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의 흐름 - 보봐리 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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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예사조의 흐름
<보봐리 부인>
산업혁명 이전부터 자본주의의 맹아는 서서히 자라고 있었다. 가내수공업 등 다양한 과도기적 생산 형태가 자본을 만들기 시작한 것이다. 자본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는 말은 경쟁에 따른 빈부의 격차가 발생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는 아주 원시적인 형태를 띄고 있었기 때문에 이 시기를 원시자본주의라고 한다. 이러한 원시자본주의는 산업혁명을 거쳐 본격적인 자본주의로 변모하기 시작한다. 그에 따라 빈부의 격차는 점점 심해지게 되었고 노동자계급의 이난적인 삶은 오히려 중세보다도 더 보장받기 힘들어졌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리얼리즘이 탄생했다. 리얼리즘의 사전적 정의는 낭만주의의 비현실적 성격에 반발하여 19세기에 일어난 사조로, 사물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관찰하고 객관적으로 묘사하려는 경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가 보통 리얼리즘이라고 하면 ‘객관성’이라는 말을 떠올린다. 그러나 사실 리얼리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객관성이라기보다는 ‘휴머니즘’이다. 리얼리즘은 산업화 속에서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지 못하는 환경 속에서 탄생했다. 즉, 리얼리즘은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게 하는 어떤 것, 인간 지상주의나 휴머니즘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러한 리얼리즘 사조 속에서 탄생한 ‘보봐리 부인’이라는 작품을 쓴 작가 플로베르도 “보봐리 부인을 죽게 한 것은 내가 아니다. 그것은 바로 사회이다”라고 말한 바 있다. 결국 플로베르가 보봐리 부인을 통해 하고자 했던 말은 사회의 부조리라고 할 수 있다. 사회의 부조리를 냉철한 관찰자적 시각에서 보여줌으로써 그것의 극복을 염원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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