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삼국의 역사화해는 가능한 것일까? 중일 국교정상화(1972년), 한일국교정상화(1965년)을 중심으로 논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15 / 2021.07.15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중일 삼국의 역사화해는 가능한 것일까? 중일 국교정상화(1972년), 한일국교정상화(1965년)을 중심으로 논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현재 동아시아 3국의 관계
1) 한일관계
2) 한중관계
3) 중일관계
2. 중일 국교 정상화
1) 주요 내용
2) 정상화로 본 화해 가능성과 문제점
3) 중일관계의 현실
3. 한일 국교 정상화
1) 역대 한일 회담
2) 주요 내용
3) 정상화로 본 화해 가능성과 문제점
4) 한일관계의 현실
4. 한·중·일 3국의 역사화해는 가능할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동아시아에는 세계적으로 봐도 상당히 강한 국가들이 모여있다. 먼저, 중국부터 살펴보면 세계 1위에 달하는 인구, 세계 4위에 달하는 넓은 영토를 가지고 있으며 GDP는 세계 2위이다. 게다가 동남아 일대에 다수 거주하는 화교들의 재력 역시 상당하다. 일본은 인구는 세계 11위, GDP는 세계 3위이며, 우리나라는 인구 세계 28위, GDP는 세계 12위이다.
200여 개에 달하는 국가 중에서도 수위에 있는 국가들이 동아시아에 몰려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3국 모두 서로 자신들이 대단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인식 하에 서로 자존심 대결이 경제, 정치, 군사 등에서 벌어지기도 한다.
물론, 필자는 위와 같은 자존심 대결이 벌어지는 직접적인 이유가 단순히 세계적인 강국들이 동아시아에 몰려있기 때문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일본은 1910년 우리나라를 강제로 병합한 이후, 1931년 만주사변을 통해 만주일대를 점령하고 1937년 제2차 중일전쟁을 통해 장강 이북이면서도 너른한 평야지대의 대부분을 점령했고, 이어서 난징, 상하이 등을 점령했다. 이때 난징에서는 중국 민간인이 엄청나게 살해되는 난징대학살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오랜 전쟁으로 인해 사이가 좋을 수가 없는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는 조선시대부터 일본을 깔보는 경향이 강했는데, 갑자기 커진 일본에 의해 강제병합되어 약 35년간 지배를 받았으니 기본적인 감정이 좋을 수가 없었다. 그리고 중국이 우리나라 6.25전쟁 때 북한에 대규모 군대를 지원해 주었기에 역시 사이가 좋지 않을 수밖에 없었다.
본론에서는 현재 동아시아 3국의 관계를 짚어보고, 중일 국교 정상화와 한일 국교 정상화를 중심으로 한·중·일 삼국의 역사화해가 가능할지에 대해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현재 동아시아 3국의 관계
1) 한일관계
이명박, 박근혜가 집권하던 시기만 해도 한일관계는 좋지도, 나쁘지도 않았다.
- 참고문헌
-
정성춘, 2019,「일본 수출규제의 영향과 전망」,『미래성장연구』 제5권 제2호.
김흥규, 2014,「시진핑 시기 중국외교와 중일관계 분석」,『한일군사문화연구』제18권 0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