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의 전체적인 분석을 어떻게 나타낼지에 대한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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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희곡의 전체적인 분석을 어떻게 나타낼지에 대한 요약
이 장은 지금까지 우리가 논해왔던 분석방법들에 대해 검토하기 위하여 고안되었다. 이장의 목적은 어떻게 다양한 분석의 측면들을 일관성 있게 희곡의 총체적인 검토로 종합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것이다.
초기결정들: 심지어 펜을 들기도 전에-또는 현대적인 것에 따라 타자기를 케이스에서 꺼내기 전에-학생들은 몇 가지의 초기결정들을 해야 한다. 첫 번째로 분량을 얼마나 길게 할 것인지 분석의 길이를 정해야 한다. 두 번째는 분량의 결정에서 발전되어 나온다. 바로 얼마나 많은 분석측면을 포함시킬 수 있을지에 관한 것이다. 다른 기본결정은 강조와 관련이 있다. 어떤 특정한 희곡의 분석에서 어떤 분석측면들을 다른 측면들 보다 필수적으로 강조해야할 것이다. 일단 얼마나 많은 측면들을 포함시킬지 결정을 하고 나면, 그것들을 의도된 강조점들을 반영하기 위해 고안된 특정한 순서로 배열할 필요가 있다.
분석요소들 확립하기: 일단 이 초기결정들이 이루어지면, 학생들은 다루고 싶은 분석의 영역을 선택해야한다. 그리고 그것들을 효과적인 순서로 배열해야한다. 예를 들면, 학생들은 그의 에세이를 다음 단락의 주제들에 상응하게 고안 할 수도 있다.
1. 희곡의 세계에 대한 정의
2. 주요 인물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
3. 이 인물들의 행동의 중요성에 대한 설명
4. 이 행동들을 엮는 방법들
5. 어떻게 희곡의 주요 주제의 점차적인 발전을 감안하여 행동을 엮어 낼 것인가.
6. 이 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설명
7. 요약진술로 인물들을 주제에 연관시키는 결론. 극작가가 주제에 인물들을 효과적으로 연결했는지에 대한 마지막 평가
이 일곱 단락의 에세이에서 학생들은 인물과 관련하여 너무 배타적인 분석을 하지 않고, 인물에 강조점을 두었어야 한다. 희곡의 분위기에 대한 논의는 첫 번째 단락에 통합되고, 인물 태도를 행동으로 옮기는 작업은 세 번째 단락에서 다루어진다. 행동과 주제의 관계는 네 번째 단락에서 다루어지며, 언급 된 것 외의 것들도 생각해 보아야한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분석의 구성요소들을 다양한 분석의 측면을 포함하도록 선택해 왔고, 이와 동시에 가장 중요한 강조점을 오직 한 영역에 두었다는 점이다. 최종적인 희곡에 대한 비평은 극자가의 인물들 개발을 집중적으로 다루게 될 것이다. 그것은 인물들과 그들의 행동과의 관계, 의미 등을 고려하면서 다루어 질 것이다. 학생들은 그들의 비평적 측면과 형태를 인물에 대해 보편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의견까지 확장할 수 있다.
다른 구성요소들의 배열: 모든 설명적 글에서, 생각들을 배열하는 순서에 따라 집중되는 부분이 정해진다. 희곡에 대한 분석을 쓸 때 우리는 분석 측면들을 배열할 다양한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우리가 다룰 측면들(우리에게 할당된 길이와 목적들에 의해 결정되는)을 선택한 후에, 우리는 그 측면들을 배열할 수 있는 가능한 방법들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희곡을 형식적인 측면(구조, 디자인, 미사어구)’과 ‘희곡의 가능한 의미들’ 둘 다를 분석하는 10페이지 정도의 꽤 긴 문서작성을 한다고 가정해 보자. 어떤 유형의 배열을 계획 할 것인가? 첫 번째에는 희곡을 분석하는 의도를 두 가지 측면(기술적인 면과 주제를 다루는 것)에서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가 희곡의 기본적인 상황들(무엇이 일어났는가)를 다룰 때, 형식적인 측면들로부터 시작하여 비형식적이고 추측성을 띄는 해석들로 이동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는 것은 논리적으로 당연한 이치이다.
분석 중 어떤 절반을 먼저 오도록 할 지 결정한 후에, 그 안에 요소들을 배열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마도 희곡의 구조로 시작하여 인물, 그들의 행동과 대사 순으로 나아가는 것은 좋은 생각일 것이다. 이러한 방법에서 각각의 측면들은 선행하는 것으로부터 발전한다. 희곡의 가능한 의미를 다루는 두 번째 절반 부분에서 우리는 아마 climatic order(절정의 순서: 점점 절정으로 다가가도록 순서를 배열하는 것)‘라고 알려진 것을 따르는 것이 현명 할 것이다. 즉, 우리는 다른 여러 해석들을 제시하는 순서를 계획하는데, 우리가 다른 것들보다 선호하는 것이 절정부분에 제시될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먼저 어떤 전형적이고 관습적인 극의 해석들을 제시한 후에 틀에 박히지 않거나 있는 그대로의 해석들을 제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후에 우리가 좋아하는 해석으로 “절정”부분을 제시하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의 전체적인 분석은 다음과 같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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