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학개론: 파생어와 합성어의 정의와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8.22 / 2020.08.27
- 4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파생어와 합성어의 정의와 유형에 대해 쓰시오.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 목차
-
1. 서론
2. 파생어의 정의
2-1. 파생어의 유형
2-1-1. 접두파생어
2-1-2. 접미파생어
3. 합성어의 정의
3-1. 합성어의 유형
3-1-1. 통사적 합성어
3-1-2. 비통사적 합성어
4.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단어란 최소의 자립 형식으로, 내부에 휴지를 둘 수 없고 다른 단어를 삽입할 수 없는 의미 단위이다.단어는 ‘하늘, 별,거울’ 등과 같이 하나의 어근으로 된 형태소인 단일어와 둘 이상의 형태소로 이루어진 복합어로 나뉘며,복합어는 다시 ‘어근+접사’로 이루어진 파생어와 ‘어근+어근’으로 이루어진 합성어로 구분된다.본 과제에서는 복합어의 두 종류인 파생어와 합성어의 정의와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다.
2. 파생어의 정의
파생어란 ‘어근+접사’로 이루어진 단어이다.파생어를 만드는 방법에 따라 접두파생어와접미파생어가 있다.한편, 어근과 어근의 중간에 들어가는 접사를 허리 腰 자를 써서 ‘접요사’라고 하는데 한국어에는 존재하지 않으므로 접요사를 이용한 파생어는 여기에서 다루지 않는다.
- 참고문헌
-
김진호(2010),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박이정,P98-104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교육원(200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P97-103
EBS교육방송 편집부(2016), 2017 EBS수능특강 화법•작문•문법, EBS한국교육방송공사, P2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