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자료 유시민 거꾸로 읽는 세계사를 읽고 나서_MZ세대 필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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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유시민 거꾸로 읽는 세계사를 읽고 나서 작성한 서평입니다.

감사합니다.
본문내용
1988년 초판 출간 이후 스테디셀러로 굳건히 자리를 지켰던 유시민의 『거꾸로 읽는 세계사』가 절판 이후 새 얼굴로 출간됐다. ‘전면개정’이라는 수식이 무색할 정도로 30년 넘게 축적된 정보를 꼼꼼하게 보완하고, 사건에 대한 해석을 바꿨으며, 같은 문장 하나 두지 않고 고쳐 쓴 새로운 책이다.

그럼에도 제목을 그대로 쓴 이유는 초판에서 보였던 거꾸로 읽는 자세를 전부 거둬내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세계를 보는 편향된 시각에 균형을 맞추려 했고,
여전히 소홀하게 취급 받는 몇몇 사건도 비중 있게 다뤘다.

거꾸로 읽는 세계사는 '1980년대 청년 지식인의 지적 반항'이라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80년대 당시, 군사독재 정권과 양식 없는 보수주의자들이 교과서와 매스컴을 제멋대로 주물러 국민에게 주입한 맹목적 반공주의와 냉전 이데올로기에 대한 저항의 상징으로 출판된 책이다.
(그렇기에 내용 자체는 일정 부분 左 편향 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左 편향 되어 있다는 세간의 評에 대해 필자는 책의 서문에서 아래와 같은 입장을 밝힌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80년대 당시에) 사회주의와 스탈린 체제를 욕하는 것만큼 쉬운 일은 없었다. 그러나 사회주의 세계에 대한 모든 정보가 정보기관의 검열을 거친 후에야 국민에게 전해지고 사회주의 체제의 장점을 말하는 것이 감옥에 끌려가야 하는 이유가 되는 사회에서 진정 양심 있는 지식인이라면 떳떳이 사회주의를 비판할 수 없다.





강요된 이데올로기에 맞서 누군가 소신껏 사회주의 체제의 장점을 말할 자유를 박탈당할 때 그 자유를 지키기 위해 함께 사우는 사람만이 진정 거리낌 없이 사회주의를 비판할 자격이 있다.

우리 사회를 비판할 자유가 보장되어 있지 않고 사회주의를 연구할 자유조차 없는 사회에서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를 똑같은 무게로 비판한다고 해서 '공정한
역사' 가 될 수는 없는 일이 아닐까.

필자는 이 책에서 드레퓌스 사건부터, 피의 일요일, 사라예보사건, 대공황, 대장정,
베트남 전쟁, 독일 통일까지 자유주의,사회주의, 민족주의 등 다양한 이념적 배경 下에 세계역사가 달려온 숨가쁜 여정을 필자 고유의 해박함과 정교한 논리로 일필휘지 (一筆揮之 ) 하고 있다.

물론 세계사라는 객관적 사실에 대해 필자의 주장과 논거가 자유롭게 들어가
있기에 이 책을 단순한 역사서로 보는 것은 무리가 있다.
(필자 역시 본인은 전문적인 역사 연구자가 아니며, 또한 전문 연구자를 위해
이 책을 쓴 것도 아님을 분명히 밝혔다.

또한 본 책은 일반인들(역사전공자가 아닌)로 하여금 현 세계사에 대한 가벼운 흥미를 갖게 하고, 날마다 매스컴의 외신(外信) 면을 장식하는 세계 각국의 여러 사건들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력'을 갖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음도 필자는 밝히고 있다.)

하지만 그렇기에 이 책의 흥미가 더해지는 것이고, 독자의 관심을 끄는 중요
하고도 결정적인 이유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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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2.20 21:3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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