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을 위한 기초통계_1 통계(학)의 사회적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모집단(Population)과 표본(Sample)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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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분석을 위한 기초통계
1. 통계(학)의 사회적 기능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모집단(Population)과 표본(Sample)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통계학의 사회적인 기능 분석
2) 모집단과 표본의 관계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본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통계학’에 대한 개념을 제대로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통계학이란 주어진 자료에서 평균 및 합계와 같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계산하고, 자료를 수집.요약.정리 하는 기술통계학과 표본(자료)를 통해서 얻은 정보를 활용하여 모집단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예측하는 것이다. 또한 불확실한 것에 대해서 결론을 이끌어내기 위해 필요한 방법과 이론을 제시하는 추론통계학으로 구성되어 있다. 통계학은 이처럼 표본 자체만 보기보다는 모집단에 관심을 기울여 일부분을 통해 전체적인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계적 추론이라고 한다. 하지만 부분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여 전체에 대한 정보를 예측하다보니 오차가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오차를 최소한으로 하고 오차의 크리르 계산하여 정보 이용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통계학의 기본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2. 본론
1) 통계학의 사회적인 기능 분석
통계(학)의 우리 생활 속에서 매우 많은 데이터에 대해서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한다. 따라서 많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사회적인 기능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첫 번째로 ‘자료 수집’적인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인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측정이나 관찰등의 방법등으로 실제의 데이터를 분류하고 수집하는 기능을 통하여 많은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두 번째로 ‘자료를 통하여 기본적인 대푯값 대푯값(representative value)은 어떤 데이터를 대표하는 값이다. 평균, 중앙값, 최빈값이 있다
산출’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평균, 최빈값 최빈값(mode)은 가장 자주 나오는 값이다.
, 분산 분산(variance)은 관측값에서 평균을 뺀 값을 제곱하고, 그것을 모두 더한 후 전체 개수로 나눠서 구한다. 즉, 차이값의 제곱의 평균이다.
, 중앙값 등의 표준편차에 대한 대푯값을 산출한다. 세 번째로 ‘데이터에 다양한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현상을 파악’하기에 용이하다. 데이터로 계산된 대푯값들을 해석하여 현재의 현상이나 상황을 객관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네 번째로 ‘미래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다. 현재까지 관리되고 누적되었던 많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여 미래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다. 이처럼 통계학은 단순히 학문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많은 데이터를 관리하고, 다양한 분야에 접목하여 체계적인 관리 구조를 정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즉 과거의 수집된 자료들을 분류하여 대푯값을 산출하여 데이터에 대한 지속적인 분석을 진행한다. 이후에 누적된 다양한 데이터를 통하여 미래에 대한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예측이 가능하다. 따라서 통계학의 사회적인 기능을 정리하면 자료를 수집하고, 대푯값을 산출하여, 누적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형상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고 과학적인 예측이 가능하게 도움을 주는 것이다.
2) 모집단과 표본의 관계
다음으로 모집단과 모집단은 관측 대상이 되는 전체 집단이다. 조사의 대상이 되는 자료 전체이다. 모집단과 관련해서 기호는 그리스문자를 사용하는것이 관례이다.
표본 표본은 모 집단에서 일부만 조사한 것이다. 모집단에서 추출된 자료의 집합이다. 표본과 관련해서 기호로는 영어 알파벳이 관례로 사용된다.
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모집단은 전체의 집합이며, 표본은 모집단에서 일부로 자료를 추출한 것을 뜻한다. 모집단의 대푯값은 ‘모수’라고 하며 이는 존재는 하나의 실제 계산 및 측정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고대 그리수 문자로 사용하고 있다. 표본의 대푯값은 통계량이라고 한다. 이는 알파벳으로 표기하며, 계산이 가능하다. 또한 추출이 가능한 실제 값을 뜻하며, 이에 대한 익숙한 체계를 사용하기에 편리한 알파벳으로 나타낸다. 이론적인 측면으로 보았을 때 모집단을 표본적으로 추출한 모집단의 부분집합을 표본이라 한다. 때문에 표본은 모집단에 대한 객관적 성격이 반영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표분은 모집단에 대한 속성을 가능한 최대한 반영할 수 있어야 하며, 표본은 모집단의 크기보다 클 수 없다. 즉 우리가 필요하고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전체의 집단인 ‘모집단’에 대해서 정확하게 인지하기 위해서 모집단 전체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하지만 이는 비경제적이거나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그렇기 ‹š문에 경제적인 측면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기 위해서 모집단에서 일부의 자료를 추출한 ‘표본’을 조사하고 이에 대해서 분석하여 모집단에 대한 특성을 추측하여 최종적인 결론(의사결정)을 도출해 낼 수 있다.
3. 결론
자료는 어떠한 특정 현상(사실, 주제)을 조사하기 위해서 계획하고 설계한 실험에서부터 나온다. 이러한 종류의 자료, 즉 실험자료는 다양한 분야의 연구에서 활요하고 있다. 통계학자들은 이미 나온 실험자료를 분석하는데 그치지 않고 이에 대한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주어진 문제를 실험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처음부터 실험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통계학은 매우 다양한 분야의 연구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주어진 문제에 대해서 적절하게 정보를 분석하고 수집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아주 중요하게 작용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을 연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가 통계학이다. 통계학을 필요로 하는 연구분야는 생명과학, 농업, 환경과학, 품질보증, 산업연구, 시장조사 등 매우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연구방식은 기업체와 정부의 의사결정과정에서 현저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필요한 자료의 형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문제에 대한 최선의 답을 구하기 위한 분석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참고문헌
1) 경영분석을 위한 기초통계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hang0333&logNo=221939901160&categoryNo=0&parentCategoryNo=13&viewDate=¤tPage=1&postListTopCurrentPage=1&from=postView
2) 모집단과 표본이란 무엇인가?
https://drhongdatanote.tistory.com/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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