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사] 북학파(北學派)에 대한 고찰
문장관을 중심으로 –』,『겨레어문학』Vol.37, 겨레어문학회, 2006이석규,『민(民)에서 민족(民族)으로』, 선인문화사, 2006, p.p.76-87금장태(琴章泰),『북학파(北學派)의 실학사상(實學思想) : 홍대용의 과학정신과 박지원의 실용정신』,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1, p.5금용덕(金龍德), 『북학파(北學派) 사상(思想)의 원류(源流) 연구(硏究) : 중봉(重峯)의 실학사상(實學思想) 』, 연세대학교동방학연구소(延世大學校東方學硏究所), 1974, p.2이석규, p.p.88-106.
- 노걸대언해와 번역 노걸대
마음까지 변하게 된다. 어린아이들은 아무쪼록 내 나라 말, 내 나라 글, 내 나라 역사를 잘 배우며, 나이 많은 사람일 지라도 가나다라 수십 줄은 익히며, 본국 역사책 2권을 읽은 후에야 다른 말을 배우든지 말든지 할 것이니라. 그렇지만 어찌하리오. 고국을 돌아보니 소학교 아이들의 일어 배우는 소리뿐이오 .” 이코노미21 경제, 2007.02.01.조선시대 ‘동수’의 중국어 역관 도전기!1. ‘동수’가 우연히 통신사행렬 속 역관을 목격한다.역관은 일본
- 9급공무원 한국사 총정리
15 광복연합국들의 한국문제에 대한 입장1)카이로회담(1943.11) - 우리나라 처음으로 독립을 결의함제2차 세계대전 중 미국,영국,중국의 정상 : 한국인의 노예상태를 독립시키자고 선언 2)포츠담선언(1945.7) - 카이로 선언의 조항은 이행될 것, 우리나라의 독립 재확인2. 우리민족의 해방1)일본의 항복! - 1945년 8월 15일 광복을 맞이함(미국,영국,중국,소련의 연합군이 승리한결과 and 우리민족의 국내외 독립투쟁의 결실)(북)에는 소련이, (남)에는 미국이!
- [훈화자료]자기계발 훈화자료 사례, 독서 훈화자료 사례, 문학 훈화자료 사례, 인성교육 훈화자료 사례, 품성 훈화자료 사례, 근면 훈화자료 사례, 학교교육 훈화자료사례, 안전 훈화자료 사례, 계기 훈화자료 사례
마음을 들끓게 하는 책의 매력에 빠져들 때, 책은 우리에게 진실된 삶의 친구로 다가온다.5) 독후감을 쓰자같은 책을 읽었다는 것은 사람 사이를 이어주는 끈이 되어 준다. 이렇게 비슷한 생각과 감정을 가진 사람과의 대화 시간을 더욱 풍성히 하려면 책 읽은 소감을 짧게라도 적어 놓는 일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 이렇게 메모하는 습관을 드리면 그 책을 다시 읽어보지 않더라도 핵심 내용을 한 눈에 알 수 있다. 또한 방대한 내용의 책을 읽었을
- [고전시가론] 시조
사설시조는 전대의 시조인 평시조의 형태가 변모되면서 발생한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인데, 여음이 삽입되지 않은 긴 형식의 민요를 근거로 해서 발생했다는 것은 평시조와 사설시조의 연원이 달라지는 문제이기 때문에 문학사 서술상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2) 향가기원설① 향가기원설의 근거향가의 의미단락이 내용상 3단락으로 나누어지고 있다는 점과 균여전의 향가에 대한 언급 가운데, 향가의 형식에 대해 이야기한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