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혁명의구조-토마스 쿤, 과학혁명의 구조를 읽으면서 견해 표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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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과학혁명의구조
토마스 쿤, 과학혁명의 구조를 읽으면서 견해 표출하기
[ 정상과학이란 무엇이며, 패러다임의 전환은 어떤 때 일어나는가?
과학적 진리란 영원히 변하지 않는 불변의 진리인가? ]
정상과학은 지금 이 시대의 사람들과 이론들이 가지고 있는 체계 속에 현재의 패러다임을 지지하기 위하여 일궈 나가는 과학의 결과물이다. 또는 과거의 과학적인 업적 중 하나 이상의 것에 확고한 기반을 두는 연구 활동을 말한다. 그래서 여기 업적은 어떤 특정한 과학 사회가 어느 정도 과학의 더 나은 실제를 위하여 기초를 제공하였다고 하는 것이다.
이렇게 정상과학은 패러다임과 밀접하다. 여기서 말하는 패러다임은 어느 과학 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것이며 구성원 전체가 공유하는 이론 ·법칙·방법·지식·가치·전통을 말하다. 이때 하나의 패러다임이 밝혀 준 새로운 사실에 대해서도 지식을 확장시켜 주도록 한다. 그러면 사실과 패러다임의 예측은 잘 들어맞도록 해주게 되면 패러다임 자체를 한층 더 명백하게 밝힐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패러다임의 현실이 되는 것이다.
여기서 정상과학은 과거 천동설의 시대에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모든 천문 관측들은 바로 지구가 우주의 중심으로 전제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당대는 천동설에 따르는 연구가 바로 천문연구였다. 하지만 여러 가지 결과들이 나타나면서 정상과학의 위치는 흔들리고 있다. 처음 결과들은 천동설에 대한 수정이나 보완으로 해결이 가능하였다. 하지만 설명되지 않는 사례들이 나오면서 이해하기 힘든 결과로 남으면서 기존에 가진 패러다임이 흔들리기 시작한다. 이렇게 되는 결과를 가지고 오면 새로운 설이 등장하게 된다. 그게 바로 지동설이다.
지동설 패러다임의 등장은 변화를 꾀하는 패러다임의 전환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변화는 과학자 집단의 구 패러다임과 신 패러다임 간의 대 논쟁에 휩싸이기 시작한다. 이것이 바로 새로운 패러다임의 등장으로 인한 승리이자 과학의 혁명이라고 말하기고 한다. 지금은 정상과학을 천동설이 아닌 지동설이 되면서 구 패러다임은 흘러간다.
여기서 패러다임은 고대 그리스어 피라데이그마에서 유래하였다. 그리고 플라톤 철학의 핵심 술어였다. 또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에서도 활용되기도 하였다. 플라톤은 그 말을 조물주가 우주를 만들 때 본으로 삼는 것이라고 말하고, 아리스토텔레스는 논리적 예시로 의미로 사용하였다. 현재 현대 언어학으로 언어 학습으로 문법의 전형적 범례로 정의 내린다. 이렇게 패러다임은 사람들이 따라야 할 그 무엇이라는 의미를 담아서 오늘날은 일상용어로 사용한다. 이것이 사람들의 의식에 영향을 주면서 이론의 틀과 개념의 집합체이기도 하다.
쿤의 패러다임인 특정 시대 과학자들이 공유하는 지식체계를 말한다. 그리고 과학자들은 여러 현상이 어떻게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가를 익힌다. 패러다임의 핵심은 즉 범례라고 할 수 있다. 범례가 있어야만 정상 과학 활동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상대성이론이 새로운 패러다임이 되었다면 그 이론은 해결한 여러 문제가 바로 범례인 것이다. 범례가 책으로 등장하여 실험에 활용될 수 있다. 이것으로 과학자는 연구하며, 학생은 공부할 수 있다. 사람들은 개념을 법칙으로 배우지 않으며 범례를 통하여 학습한다. 이때 범례와 유사하였던 문제를 발견하여 연구해 범례와 비슷하게 해결하고 노력하고자 한다. 이것이 바로 정상 과학 활동을 통하는 패러다임의 확장이라고 표현된다.
여기서 정상 과학 시기 과학자는 논리 실증주의 사례를 모으지 않는다. 또는 증주의처럼 반례를 찾지 않는다. 이것은 과학자들이 해답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해답을 찾는 방법도 주어진 상황을 과학에 비유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과학자라는 게임 유저가 특정 패러다임이라는 규칙을 가진 정상 과학이라는 게임을 한다. 또 이 게임에서 유저들이 게임이 생각처럼 되지 않는다면 규칙이 잘못됐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탓한다. 이처럼 실제 과학 활동에서는 상대성이론에 근거한 연구 결과가 의도한 대로 나오지 않을 때 상대성이론을 의심하기 전 자기 자신에게 문제점을 찾는다.
과학적 진리란 영원히 변하지 않는 불변의 진리인가라는 질문에서 과학의 변화와 발전은 지식의 축적적 성과가 아닌, 비연속적 이거나 혁명적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과학혁명이 바로 하나의 옛 패러다임이 양립할 수 없는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에 의해서 전반적이거나 부분적으로 대체되는 비축적적인 변화의 사건을 말한다. 이때 과학적인 진리가 영원히 변하지 않는 불변의 진리에 위반된다. 결국 과학적 진리는 변화를 하다고 말할 수 있다. 패러다임의 변화에서 우리가 아는 천동설에서 지동설의 변화가 있다. 지구의 중심을 두고 생각할 때 지구 중심의 생각에서 태양 중심으로 바뀌어버렸다. 변화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던 진리도 변한다. 그리고 과학은 가변적으로 바뀌는 경우가 생긴다. 세대에 따라서 바뀌는 경우는 과학적인 진리도 변화를 따라가야 한다. 또 혁명과 혁명 사이 과학 활동이 안정한 패러다임에 의존하는 시기가 있어야 한다. 이것을 정상과학 범위라고 볼 때, 심각한 이상 현상의 빈번한 출현을 설명하지 못하는 위기를 맞게 되는 경우 과학혁명이 불가피하다.
이처럼 과학적 진리의 불변의 변화를 위해서도 연구 주제와 방법론을 활용하여 같이 공존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혼자서 독식하여 과학적인 연구에 몰두 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되는 것에 대응하여야 한다. 즉 과학은 패러다임에 맞추어서 과학적 성과의 마무리 작업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자연법칙은 순수하게 발견되는 것이 아닌, 패러다임에 맞는 과학적 성과로도 제시되기도 한다.
(2) [후기]와 본문을 바탕으로 칼 포퍼 등 영국의 과학 철학자들이 쿤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자. 과학혁명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것이 인문사회학이나 정치·경제·법학 예술이나 미학으로 확장될 수 있는지 생각해보자
칼 토퍼는 비과학과 진짜 과학을 구분하는 기준을 두고 있다. 20세기 철학자 칼 포퍼는 과학과 비과학을 구분하는 것을 구획문제라고 말했다. 과학을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어야 하는 논리 실증주의와 과학은 반증될 수 있어야 하는 반증주의에 대립하였다. 그래서 논쟁을 논리 실증주의의 주류가 되는 많은 철학자가 구태의연한 형이상학을 배격한다. 또는 새롭게 발달하던 논리학과 수학, 상대성 이론에도 영향 받아서 철학도 혁신해야 한다고 말했다. 즉 논리 실증주의자들은 논리상 자명하거나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것만 의미한다. 또는 추상적을 따르고 경험주의 철학의 시초 귀납주의 방법론에 따른다.
포퍼는 이론에서 예측이 틀리는 이론을 철회하는 반증 가능성이 과학의 특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반증 가능성이 없다면 과학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런데 반증중의가 과학을 정의하는 절대기준이 아니라고 말한다. 또 반증주의도 결함이 있지만, 실제 과학 활동을 반영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과학을 단순하게 생각한다. 이론이 반증되었다면 바로 폐기 된다고 말하여도 실제로 그렇지 않은 점을 알 수 있다. 기존 이론을 뒤집는 실험 결과가 있어도 그 실험이 신뢰할 만한지 보장할 수가 없다. 그리고 실제 과학 활동에서는 이론이 반증되면 폐기하고 다른 이론도 찾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미국 과학철학자 토머스 쿤의 지적은 반증주의에 대한 문제점을 말했다. 쿤은 전통적 과학철학이 실제 과학 활동을 반영하지 못한다고 비판하였다. 이것은 전통적 과학철학은 과학의 기준으로 검증 가능성과 반증 가능성 등의 방법을 제시한다. 이때 인간의 관찰이 객관적임을 말해준다. 그런데 배경 지식에 따라서 관찰결과가 다르다는 형태주의 심리학이 발달해 관찰의 객관성은 위협을 받았다고 하였다. 논리 실증주의자 포퍼는 관찰과 추론을 통하여 얻은 데이터는 누가 봐도 같다고 생각하지만 실험하면 객관성이 확보된다고 말한다. 이때 쿤은 모든 시대와 분야를 관통하는 중립성은 없고 우리의 사고는 한정된 패러다임 안에서만 가능하다고 말한다.
[과학혁명의 의미]
쿤이 말하는 과학혁명은 패러다임 개념에 의하여 말한다. 과학자가 신봉하는 패러다임이 변하여 새로운 패러다임 하에 그 ‘통상과학’적 연구의 노선을 전개하게 된다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쿤의 패러다임은 특정 시대 과학자들이 공유하는 인식이나 지식 체계다. 패러다임이 되어 과학자들이 범례를 이용하여 정상 과학 활동을 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과학혁명은 기존 패러다임에 변칙사례가 많아지면서 이에 따라는 과학자들의 심리 불안이 고조되는 것을 볼 수 가 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변칙을 확실히 해결하는 대안의 등장이 바로 패러다임이 전환되어 일어난다. 기존 패러다임을 끝내 놓지 못할 때에는 과학자들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넘어와서 과학혁명이 완성된다. 그럼에도 새로운 패러다임은 기존 패러다임의 모든 면에 우위에 있지 않는다. 기존 패러다임의 변칙사례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뿐이다. 즉 과학혁명은 선형적 진보가 아니라 양립 불가능한 세계관 간의 교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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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전] 토머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
  • 과학은 과거로부터 진보되어 왔고, 여전히 빠르게 진보되고 있다. “20세기의 최고의 수작” 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는 이 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 라는 책은 과학혁명을 통한 과학의 진보를 조명해보고 고찰하게끔 만드는 저서이다. 과학은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수많은 혁명을 통해 진보되어왔다. 예를 들면 천동설과 지동설, 원자모형발견, DNA 구조 발견, 뉴턴의 만유인력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과학적인 지식 또는 공통된 견해(패러다임)

  • 과학 혁명의 구조 를 읽고
  • 과학의 진리를 비판과 논쟁을 통하여 한층 더 성숙된 방향으로 나아가게 해야 할 것이다. 비록 레포트를 작성하기 위해 나에게는 조금 벅찬 이 책을 읽고 때론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으로 고심하긴 했지만, 그 동안 과학에 대한 한 면모만을 알면서 마치 그것이 과학이 전부인양 내 지식을 믿었던 자신에 대해 반성 해 볼 수 있어서 보람된 시간이었다.## 참고 문헌 ##과학혁명의 구조 - 토마스 쿤 과학혁명 - 김영식쿤의 주제들: 비판과 대응 - 조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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