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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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1. 머리말
소설 속에는 무수한 인물들이 등장한다. 어떠한 행동을 하고 또 어떠한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도 있지만, 독자적이면서도 이야기에 의해 만들어진 소설의 핵심 요소이다. 그러므로 누구나 가장 인상 깊은 소설 속 인물이 있을 것이다. 그 대상이 꼭 주인공이라고 볼 수도 없다는 것이 인물의 독자성 즉 개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 같다.
이렇게 개성을 가진 소설 속 등장인물을 선정하여 행위, 기능, 유형, 성격별로 분석해 보려 한다. 이번에는 공지영의 소설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공지영,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푸른숲》, 2005
에 등장하는 ‘정윤수’로 그 대상을 선정해 보았다.
2. 본문
공지영의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은 사형수 정윤수와 자살미수 문유정의 만남과 그들의 소통을 다룬 소설이다. 2005년에 초본 발간된 이 소설은 그해 소설 베스트셀러에 이름을 올리고 2009년까지 꾸준히 베스트셀러에 올라 있으며, 사형제도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되짚어보게 만든다. 작가는 각기 다른 여러 인물의 시각에서 신산한 세상살이와 삶의 상처들을 들여다보며 다르게만 보이는 그들이 너무나도 닮아 있음을 깨닫게 해준다. 2006년 「역도산」의 송해성 감독에 의해 영화화 되었다.
가. 3987 정윤수
3987, 이 숫자는 정윤수의 또 다른 이름이다. 세 명의 여자를 살해하고 10대 소녀를 성폭행한 사형수의 죄수번호이다. ‘아침’이 오는 것이 가장 무섭다고 말하는 그를 사람들은 ‘살인마’라고 칭한다. 우선 그는 이 소설의 주동인물 즉 주인공이다. 살인이라는 행위를 저지름으로 인해 자살을 선택한 문유정과 대비되는 동시에 동등한 의미를 부여 받는다. 하지만, 그가 저지른 살인이라는 행위는 그저 그의 삶의 일부일 뿐이다. 그는 소외계층을 대변하는 인물이다. 그러한 그에게 세상은 3987이라는 새 이름을 주었다.
두 번째로 그의 행위는 여섯 가지 행위소 가운데 ‘받는 자’에 해당한다. 세상에 대한 원망으로 가득 차 있던 정윤수에게 모니카 수녀, 문유정 그리고 피해자의 어머니는 사랑과 관심 그리고 용서를 주었다. 세상에서 외면당했다고 생각했던 그는 너무나도 많은 것을, 소중한 것을 받게 된다. 「동백꽃」 김유정, 동백꽃, 《조광》, 1936
의 ‘점순’과 ‘나’와 같이 초반에는 갈등적 구조를 보이지만,, 소설의 결말에서 둘 사이는 점차 완화되어 간다.
세 번째로 그의 성격에 대해 알아보겠다. 이를 도덕성과 개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그는 성무선악설로서 서술되어 진다. 세상에 의해 외면당한 그는 유일한 행복을 위해 살인을 저지른다. 그리고 그 행복이 깨짐과 동시에 자신을 악의 페르소나에 스스로를 가두어 버리고 만다. 이러한 경우로서 그는 상황에 의해 악해졌다고 볼 수 있겠다. 다음으로 그의 성격은 다소 전형적인 인물로 서술된다. 앞서 거론하였듯이 소외계층을 대변하는 인물인 그는 자신의 불행이 세상에 의한 것이란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결국 그 세상이 만들어낸 사고방식 속에서 살아가게 된다.
이렇게 정윤수의 행위, 기능, 유형, 성격등을 차례로 살펴보았다. 그는 다소 전형적인 성격의 인물이나 한 가지의 모습이 아닌 변화를 통해 또 다른 모습을 나타내었으므로 입체적인 성격의 인물이이 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 현대소설에 주로 등장하는 인물들의 성격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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