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통계학_모집단(Population)과 표본추출(Sampling)방법에서 표본추출 방법에 의해 확률 표본추출과 비확률 표본추출로 나누어진다, 각각에 대하여 차이점을 사례중심으로 자신의 의견을 반영하여 설명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2.20 / 2022.12.20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확률 표본추출
(2) 비확률 표본추출
3.
결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표본추출은 속성을 알고자 하는 어떤 대상으로서 모집단의 일부분을 선택하는 것으로 그 일부분의 특성을 이해하여 전체의 특성을 추정할 수 있다는 가정에 의해서 표본추출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표본추출을 통해서 표본을 대상으로 하여 이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경우에도 그 처리결과에 있어서 모집단 대상으로 한 일반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여기서 표본의 대표성은 표본의 총체적 특성인 모집단의 총체적 특성에 거의 근접하는 것이며, 이렇게 표본추출을 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경우 모집단의 규모는 매우 커서 이에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그 일부를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할 경우 훨씬 적은 시간과 비용으로 그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표본 설정은 표본을 어떻게 추출하는가에 의해서 그 대표성의 여부를 판단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해당 연구의 설득력 여부를 판단하는 가장 기초적 항목이 된다. 이러한 표본추출에는 확률 표본추출과 비확률 표본추출이 있으며, 이에 확률 표본추출과 비확률 표본추출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 차이점을 다음과 같이 논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호일 저, 「표본추출방법론」, 경문사 : 서울, 2014
·박주원 외 5인 공저, ‘비용 효율적 표준지 조사를 위한 표본추출방법 비교 사례연구 : 임의추출법, 계통추출법, 선상추출법을 중심으로’, 한국산림과학회지(한국임학회지) Vol.109 No.3 [202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