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상담자의 태도
상담자는 상담자의 기본적이고 전문적인 자세와 태도 이외에 부모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태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1/ 부모를 상담할 때 부와 모 혹은 다른 가족 각자와 접촉을 시도하여야 한다. 그리고 각 구성원의 독특성을 인정하여야만 한다. 상담자는 각 구성원을 수용하고 돌보고, 가치에 있어서 동등한 태도를 보여주어 그것으로부터 부모가 배울 수 있도록 한다. 이러기 위하여 상담자는 항상 일치적이고 내적으로 든든한 상태에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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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부모 혹은 부모 모두를 잃어버리게 되는 상실을 경험하게 됨으로써 현실적인 어려움에 직면하게 될뿐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커다란 고통을 겪게 된다. 저출산과 고령화시대를 앞두고 이러한 현상은 가정해체와 이어져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이혼율 증가로 인한 전통적인 의미의 가정 해체를 막기 위해 이혼 전 상담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전국에 설치할 예정인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상담한 뒤 이혼이 불가피 하다는 인
부모가 그 책임을 맡아야 할 의무가 있는 것이다.그럼과 동시에 부모가 주의해야 하는 점도 존재 한다. 연세대학교 황상민 교수는 아래의 글로 잘못된 양육태도에 대해 지적 한다.“자녀의 문제를 상담하는 부모가 가진 진짜 문제는 부모가 자신의 자녀를 한 사람의 인간으로 보지 못하고 고장 난 기계로 본다는 것이다. 기계의 고장에 대해 부모는 수선공으로의 역할을 하게 된다.”5)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서는 문제라고 보는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
상담자가 내담자를 대할 때 가식이나 왜곡, 겉치레가 없이 진실하고 솔직하게 대하는 것무조건적인긍정적 존중내담자를 한 인격체로 존중하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공감상담자가 내담자의 생각, 느낌, 경험에 대해 민감하고 깊이 있게 이해하는 심리적이고 정서적인 반응인본주의적 부모교육의 발달적 배경PART 1인본주의적 부모교육의 발달적 배경◆ 엑슬린의 아동중심 놀이치료자의 기본적인 태도① 치료자는 아
자의 무책임한 임신으로 약물과 학대에 의존하여 생명을 지우려는 태도(낙태)를 변화시키고자 생명의 중요성을 알려준다.- 학대행위자의 원치 않은 임신에서 생긴 심리적, 정서적 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심리적 정서적 불안정을 해소시키기 위해 정신적 발달을 돕는다.3)치료계획- 상담 및 미술치료- 낙태비디오 시청- 산부인과 진료5. 상담과정1)현장조사- 학대행위자(정○○)와 그 남자친구에게 연락을 취하여 만나 상담을 진행. 학대행위자의 심
부모는 물론 다른 사람이 자신의 행동을 모두 관찰하고 듣고 있다면 아동이 치료자와의 관계 맺기나 비밀을 이야기하는데 장애가 되기 때문이다.그러나 놀이치료 과정에서 의도적으로 부모나 다른 관찰자가 관찰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때는 이론적 관점에 따라 다르게 설계될 수 있다. 특히 초기 과정에서 부모와 분리가 힘든 아이나 부모가 놀이치료자의 태도를 모델링하게 하는 기법에서는 관찰할 수 있는 구조가 필요하다. 그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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