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기억발달] 재인기억, 상기기억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04 / 2020.09.0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영유아 기억발달] 재인기억, 상기기억의 발달
I. 재인 기억의 발달
재인 기억은 영아기 초기부터 명백히 존재한다. 영아의 재인 기억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Fagan(1974)에 의해 행해졌다. Fagan은 다음의 일반적인 절차를 사용하였다. 첫째, 인간 얼굴이나 기하학적 형태의 사진을 시각적 자극으로 영아에게 미리 정해진 시간 동안 제시하였다. 그 다음에 똑같은 자극이 완전히 새로운 항목과 짝 지워져서 제시되고 영아가 그 각각을 보는 데 소요한 시간이 기록되었다. 이러한 실험에서 영아들은 전형적으로 익숙한 것보다 새로운 자극을 더 오랫동안 쳐다보았는데, 이것은 영아들이 익숙한 항목을 기억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본적민 절차를 사용해서 Fagan(1974)은 단지 및 분 동안 인간 얼굴의 흑백 사진에 익숙하게 된 5-6개로 된 영아들이 놀랄 정도로 오랜 시간 동안 사진에 대한 정보를 보유한다는 것을 보고하였다. 재인 검사가 최초로 사진에 익숙하게 된 시점으로부터 3시간에서 15일까지 후에 실시되었을 때 영아들은 새로운 자극에 대하여 일관적으로 더 오랫동안 시선을 고정시켰다. 이것은 생후 몇 개월밖에 안 된 영아들에게 있어서는 매우 놀라운 수행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학지사6) 단어재인 능력, 어휘력, 단어읽기전략 등 같은 글자인식과 관련된 기술을 체계적으로 가르친다.7) 읽기, 쓰기와 관련된 기술과 전략을 가르칠 때 유아의 경험과 연결시킨 읽기, 쓰기 자료를 제공한다.8) 좋은 문학작품을 통한 문식성 활동의 제공을 중요하게 여긴다.9) 유아들의 읽기, 쓰기 발달을 위해 여러 가지 다양한 학습 방법을 모두 중요하게 활용한다.3) 균형적 언어 교수지도 균형적 언어교육법은 개개 유아

  • [의사소통장애] 아동언어장애(학령전기)
  • 영유아언어발달검사 결과 15개월 미만의 언어발달 수준을 보임. ③ 이상경 언어치료사의 진단내용 요약: 1) 어휘: 3-4개 정도의 표현 어휘수(referential word임), 이해 어휘력은 1세 반 수준. 2) 음운: 빈약한 음성목록, 단순한 것에 편향된 음절구조(주로 C1V1C1), 일반 발달에서 다소 벗어난 2음절어 따라말하기 양상(치환, 음운과정의 비일관성) 3) 문법(구문 및 형태론): 12개월 내외의 이해력, 낱말조합 나타나지 않음. 4) 화용 및 사회적 의사소통(실용대화 및

  • [교육심리] 학습자의 이해 제5장 `지능`-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전생애에 걸쳐 발달하는 것이다. 3-4. 다중지능 사례1) 유아기 프로그램- 유아기 프로그램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은 1980년대 미국 교육체계의 문제점 발견 및 해결책 모색이라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제시된 이론적 측면을 강조하는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이다. 펠트만의 영역별 발달이론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기초를 둔 이 프로그램은 아동의 개별적인 지적 강점들을 구체

  • 발달심리학 요약
  • 발달에 대한 질문과 논쟁들발달이론들이 동의를 하지 못하고 있는 세가지 중요한 이슈가 있다. 1) 천성 대 양육 이슈-인간발달은 주로 천성(생물학적 힘)의 결과인가 아니면 양육(환경적 힘)의 결과인가?-현대연구자들은 복잡한 인간속성들이 생물학적 성향와 환경적 힘의 오랜기간 동안 상호작용의 결과임을 강조한다.2) 능동 대 수동 이슈-어린이들이 사회적 대리인이 자신들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를 주로 결정하는 호기심 많고 능동적인 존재인가

  • [영유아교사론 E형] 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과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발달시키는 데 기여한다.(1) 모델과 동기 부여유아기는 모델을 통한 모방과정을 거쳐 행동형성 및 수정에 많은 영향을 받는 시기 이고, 특히 사회교육에서 교사의 행동과 태도는 유아의 모델이 되고 유아들에게 가치와 행동을 지도하는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유아-성인-교구 간의 상호작용을 돕는 교사의 행동은 협동적인 집단생활에서 표현된 목표와 관련되어 있으며, 유아의 가치 체계 형성에 관련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아들은 주위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