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가정론_가족에 대한 이론적 관점에는 구조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이 있다 이 두 가지를 비교분석하되 자신의 가정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자신의 개인적인 입장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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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가족론 ◈
가족에 대한 이론적 관점에는‘구조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이 있다. 이 두 가지를 비교분석하되 자신의 가정을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자신의 개인적인 입장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제출자
제출일
2020. .
- 목차 -
Ⅰ. 서론 1
Ⅱ. 본론
1. 구조기능주의 이론 (structural functionalism) 1
2. 갈등주의 이론 (conflict theory) 2
Ⅲ. 결론 2
Ⅳ.참고문헌 3
- 참고문헌
-
Ⅳ.참고문헌 3
Ⅰ. 서론
가족에 대한 관점을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가족의 정의를 살펴보도록 하자. 가족에 대한 정의 학자들마다 다소 차이가 있으나 공통적인 개념을 기반으로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협의의 개념으로는 한 집에 거주하면서 의식, 기타 일상생활을 동동으로 하고 재산을 공동으로 수용하는 집단으로 혈연 중심으로 이루어진 가족으로 가족의 형태적 측면에 대해서 정의할 수 있으며, 광의의 개념으로는 입양이나 기타 비혈연적 관계로 연대의식을 갖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집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가족에 대한 관점은 크게 구조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여권론적 관점 등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지금부터는 가장 대표적인 구조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에 대해서 비교 분석하여 필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대한 관점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구조기능주의 이론 (structural functionalism)
구조기능주의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서는 구조기능주의의 기본 전제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구조기능주의의 기본 전제는 사회는 상호 관련되어 상호의조적인 다양한 구조나 체계로 이루어져있다고 바라본다. 권신영공정원김미영방미나. 가족복지론. 어가 (2018)
구조기능주의 이론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우리 사회가 정치, 경제, 종교, 교육, 가족의 5가지 체계로 이루어져있으며, 이 체계들은 상호 구별되기도 하지만 서로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으며 이 체계적은 자체적으로 상호 적응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권신영 외, 2018). 그렇기 때문에 모든 제도나 체계는 사회의 요구에 대한 당위적인 존재 이유를 가지고 있다. 즉, 가족 체계 또한 우리 사회의 다양한 하위 구조 간에 연관 관계에 따라서 그 사회가 요구하는 당위적인 존재 가치가 있다고 본다(권신영 외, 2018).
문혁준, 김진이, 양성은, 이은주, 천희영. 가족복지 . 창지사 (2010)
구조기능주의 이론의 관점으로 가족을 살펴보면, 가족은 애정에 근거하는 부부와 생물학적 부모됨에 근거한 부모-자녀로 구성된 구조이며, 전통적 확대가족이나 경제, 정치 복지 제도로서의 가족의 중요성은 약화되고 가족의 심리적 지원과 자녀 양육 기능이 강화되었다고 강조하며, 가족구성원들이 질서를 유지하면서 조화롭게 연결되어 있는 구조이고 개인은 이러한 가족의 영향력 안에서 살아가는 부분적 존재로 바라본다(문혁준 외, 2010). 구조기능주의는 구조의 분화가 기능의 분화를 초래하며, 분화된 부분들이 상호 의존적이기 때문에 다른 부분의 변화를 초래하되 전체 체계는 균형과 안정을 유지한다고 하였으며, 구조기능주의 이론자들은 산업화 이후에 유동성을 요구하는 사회에 기능적으로 적합한 가족형태를 핵가족이라고 주장하였다(문혁준 외, 2010). 하지만 구조기능주의 이론은 핵가족 보편론에 대해서 너무 낙관적인 관점으로 바라본다는 점과 산업화 과정에서 공적 영역과 사적영역의 분리가 공고화 되면서 남편은 도구적인 역할, 아내는 표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기능적이며, 가족 내의 성 분업 현상을 당연시 여겨 정치적 보수주의, 성분업에 기인하는 성차별주의 등으로 인해 진보적 이론의 비판을 받게 되었다(문혁준 외, 2010).
2. 갈등주의 이론 (conflict theory)
갈등주의 이론의 기본 전제는 갈등은 자연적인 것이며 인간의 본성과 사회 내에서 피할 수 없는 것이며 이는 개인적 갈등과 사회적 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보며 생산 활동은 사회를 규정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며, 경제는 다른 모든 사회제도의 구조를 결정한다는 경제적 결정주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문혁준 외, 2010).
가족에 대한 갈등론적 관점을 살펴보면, 가족은 궁극적으로 존재와 형태에 있어서 그 사회의 지배적인 생산양식에 달려 있다고 주장하며, 지배계급의 이해가 가족의 구조 및 기능에 미치는 여향을 주목하여 현대 자본주의는 가족이 부르주아적 질서를 떠받치는 특정 권위 지향적이라고 지적하였다(문혁준 외, 2010). 자본주의 내에 존재하는 억압과 착취는 성과 권력에 기초한 갈등의 결과이며, 이는 가족 내에서 그대로 재생산되고 여성을 경제적 의존하는 자로 전락시켰다. 갈등이론은 갈등을 통하여 진보를 이룩하는 통합적인 결과에 주목하여 갈들의 유용성을 강조하였고, 갈등의 필연성을 인정하고 갈들 해결을 위한 과정에 더 집중하였으며, 가족 내의 성별 불평등과 여성의 종속에 대하여 지적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사회적 법적 변화를 촉구함으로 젠더 의식을 강화시키는데 기여하였다(문혁준 외, 2010). 하지만 권력이나 역할과 같은 사회적 규범이 가족 내에서 경쟁과 갈등의 원인으로만 작용하지 않고 때로는 긍정적인 기재가 된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게 되었다(문혁준 외, 2010).
Ⅲ. 결론
필자의 경우 어렸을 때에는 대가족으로 지냈으나 초등학교 때 이사를 하면서 핵가족으로 변화하였다. 아버지께서는 몸이 편찮으셔서 주로 경제활동은 어머니께서 하셨었다. 필자의 가족형태를 기준으로 두 관점 모두 모순이 있다고 생각한다. 가족기능구성주의에서 아버지는 경제적 활동을 하고 어머니는 가정에서 자녀를 돌봐야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고, 갈등주의 이론 또한 여성을 경제적 활동을 하지 않는 역할을 바라보기 때문에 오류가 있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산업화가 이루어지면서 여성 또한 경제활동이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사회에 적용될 수 있는 확대된 가족의 이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가족에 대한 관점 또한 한 이론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이론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권신영공정원김미영방미나. 가족복지론. 어가 (2018)
문혁준, 김진이, 양성은, 이은주, 천희영. 가족복지 . 창지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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