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유압장치계통의 각 부품명칭과 그 기능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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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1.22 / 2020.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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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유압장치계통의 각 부품명칭과 그 기능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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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1. 레저버
1.2. 유압펌프
1.3. 축압기
1.4. 여과기
1.5. 각종 제어 밸브
3. 결론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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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항공기의 유압장치의 구성품과 기능에 대해 먼저 알아보기 전에 제일 기초적인 유압장치에 대해 뜻을 알아보면 휠씬 이해가 쉬울 것 같았고 또 유압장치가 크게 어디에 사용이 되며 항공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하기 때문에 시작점으로 정하였다. 먼저 유압 계통은
비압축성 유체를 통하여 동력 또는 힘을 전달하는 유체 동력장치를 말한다. 우선 유압계통은 항공기에만 사용이 되는 것은 아니며 자동차나 포크레인 등을 들어 올릴 때 사용하는 잭 등에도 사용이 된다.
항공기의 유압계통은 항공기의 엔진으로부터 동력의 전달이 어려운 부분에 동력을 대신 전달해주는 매개로 보면 이해가 편할 것이다. 그럼 항공기의 유압장치의 구성품과 기능에 대해 교과서와 구글 검색을 이용하여 조사를 해보겠습니다.
2. 본론
유압 동력 계통은 작동유에 압력을 가하여 기계적인 에너지를 압력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계통이다. 이 계통은 작동유를 저장하는 레저버, 압력을 가하는 펌프, 계통 내의 압력을 안정시키거나 비상시의 동력 공급을 위한 축압기 및 작동유의 청결 정도를 위한 여과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림 1 레저버
가. 레저버(Reservoir)
레저버(Reservoir)는 작동유를 펌프에 공급하고, 계통으로부터 귀환하는 작동유를 저장하는 동시에, 공기 및 각종 불순물을 제거하는 장소의 역할을 한다. 또 계통 내에서 열팽창에 의 한 작동유의 증가량을 축적시키는 역할도 하며, 레저버는 착륙 장치, 플랩 및 그 밖의 모든 유압 작동 장치를 작동시키는 구성 부품에서부터 유압 계통으로 되돌아오는 모든 작동유를 저장할 수 있는 충분한 용량이어야 한다. 레저버의 용량은 작동유의 온도가 37.7℃(100℉)에서 150% 이상이거나, 축압기를 포함한 모든 계통이 필요로 하는 용량의 120% 이상이어야 한다. 레저버의 구조에서 레저버 위쪽에 있는 여압구는 고공에서 생기는 거품의 발생을 방지하고, 작동유가 펌프까지 확실하게 공급되도록 레저버안을 여압시키는 압축 공기의 연결구이다. 주입구에는 작동유를 보급할 때 불순물을 거르는 여과기(Filter)가 마련되어 있다. 그리고 레저버 안의 작동유의 양을 알 수 있도록 사이트 게이지(Sight Gage)가 설치되어 있다. 귀환관(Return Line)연결구는 레저버 안의 정상 유면보다 아래쪽에 있고, 작동유의 귀환은 레저버 옆에서 원주에 대하여 접선 방향으로 들어오게 하여, 레저버 안에서 작동유의 거품을 방지하여 공기가 유입되는 것을 방지한다. 배플(Baffle)과 핀(Fin)은 레저버 내에 있는 작동유가 심하게 흔들리거나, 귀환되는 작동유에 의하여 소용돌이치는 불규칙한 동요로 작동유에 거품이 발생하거나 펌프 안에 공기가 유입되는 것을 방지한다. 정상 유압 계통은 펌프 연결구에 연결되어 스탠드 파이프의 위쪽 부분에 있는 작동유를 공급받는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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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참고문헌
항공기 공유압 장비 계통(태영문화사) - 전권석, 김영수, 정진화, 권병국 공저(2019)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ac_kkm&logNo=120198317061&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kr%2F (레저버 그림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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