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 인지행동치료(Cognitive-Behavioral Thera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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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지행동치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행동치료
2. 인지행동이론
3. 인지행동치료기법
4. 인지행동치료의 적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용어정리
Ⅵ 문 제
Ⅰ 서론
인지행동치료(Cognitive-Behavioral Therapy)란 여러 가지 정신병적 장애들을 치료하기 위하여 사용된 적극적이고 지시적이며 시간 제한적인 구조화된 접근을 말한다.(Beck,1967,1976,Becketal,197
9)즉 정신병리의 인지모델(cognitivemodel)에 기초를 두고 있는데, 각 개인의 정서(affect)와 행동(b
ehavior)은 그들 자신의 경험을 구성하는 방식에 의해 정해진다고 가정한다.(Beck & Clark,1995). 인지행동치료의 역사를 살펴보면, 1950년대 영국과 남아프리카, 미국을 중심으로 학습이론의 원리를 심리장애의 치료에 적용하면서 발전하였다.(김정모,2004)
간호 323 시나리오 Part 2에서 ㅇㅇ(F/53)님은 2015년 8월 18일 내원 당일 Isomnia, Loss for appetite, Depression mood를 호소하며 남동생의 설득과 의사의 권유로 정신과 OPD를 경유하여 자의로 정신병동에 입원 하였다. 가진단명은 Depressive disorder, involutional depression으로 현재 병동 orientation을 마친 상태이다.
따라서 본 레포트를 통해 “인지행동치료”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장차 간호사로써 정확한 인지행동치료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이해를 근거로 대상자에게 설명할 수 있음으로 올바른 교육과 나아가 정확한 간호행위를 할 수 있어야 하므로 학습정보를 제공하고자 본 과제를 통해 인지행동치료에 관하여 알아보기로 하였다.
Ⅱ 본론
1. 인지행동치료
- 인지행동치료 :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과정을 수정 → 대상자의 행동에 변화 O
(겉으로 드러난 행동을 단순히 변화시키는 것 X)
- 인지행동치료의 기본 가정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임미화 (2010). 인지행동치료가 우울증 입원환자에게 미치는 효과. 덕성여대 석사학위논문
2. 임숙빈 외(2015). 정신간호총론 제7판. 수문사. p.375-391
3. 도복능 외(2012). 최신정신간호학 개론. 정담미디어. p.386-411
4. 퍼시픽 학술편찬국 (2014). 정신간호학. 피시픽북
5. 한국간호과학회 정신간호학회(2007). 정신간호학. 대한간호협회
Ⅴ 용어정리
단어
의미
발음기호
Cognitive-BehavioralTherapy
인지행동치료
k:gntv biheivjrl θerpi
cognitivemodel
인지모델
k:gntv m:dl
deconditioning
탈조건화
kndiniŋ
reinforcement
강화
riːinfːrsmn
positive reinforcement
적극적 강화
pztiv riːinfːrsmnt
negative reinforcement
소극적 강화
negtiv riːinfːrsmnt
Punishment
처벌
pΛnimnt
response cost
반응대가
rispns kːst
extinction
소멸
ikstiŋkn
Antecedent
선행사건
ntsiːdnt
Behavior
행동
biheivjr
Consequence
결과
knskwens
overgeneralization
과잉 일반화
ouvrsentrlizein
personalization
개인화
peːrsnlzein
Dichotomous Thinking
이분법적 사고
daiktms θiŋkiŋ
Catastrophizing
비극화
ktstrfaiz
selective abstraction
선별적 추상화
silektiv aebstrkn
arbitrary inference
독단적 추론
ːrbtreri infrns
reading mind
다른 사람 마음 읽기
riːdiŋ maind
magnification/minimization
극대화/극소화
mgnfikein/minmzein
perfectionism
완벽주의
prfeknizm
Externalization
자기 가치의 외면화
ikstːrnlzein
Relaxation Training
이완요법
riːlaeksein treiniŋ
Systematic Dsesensitization
체계적 둔감법,탈감작
sistmtik disenstzeian
Interceptive Exposure
감각기관에의 노출
intrseptiv ikspou
Flooding
홍수법
flΛdiŋ
Response Prevention
반응 방지
rispns privenn
Shaping
형성법
eipniŋ
Token Economy
토큰경제
toukn iknmi
Social Skills Training
사회기술 훈련
soul skil treiniŋ
Aversion Therapy
혐오요법
vːrn θerpi
Contingency Contraction
행동계약
kntindnsi kntrkn
Ⅵ 문 제
1. 공포장애 환자에게 두려움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인지행동요법이 필요하다.가장 효율적인 기법은?
1) 실제 공포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직면시킨다.
2) 두려움이 있는 상황에 잠깐 노출시킨다.
3) 공포대상을 이야기할 때마다 사고를 다른 데로 전환시키는 기법을 이용한다.
4) 두려운 상황에 점차적으로 접하도록 하기 위해 체계적인 둔감법의 기법을 사용한다.
5) 공포상황에 직접 접하도록 한다.
정답: 4)
해설: 공포 장애를 포함한 불안 장애에 대한 효과적인 기법 중의 하나는 체계적 둔감법과 같은 인 지 행동 치료이다.
2. 다음 중 간호사가 수행한 간호중재는?
중학생인 대상자는 학교에 무단결석을 자주하고 반복적으로 도둑질과 거짓말을 일삼아 품행장애 진단을 받고 입원하였다. 간호사는 대상자가 문제행동을 보이지 않으면 보상으로 대상자에게 원하는 활동을 허용하였다.
1) 사회기술훈련 2) 행동수정요법
3) 의사소통훈련 4) 자기주장훈련
5) 합리적정서요법
정답: 2)
해설: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데는 벌, 반응대가, 소멸(중지)이 있다. 벌은 어떤 행동 후에 혐오 하는 자극을 줌으로써 그 행동이 일어나는 빈도를 줄이는 것이고, 반응대가는 어떤 행동 뒤 에 따르는 상실이나 벌칙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소멸은 행동을 무시하거나 보상을 하지 않는 것이다.
3. 대상자의 우울정도를 경감시키기 위한 인지행동요법을 실시할 경우 간호사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1) 문제 행동의 원인을 깨닫도록 대상자의 꿈을 해석해 준다.
2) 자신과 환경에 대해서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도록 연습시킨다.
3) 대상자로 하여금 과거보다는 현재에 일어났던 내면적인 경험을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4) 대상자가 타인의 동정을 유발하기 위해 ‘울음’과 같은 우울 강화 행동을 보이면 더 이상 그러 지 않도록 격려한다.
5) 비현실적인 기대를 갖지 않도록 수행 가능한 단기 목표를 세우고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지한다.
정답: 1)
해설: 우울장애 대상자에게 인지행동요법을 수행할 경우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 바람직한 목표를 세우도록 돕고,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지해야 한다. 대상자로 하여금 과거 보다는 현실적으로 시급한 문제에 관심을 가지도록 강조하고 정신내적 현상은 강조하지 않 는다. 대상자의 우울 강화 행동에 대해서는 더 이상 이러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격리한다. 그리고 대상자로 하여금 자신과 환경에 대해서 긍정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연습시켜야 한다.
4. 15세의 이군은 거짓말을 일삼고,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해 죄책감이 없어 입원하게 되었다. 치료 팀은 이군에게 행동수정요법을 하기로 하고 이군이 거짓말을 하지 않을 경우 일정시간을 체육 관에서 보낼 수 있게 해주었다. 이군에게 행동수정요법을 적용한 이유로 알맞은 것은?
1) 행동수정요법은 또래와의 동일시를 시킬 수 있어 청소년 전기에 잘 적용되기 때문이다.
2) 행동수정요법은 비인격적이지만 잘못된 행동을 다루는 데에만 목적을 둘 수 있기 때문이다.
3) 아이의 부모가 치료를 이해하면 집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행동수정요법은 특정한 부적응적 행동을 수정하는데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5) 행동수정요법은 비도덕적인 자세를 다루는 데에만 목적을 둘 수 있기 때문이다.
정답: 4)
해설: 행동치료의 개념
· Pavlov의 조건반사실험, Thomdike의 강화이론에서 출발
· 행동: 생각하고 느끼고 말하는 등의 행동, 얼굴의 표정 생리적 변화 등 모든 것
· 최후목표: 건설적이고 사회적으로 적응 할 수 있도록 행동의 변화를 가져 오는 것
· 전체: 모든 사회적 행동표현은 학습에 의해 이루어 졌거나 학습과정 중에 잘못 되거나 부 족한 것 새로운 학습법에 의해 교정, 보완 될 수 있음
5. 행동치료 모형에서 사용하는 기법으로 옳은 조합은 무엇인가?
가. 체계적 둔감법 나. 혐오치료
다. 자기표현훈련 라. 사고중지법
1) 가, 나, 다 2) 가, 다 3) 나, 라
4) 라 5) 가, 나, 다, 라
정답: 5)
해설: 행동치료기법의 종류
가. 체계적둔감법: 자극을 약한 것부터 차차 강한 것으로 단계적으로 부여함으로써 자극의
해발생하는 불안 및 공포 등의 반응을 서서히 경감 시키는 것
나. 혐오치료: 부적응 행동에 대해 혐오자극을 제공함으로써 그 부적응 행동을 제거시키는 것
다. 자기표현훈련: 대인관계에서 발생하는 불안의 조건화를 해소시키는 기법이며 역할극을 이 용한다. 자족감과 자신감을 증가시켜 비난을 수용하고 생산적으로 만드는 것을 가르치며,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효율적인 기제와 자신ㆍ타인에 대한 긍정적 자기대화의 효과를 가르친다.
라. 사고중지법: 비논리적인 행동을 일으킨 후 ‘중지’라는 단어를 외침으로써 대상자는 자신의 생각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며 이에 따라 사고와 부적응행동을 조 절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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