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의 흐름 - 보봐리 부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15 / 2015.09.15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예사조의 흐름
<보봐리 부인>
산업혁명 이전부터 자본주의의 맹아는 서서히 자라고 있었다. 가내수공업 등 다양한 과도기적 생산 형태가 자본을 만들기 시작한 것이다. 자본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는 말은 경쟁에 따른 빈부의 격차가 발생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는 아주 원시적인 형태를 띄고 있었기 때문에 이 시기를 원시자본주의라고 한다. 이러한 원시자본주의는 산업혁명을 거쳐 본격적인 자본주의로 변모하기 시작한다. 그에 따라 빈부의 격차는 점점 심해지게 되었고 노동자계급의 이난적인 삶은 오히려 중세보다도 더 보장받기 힘들어졌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리얼리즘이 탄생했다. 리얼리즘의 사전적 정의는 낭만주의의 비현실적 성격에 반발하여 19세기에 일어난 사조로, 사물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관찰하고 객관적으로 묘사하려는 경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가 보통 리얼리즘이라고 하면 ‘객관성’이라는 말을 떠올린다. 그러나 사실 리얼리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객관성이라기보다는 ‘휴머니즘’이다. 리얼리즘은 산업화 속에서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지 못하는 환경 속에서 탄생했다. 즉, 리얼리즘은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게 하는 어떤 것, 인간 지상주의나 휴머니즘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러한 리얼리즘 사조 속에서 탄생한 ‘보봐리 부인’이라는 작품을 쓴 작가 플로베르도 “보봐리 부인을 죽게 한 것은 내가 아니다. 그것은 바로 사회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결국 플로베르가 보봐리 부인을 통해 하고자 했던 말은 사회의 부조리라고 할 수 있다. 사회의 부조리를 냉철한 관찰자적 시각에서 보여줌으로써 그것의 극복을 염원했던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 문예 사조의 전개와 그 특질yu
  • 사조는 한 때나마 무정부 상태인 혼돈한 가운데에 있었고 금세기에 두각을 나타낼 작가도 없이 1차 대전을 맞게 되었다. 즉 세기의 종말을 의식하여 허무, 퇴폐, 회의의 어두운 이미지를 강조 하였으며, 이 구제받을 수 없는 풍조는 매우 심각한 사회적 모순과 고민의 반영으로 나타났다. 문학예술의 사상적 흐름을 지칭하는 문예사조는 문학예술의 역사에서 이정표가 되거나 과거와 현재의 문학예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사상적 흐

  • [인문학] 후안 발레라(Juan Valera) 생애와 작품 `뻬삐따 히메네스` 분석
  • 사조라고 할 수 있다. 이 사조의 스페인 문학 역시 다른 유럽의 문학처럼 변화된 모습을 보였으나 스페인에서의 변화는 그 모델이 되는 프랑스보다 시기적으로 늦게 전개되었다. 가장 분명한 예가 유럽과 스페인에서의 가장 유명한 사실주의 소설의 출판 시기이다. 플로베르의 이 출판된 1857년이 프랑스 사실주의의 정점인데 비해, 스페인에서는 1868년의 혁명 이후 본격적인 사실주의 소설이 출판되었던 것이다. 이는 ‘늦게 결실을 맺는

  • 문학 - 자연주의 문예사조
  • 문예사조의 이론을 확립했다. 그의 작품세계는 그 광대함으로 또 체계에 있어서 발자크의 작품세계를 넘어선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그것은 그가 당대의 현실을 재현하기 위해 계획적으로 작업을 했고 사회의 전 분야를 작품 속에 담으려는 의욕을 가졌었던 데 말미암은 것이었다. 그러나 그의 소설은 사회과학의 법칙들을 예증하는 설명문학이라는 혹평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그것은 창작을 위한 면밀한 조사와 연구, 계획적인 구도의 작성에도 불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문예고제로 이미 여러 학교에서 많이 쓰이는 방법이다. 중간고사나 기말고사를 보기 전에, 교과서 바깥 지문을 미리 알려주고 거기서 시험 지문을 내는 것이다. 이때는 시험을 보기 전에, 지문에 대해 생각해볼 문제를 만들어서 학생들에게 나누어주어서, 학생들이 스스로 글의 핵심을 짚어가며 공부해오도록 유도하는 일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이 방법의 성공과 실패는 시험 문제를 어떤 식으로 내는가에 달려 있다) 정작 중요한 것은 시험 문제를 어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부인0(1)0(1)0(1)0(1)과학의 이해0(1)금오신화0(3)0(4)사고의 경험0(1)전쟁과 평화0(1)0(3)살의 의미 파악공자0(1)플루타르크의 영웅전0(1)0(1)서구역사와 생활모습0(1)세계민화0(1)0(1)0(1)0(1)세계 고전의 이해0(1)추천작품명학교급별추천사유정규교과로 추천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저중고가불가샤록 홈즈의 모험0(1)과학적 추리력 향상앵무새 죽이기0(1)0(2)사고의 경험마지막 수업0(1)민족의식0(1)동물농장0(1)0(1)인생관과 세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