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설립과 협조체제 - 1 유아교육기관 설립 2 유아교육기관 협조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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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기관 설립과 협조체제
<자료정리>
유아교육기관 설립과 협조체제
Ⅰ. 서 론
현대사회의 급격한 변화 속에 가족구조가 변화되고 가족의 기능이 사회로 대체됨에 따라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에 대한 유아교육기관의 역할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영유아기는 다른 어떤 시기보다 인간 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대하고 결정적인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 제공되는 유아교육기관의 질적인 경험은 영유아에게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영유아기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적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기관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있다. 양 기관의 관할부서는 달라도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을 위한 질 좋은 보호와 교육이라는 기관 설립의 목적은 동일할 것이다. 이에 두 기관의 설립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더불어 유아교육기관이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 상호보완적 협조체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유아교육기관 설립
유아교육기관은 교육관계법령에 따라 물적, 인적, 재정적 조건을 갖추고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적이고 지속적으로 교육활동을 하는 조직체이므로 다른 교육기관의 설립과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설립 전에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지역사회의 필요성과 요구를 분석하여 그 기관의 성격과 철학적 방향을 결정한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의 설립과 운영에 관련된 각종 법규, 규정, 기준 등을 검토한다.
셋째, 이미 설립된 유아교육기관 중 시설, 설비가 우수한 기관을 사전에 답사하고 실질적 정보를 수집한다.
넷째, 유치원 시설에 대한 설계초안을 작성하여 유아교육 전문가나 경력 원장들의 자문을 듣고 이를 반영한다.
다섯째, 재정상태와 입지조건 등을 고려하여 시설의 건축계획을 확정한다.
가. 유치원 설립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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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고 문 헌
김연진, 이상희, 김종일(201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서울: 태영출판사.
이경화, 김정원(2012).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경기: 공동체.
이인원, 김호년, 전정희, 김의석, 김영애(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경기: 양서원.
황윤세, 임미혜, 이혜원(2011).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시설 운영관리. 경기: 공동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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