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 발달 과제 -영아들이 사용하는 장난감을 검색해보고 영아발달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지 적어보세요. 그리고 영아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하는 장난감도 소개해주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1.13 / 2022.01.1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기스터디사이버평생교육원 보육교사반 학생입니다.100점 만점의 90점 받은 과제로 영아들의 장난감이 영아발달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하는 장난감도 소개함.
목차
“영아발달” 과제 제출합니다.

주제 : 영아들이 사용하는 장난감을 검색해보고 영아발달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지 적어보세요. 그리고 영아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하는 장난감도 소개해주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령별 놀이 발달특성과 놀이지도
1) 출생~12개월 영아
2) 1세 영아
3) 2세 영아

2. 영아의 장난감
1) 영아의 장난감의 기능
2) 장난감 선택하기

3. 영아 연령별 놀이감
1) 출생~12개월 영아
2) 1세 영아
3) 2세 영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놀이의 의의와 특성
놀이의 의의: 현대 유아 교육에서 놀이를 유아의 성장발달에 필수적인 활동으로 중요시하는 이유는 놀이가 학습, 평가 및 치료의 측면에서 의의가 크기 때문이며 놀이는 모든 시대, 모든 문화권 유아들에게 보편적이고 필수적인 활동이며 특히 영유아기에는 놀이를 하면서 신체적, 인지적으로 성장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놀이의 특성 : 놀이는 재미있고 즐겁고 자발적이며 융통성 있고 가변적이다. 또한 상상적이고, 과정 중심이며, 지배하는 규칙은 내부에서 자발적으로 정해진다. 영아발달은 놀이를 하면서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창의성 등 전인적인 발달이 이루어진다. 과제에서는 영아들이 사용하는 장난감을 검색해보고 영아발달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지 적어보고 부정적인 영향은 어떤 것인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연령별 놀이 발달특성과 놀이지도
1) 출생~12개월 영아
신체, 정서, 사회성 발달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시기, 혼자 앉기, 서기, 걷기 등의 신체발달, 감각기관을 이용한 탐색활발, 다른 사람과 사회적 관계 시작
신체놀이 : 앉고 기어 다니며 혼자서 붙잡고 일어서서 걸으며 주변에 있는 물건을 손으로 잡아 탐색하는 놀이를 주로 한다.
감각운동: 사물을 입에 집어넣거나 잡아 흔들어서 소리를 내며 물이나 주스 등을 엎질러 손으로 휘젓거나 문지르는 놀이를 반복하며 즐거워한다.
성인과의 놀이: 출생에서 12개월까지 영아의 놀이 상대는 주로 엄마, 아빠, 교사이다. 가정에서는 부모, 교육기관에서는 교사가 하는 놀이를 따라하며 즐거워한다.
놀이지도: 신체놀이 격려, 다양한 감각놀이 제공, 놀이 파트너 역할, 안전관리

2) 1세 영아
걸을 수 있으며 주변 환경을 활발히 탐색하고 의사표현능력 증진되고 사물을 상징적으로 가작화는 능력 발달하기 시작한다. 걷기, 물건잡기. 쌓기 등의 운동능력 발달, 관심 대상이 확대되어 능동적 학습 가능,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표현 활발, 단순한 상상놀이 시작
신체놀이: 걷기 시작하면서 움직임이 점차 활발해지고 손동작이 발달하여 밀고 당기는 놀이감, 굴리는 장난감, 스펀지 블록 등을 가지고 대근육운동 놀이와 조작 놀이를 많이 한다.
감각운동놀이: 손가락을 사용해서 사물을 탐색하는 활동이 왕성해지는 시기이므로 물, 음식, 모래, 낙엽, 인형, 밀가루반죽 등 놀잇감과 주변의 다양한 사물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놀이한다.
말놀이: 말 배우는 속도가 빨라지면서 놀이 중에 한두 단어로 의사표현을 많이 한다. 또한 자신의 신체나 주변의 친숙한 사물 명칭 배우기를 좋아하며 성인이 들려주는 동화 듣기를 즐긴다.
역할놀이: 빛을 머리에 갖다 대거나 전화기를 들어 귀에 대고 이야기하는 등의 단순한 모방 행동을 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및 출처
영유아 놀이활동, 이숙재, 창지사, 2013. p13~125
엄마랑 아이랑 친환경 장난감 만들기, 케이트 릴리 지음 주순애 옮김, 2012, 이숲, p 6
아이주도 오감놀이 백과, 강윤경, 김완철 지음 예능아카이브, 2017, p 16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3~5세 혼합반 평가제 관찰일지 120페이지 분량 (6개영역 관찰기록)
  • 발달평가OO는 편식을 잘 하지 않는 편이지만 반찬을 잘 먹지 않는데 오늘은 골고루 먹고 깨끗이 먹으며 “선생님 엄마한테 칭찬해주세요.” 라고 교사에게 이야기를 하였다. 그리고 신체놀이에 꾸준히 큰 흥미를 보이며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친구와 놀이를 좋아하고 전보다는 발음을 정확한 단어를 사용해 말을 하기도 한다. OO는 모래가 구멍사이로 빠져나가는 것을 보고 신기해 하며 같은 방법으로 모래를 관찰한다.만3세 O

  • [교양] 담배와 그리움
  • 것은 아니다 - 떠올린다면, 모질고도 끔칙한 인연이다. 왜냐하면난 그날이 제삿날이 될 뻔했기 때문이다. 그리고나서의 나는 담배를 피우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었다.그런데, 담배 이야기를 왜 하는지그러한 시시콜콜한 이야기를 들먹이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솔직히 할 말이 없다. 변함없이 담배를 피워대고 있고지금도 자판을 누르는 왼손의 손가락 사이에서 간간히 재를 털기 위해 잠시 머뭇 머뭇거리며 빈 매일우유 팩으로 - 이상스

  • [전통문화와 유아교육] 전통음악과 전래동요
  • 사용된다. 요즘 아이들이 많은 장난감 속에서도 고독감을 느끼며 산만해지는 데에 비해서 옛날에는 작은 사물을 충분히 활용하였고 한데 어울려 뭉치고 선의의 경쟁놀이를 하는 가운데서 인간성이 더욱 풍부해지고 사랑이 커진다. 5) 계급의식이 없다. 어린이들은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그대로 노래한다. 그들의 주변에 있는 해나 달이나 별, 풀이나 짐승이나 새, 그리고 가정생활에 이르기까지 무궁한 소재를 아무런 비판이나 어떤 철학도 암시하지

  • 영유아프로그램
  • 그리고 사회적) 시각을 받아들인다.6. 전략에 대하여 미리 생각한다.7. 새로운 규칙을 창안하고 타인에 의해서 창안된 새로운 규칙에 적응한다.유아 교실에서 수학 게임 하기고양이 쥐잡기 게임대집단으로 시작된 게임 카드를 이용한 게임 아동들은 보고 싶어 했고, 한편 반대로 절대로 보여줘서는 안된다고 하였다.카드를 엿보고 공유하기를 바란다.게임의 시작 자신이 지닌 지식에 동화 시키려 하였고, 아동들이 모두 모였을 때 사용하는 것이 라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것이 아니라 스스로 빈곤한 환경에서 벗어나 자기충족적인 삶을 이룰 수 있는 상황을 의미한다. 자립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조건들이 필요하겠지만, 선행연구들은 빈곤층의 자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에서 수급자의 내적 심리상태인 자립의지를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밝히고 있으며, 이러한 자립의지의 제고를 위한 극적인 개입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렇듯 앞으로 빈곤가정이 받을 수 있는 지원서비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자립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