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와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2.03 / 2020.12.0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와 특징
목차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와 특징
I. 주의집중력결핍
II. 과잉행동장애
III. 충동성
* 참고문헌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와 특징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로 번역되며, 예전에는 미세 뇌손상 증후군(minimal brain damage Syndrome), 미소 뇌기능장애(minimal brain dysfunction), 미소 대뇌기능장애(minimal cerebral dysfunction)또는 발달성 과잉운동증(developmental hyperactivity) 등으로 부르기도 하였다. ADHD의 원인은 정확하게 규명되지는 않고 있지만 미세한 뇌 또는 대뇌의 손상이 원인이 되어 발생되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복합적인 장애로 지속적인 주의집중결핍(Inattention)이나 과잉활동(Hyperactivity)과 충동성(Impulsivity)의 특징으로 정의된다.
I. 주의집중력결핍(Attention Deficit)
주의집중력결핍은 과잉행동과 함께 어떤 자극이나 과제에 대한 반응의 질적 차원으로서 ADHD의 주요 특성으로 나타난다. ADHD 아동은 복잡하지 않은 과제나 자극에 대해서는 일반아동과 성취도나 수행도의 차이가 크지 않지만, 수준이 높은 과제나 자극 또는 기억이 요구되는 과제에서는 일반아동이나 다른 장애영역의 아동보다도 수행에 많은 어려움을 나타내는 특징을 지닌다.
그러므로 ADHD아동의 주의집중력 향상을 위해서는 새로운 자극들을 계속적으로 제시하여 줌으로써 자극과 과제에 대한 관심이나 흥미를 높여주어 학습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주의집중력 결함을 지닌 아동에게는 다양한 주의집중기술을 습득시키는 것이 특수 아동상담에서 지원해야 할 중요한 부분이다.
II. 과잉행동장애(Hyperactivity Disorder)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DHD]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관한 심층 고찰
  •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관한 심층 고찰Ⅰ. 서론Ⅱ.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정의Ⅲ.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원인Ⅳ.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특징1. 주요 특성2. 생애 4시기에 따른 특성간 차이1) 유아기2) 학령기 아동3) 청소년기Ⅴ.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증상과 진단기준1. DSM­Ⅵ에 기술된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의 증상들1) 주의력 결핍의 증상2) 과잉행동­충동성의 증상2. 진단에 필요한 기준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 및 특징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 및 특징I.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정의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우리말로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이다. 충동적 ․ 무절제 ․ 과작행동이 나타나면서 소근육의 협응이 안 되고, 학습장애를 보이며 정서적으로도 불안정한 질병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3세 이전에 이 질병이 시작되지만 주의력 및 집중력을 요구하는 정규 교육을 받기 전까지는 진단하기가 어렵다. 증세는 12-20세가 되어야 나아

  • [사회복지실천론]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이유 없는 반항
  • ReportⅠ. 서론Ⅱ. 본론ⅰ. ADHD의 이해1. 개념2. 정의3. 특징 4. 증5. 원인6. DSM-Ⅵ의 진단기준7. 현황8. 사례-우리나라 사례- 외국 사례ⅱ. 과정 기록ⅲ. 사례관리1. 인적사항2. 주요문제3. 개인 병력4. 가족력5. 이용자원6. 강점과 약점7. 개입 목표 8. 구체적 치료 계획9. 가상 상담10. 가상 치료계획 및 사후관리 시나리오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인 ADHD는

  • [특수교육] ADHD 정서불안 Self-handicapping 의 행동특성과 증상
  • ADHD 정의와 개념ADHD는 영어 그대로 번역하면 보통 유아나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주의력 결핍 혹은 산만한 정신적 상태로 인하여 과잉행동과 무질서가 나타나는 일종의 정신적 결함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Barkery(1990)의 정의에 의하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부주의(inattention), 충동성(impulsivity), 과잉활동성(hyperactivity) 등을 특징으로하는아동기진단군으로서(DSM-Ⅲ-R,1987),DSM-Ⅲ-R에서는 Axis-Ⅱ에 해당하며, 아동기에

  • [특수아상담] 행동장애
  • 정의ADHD를 보이는 아동들은 주의집중을 하는데 심한 혹은 흔한 어려움이 있으며 최소한 두 가지 상황, 학교와 집에서 손상된 수행으로 이끄는 충동적이고 과도한 활동적인 행동을 보인다. 아동지도 센터에 의뢰된 아동의 30~40% 정도가 ADHD이다. 대부분의 경우 학교상황에서 주의집중을 요구하고 얌전하게 앉아있기를 요구하기 때문에 초기 학령기 동안에 진단을 받게 된다.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주 특징으로는 부주의성, 충동성, 과잉행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