 행동양식이 다르다는 것은 이용하여서 5가지의 문화차원을 주장하였다. 첫 번째, 힘의 거리라는 것은 사회가 얼마나 사람들간의 불평등을 다루는지다. 보통 힘의 거리가 먼 나라들은 말레이시아, 덴마크를 예로 꼽을 수 있다. 이와 같은 나라들은 중앙집권적인 체제를 선호한다. 또한 사람들은 계층적인 질서가 뚜렷하고, 이 점을 수용한다. 반대로 거리가 짧은 나라의 경우 평등을 강조하고, 민주적 사회가 대부분이다.
두 번째는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이다. 개인주의는 자신과 자신의 가족에게만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이는 보통 미국, 영국이 대표적이다. 개인주의는 자신의 성과, 이익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개인주의의 반대인 집단주의는 서로간의 관계가 연결이 되어 있는 사회환경을 선호하는 주의로 화합을 중요시하고, 한국과 대만이 대표적이다.
세 번째는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이다. 남성성을 크게 가지는 사회는 성공과 경쟁이 치열한 사회이다. 성역할 또한 분명하다. 대표적인 나라는 일본과 스위스이다. 여성다움이 분명한 사회는 협동과 관계를 중요하게 본다. 성의 역할은 크게 구분을 지으려 하지 않는다. 대표적인 나라는 덴마크와 노르웨이이다.
네 번째는 불확실성의 회피성향이다. 확실하지 않은 경우에 대하여 두려움과 위협감을 받는 정도를 말한다. 이와 같은 성향이 강한 나라들은 안정적이고, 규범을 중요시 한다. 일본과 한국이 불확실성 회피성향이 높은 국가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위더스 국제경영 교안 참고
비교문화적 분석 모형
http://mistutor.dothome.co.kr/cul2.html
호프스테드의 문화 차원 이론 * https://wonderfulmind.co.kr/how-does-hofstedes-cultural-dimensions-theory-influence-societ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과제
  • 국제경영주제: 글로벌 문화의 정의 및 구성요소와 글로벌 문화를 평가한 학자들의 문화모델을 정리, 비교하고, 글로벌 경영에 있어 문화관리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이름: ㅇ ㅇ ㅇID: 목차1. 서론2. 본론1) 글로벌 문화의 정의와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① 글로벌 문화의 정의② 글로벌 문화의 구성요소2) 학자들의 문화모델 정리 및 비교3) 글로벌 경영에 있어 문화관리 방안3. 결론4. 참고 자료 및 출처1. 서론우리는 21세기를 지식 사회, 정보 사

  • 경영경제 국제협력전략
  • >1. 국제협력전략의 개념2. 국제협력전략의 필요성3. 전략적 제휴(1) 정의 및 특성(2) 배경 및 목적(3) 합병, 카르텔, 라이센싱, 협상과의 비교(4) 주요 유형 및 특성(5) 관리(6) 성공요인* KFS (KEY FACTOR OF SUCCESS)(7) 문제점과 해결방안1. 국제협력전략의 개념국제협력전략이란 서로 다른 둘 이상의 기업들이 글로벌시장에서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가 필요로 하는 자원을 상호보완적으로 결합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

  • 스웨덴의 경제와 복지
  • 모델의 역사에서 성장과 분배의 관계스웨덴의 경제모델을 간단히 표현한다면 높은 성장률과 조세 부담률을 조건으로 하는 ‘복지 고속도로’라고 할 수 있다. 마치 고속도로에서는 모든 운전자가 비슷한 속력으로 법규를 지켜주어야 하듯이 성장과 분배의 모든 요소가 경이롭게 조화로울 경우에만 가능한 복지국가가 스웨덴 모델이다. 김선빈 외 『상생의 경제학』 삼성경제연구소 2009 p264~265Andrew Martin 은 ‘생산에 대한 결정 자체는 그 정책결정의

  • [환경친화적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전략] 환경친화적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전략
  • 정의Ⅲ. 국내외 물류 협력체계에 관한 논의제1절. 우리나라 대외 물류 협력체계에 관한 비판적 고찰1. 환경파급효과 고려 미흡2. 물동량 유치를 위한 경쟁적 구도3. 실재적 협력체계의 부족제2절. 해외 물류 협력체계 현황 및 전개1. 유럽연합의 물류 협력 시스템2. 국가단위의 지속적인 노력제3절. 시사점Ⅵ. 시나리오 분석을 통한 국제협력 네트워크 구축 가능성제1절. 환경영향평가 기준 및 방법1. 해운 물류산업의 오염물질관련 국제협약Ⅴ. 대

  • 경영경제세계화
  • 방안342. 우리조의 대안 및 생각 제시 38Ⅰ. 서 론 1. 세계화의 개념과 정의 그리고 비교서론의 첫 번째 부분인 세계화의 개념과 정의, 그리고 비교 부분은 개념 정리가 대부분이므로「세계화와 글로벌 경제 (김관호 2003)」1장을 주로 참고하여 간단하게 요약해서 정리했다. (1) 통상적인 개념 : “국가간의 교류를 저해하는 각종 장벽들이 낮아지고 이로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