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의 전체적인 분석을 어떻게 나타낼지에 대한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0 / 2016.11.1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결론: 희곡의 전체적인 분석을 어떻게 나타낼지에 대한 요약
이 장은 지금까지 우리가 논해왔던 분석방법들에 대해 검토하기 위하여 고안되었다. 이장의 목적은 어떻게 다양한 분석의 측면들을 일관성 있게 희곡의 총체적인 검토로 종합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것이다.
초기결정들: 심지어 펜을 들기도 전에-또는 현대적인 것에 따라 타자기를 케이스에서 꺼내기 전에-학생들은 몇 가지의 초기결정들을 해야 한다. 첫 번째로 분량을 얼마나 길게 할 것인지 분석의 길이를 정해야 한다. 두 번째는 분량의 결정에서 발전되어 나온다. 바로 얼마나 많은 분석측면을 포함시킬 수 있을지에 관한 것이다. 다른 기본결정은 강조와 관련이 있다. 어떤 특정한 희곡의 분석에서 어떤 분석측면들을 다른 측면들 보다 필수적으로 강조해야할 것이다. 일단 얼마나 많은 측면들을 포함시킬지 결정을 하고 나면, 그것들을 의도된 강조점들을 반영하기 위해 고안된 특정한 순서로 배열할 필요가 있다.
분석요소들 확립하기: 일단 이 초기결정들이 이루어지면, 학생들은 다루고 싶은 분석의 영역을 선택해야한다. 그리고 그것들을 효과적인 순서로 배열해야한다. 예를 들면, 학생들은 그의 에세이를 다음 단락의 주제들에 상응하게 고안 할 수도 있다.
1. 희곡의 세계에 대한 정의
2. 주요 인물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
3. 이 인물들의 행동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
4. 이 행동들을 엮는 방법들
5. 어떻게 희곡의 주요 주제의 점차적인 발전을 감안하여 행동을 엮어 낼 것인가.
6. 이 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설명
7. 요약진술로 인물들을 주제에 연관시키는 결론. 극작가가 주제에 인물들을 효과적으로 연결했는지에 대한 마지막 평가
이 일곱 단락의 에세이에서 학생들은 인물과 관련하여 너무 배타적인 분석을 하지 않고, 인물에 강조점을 두었어야 한다. 희곡의 분위기에 대한 논의는 첫 번째 단락에 통합되고, 인물 태도를 행동으로 옮기는 작업은 세 번째 단락에서 다루어진다. 행동과 주제의 관계는 네 번째 단락에서 다루어지며, 언급 된 것 외의 것들도 생각해 보아야한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분석의 구성요소들을 다양한 분석의 측면을 포함하도록 선택해 왔고, 이와 동시에 가장 중요한 강조점을 오직 한 영역에 두었다는 점이다. 최종적인 희곡에 대한 비평은 극자가의 인물들 개발을 집중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다. 그것은 인물들과 그들의 행동과의 관계, 의미 등을 고려하면서 다루어 질 것이다. 학생들은 그들의 비평적 측면과 형태를 인물에 대해 보편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의견까지 확장할 수 있다.
다른 구성요소들의 배열: 모든 설명적 글에서, 생각들을 배열하는 순서에 따라 집중되는 부분이 정해진다. 희곡에 대한 분석을 쓸 때 우리는 분석 측면들을 배열할 다양한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우리가 다룰 측면들(우리에게 할당된 길이와 목적들에 의해 결정되는)을 선택한 후에, 우리는 그 측면들을 배열할 수 있는 가능한 방법들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희곡을 형식적인 측면(구조, 디자인, 미사어구)’과 ‘희곡의 가능한 의미들’ 둘 다를 분석하는 10페이지 정도의 꽤 긴 문서작성을 한다고 가정해 보자. 어떤 유형의 배열을 계획 할 것인가? 첫 번째에는 희곡을 분석하는 의도를 두 가지 측면(기술적인 면과 주제를 다루는 것)에서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가 희곡의 기본적인 상황들(무엇이 일어났는가)를 다룰 때, 형식적인 측면들로부터 시작하여 비형식적이고 추측성을 띄는 해석들로 이동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는 것은 논리적으로 당연한 이치이다.
분석 중 어떤 절반을 먼저 오도록 할 지 결정한 후에, 그 안에 요소들을 배열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마도 희곡의 구조로 시작하여 인물, 그들의 행동과 대사 순으로 나아가는 것은 좋은 생각일 것이다. 이러한 방법에서 각각의 측면들은 선행하는 것으로부터 발전한다. 희곡의 가능한 의미를 다루는 두 번째 절반 부분에서 우리는 아마 climatic order(절정의 순서: 점점 절정으로 다가가도록 순서를 배열하는 것)‘라고 알려진 것을 따르는 것이 현명 할 것이다. 즉, 우리는 다른 여러 해석들을 제시하는 순서를 계획하는데, 우리가 다른 것들보다 선호하는 것이 절정부분에 제시될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먼저 어떤 전형적이고 관습적인 극의 해석들을 제시한 후에 틀에 박히지 않거나 있는 그대로의 해석들을 제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후에 우리가 좋아하는 해석으로 “절정”부분을 제시하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의 전체적인 분석은 다음과 같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여 글쓰기
  • 지 토의하게 한다.심화 관용어와 관용어가 아닌 것을 구별하는 기준을 알아본다.이 활동은 관용어와 관용어가 아닌 것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게 하여 관용어의 개념, 관용어가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는 데 지도의 중점이 있다. 예를 들면, 관용어는 몇 개의 낱말들이 결합되어 특수한 의미를 나타내는 것으로, 같은 내용을 어떻게 하면 더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느냐 하는 동기를 가지고 발생한다는 점을 알게 한다.10-쓰-(4)표현의

  • [영화분석] 팀 버튼 - 크리스마스 악몽
  • 지라 일단 이 정도로만 하겠다.너무 좋은 쪽으로만 지나치게 쏠리는 말들을 차고 넘치게 써 내려온 것 같다. 그 만큼 나 자신에게는 이 영화가 그렇게 좋기만 한 것을 어떻게 할 수는 없다는 말도 될 것이다. 하지만 보다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서 혹시 내가 모르는 영화의 다른 단면들(특히 부정적인 면)을 발견할 수도 있을 것이고, 오히려 나는 내가 놓친 그런 부분이 어떤 것인지 알고 또 생각해보고 싶다.☺ 의 내러티브 요약할로윈

  • [국어교육] 현진건의 `운수좋은날` 가르치기
  • 현진건의가르치기《 목 차 》Ⅰ. 들어가며1. 소설의 본질2. 소설의 갈래3. 소설의 구성 요소4. 소설의 인물5. 소설의 배경6. 작품수록 목록Ⅱ. 들어가서1. 제재 선택 이유와 교육과정의 제재로서의 타당성2. 현진건의분석2-1. 작가 현진건2-1-1. 현진건의 작품 세계2-1-2. 현진건에 대한 평2-2. 전체 줄거리2-3. ‘운수 좋은 날’ 분석2-4. 아이러니(반어)3. 현행 지도 내용3-1. ‘운수 좋은 날’에 나타난 돈3-2. ‘운수 좋

  • [희곡][오태석][심청이는 왜 두 번 인당수에 몸을 던졌는가]희곡의 종류, 희곡의 현황과 문제점, 오태석의 희곡 초분, 오태석의 희곡 심청이는 왜 두 번 인당수에 몸을 던졌는가, 오태석의 희곡 춘풍의 처 분석
  • 희곡에서는 ‘순전히 정신적․심리적인 행동(action that is purely mental or psycho-logical)을 사용하기가 어렵다. 희곡은 객관적이고 외적인 행동의 세계를 현재적 무대 위에서 표출할 뿐이지, 완전한 심리의 세계나 정신의 영역, 다시 말해서 내면의 세계를 표현하기가 어렵다는 뜻이다. 물론 연기자의 제스처나 대화를 통해서 간접적인 심리 표현을 할 수 있겠지만, 소설이나 시에서 보듯이 세세하게 심리 분석을 한다든지 내면을 철저하게 탐구하는 일은 도저

  • 국어 교과서 분석-지학사 중학국어 2-2
  • 지학사 중학국어 2-2에 대한 분석I. 서론1. 교과서 선정 이유II. 본론1. 교과서 전체 개괄 분석1) 형식상의 분석2) 내용상의 분석2. 교과서 각 단원 분석1) 1단원 – 세상을 바라보는 눈※완성도가 가장 높은 단원2) 2단원 – 서로 다른 말글 비교하기3) 3단원 – 당신과 내가 만나는 시간4) 4단원 – 표현과 정보 ※ 다소 아쉬운 점이 엿보인 단원5) 5단원 – 강연과 수업 III. 결론 Ⅰ. 서론 1. 교과서 선정 이유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는 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