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톨트 브레히트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작품분석_브레히트 서사극,소외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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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예술종합학교 지정희곡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작품분석 자료입니다.
브레히트의 서사극, 소외효과 까지 정리해두었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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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베르톨트 브레히트
2. 20세기 독일의 상황
3. 시대적 배경
4. 브레히트의 서사극
5. 브레히트의 소격효과
6. 억척어멈과 그 자시들
7.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에 나타난 소격효과
- 본문내용
-
세계 1차대전 패전국, 전쟁의 허무함과 상업화, 자본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 종교의 등한시
니체(1844~1900): “신은 죽었다”
인간이 만들어낸 최고가치의 상실을 의미한다. -> 신은 우리들 스스로가 죽였으며 자본에 잠식되어 죽였다.
‘신의죽음’이란 종교 혹은 이상주으의 신앙이 상실된 상태이다.
허무주의를 도래하는 태도이며 “삶의 가치가 상실된 상태에서 인간은 어떻게 살아야하는가?”
이러한 질문은 ‘실존주의’철학으로 이어진다.
무신론적 실존주의 - 장 폴 사르트르 -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유신론적 실존주의 - 키르케고르 - “인간은 무한한 자유가 있어서 결국 신으로 회귀하여 극복하여야 한다.”
취사병: 그래서 임금님은 독일인들을 포위해서 4등분 하지 않을 수가 없었어요ㅣ. 그것은 그들이 황제에 대한 노예 상태를 고집했기 때문이죠. 어떤 사람이 자유를 원하지 않았다고 해도 임금님은 관심 밖이었어요... 임금님께서는 굳건한 신념이 있으셨으니 바로 여전히 좋으신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이죠...
‘자유’라는 이데올로기로 위장된 전쟁의 대외명분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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