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지적장애)의 진단평가 절차(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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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지체아(지적장애)의 진단평가 절차(과정)
목차
정신지체아(지적장애)의 진단평가 절차(과정)
I. 선별과 의뢰 전 전략
II. 의뢰
III. 개별화된 사정계획
IV. 사정에 대한 부모의 승인
V. 기록과 해석
VI. 사정결과보고
VII. 적격성 판정
VIII. 개별화 교육게획의 설계
IX. 개별화 교육계획에 대한 부모의 동의
* 참고문헌
정신지체아(지적장애)의 진단평가 절차(과정)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적절한 교육서비스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절차와 방법을 거쳐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어떤 것은 법적 결정이고 또 다른 것은 교육적 결정에 의한다. 즉, 법적 결정에 있어서 미국은 장애인교육법(IDEA)과 주 정부의 법과 규정에 의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근거하여 특수교육대상자를 진단 평가하고 적절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교육적 결정 시에는 IFSP(Individualized Family Service Plan), IEP(Individualized Education Plan), ITP(Individualized Transition Plan)에 의해 교수계획과 프로그램이 결정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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