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설립과 협조체제 - 1 유아교육기관 설립 2 유아교육기관 협조체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교육기관 설립과 협조체제
<자료정리>
유아교육기관 설립과 협조체제
Ⅰ. 서 론
현대사회의 급격한 변화 속에 가족구조가 변화되고 가족의 기능이 사회로 대체됨에 따라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에 대한 유아교육기관의 역할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영유아기는 다른 어떤 시기보다 인간 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대하고 결정적인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 제공되는 유아교육기관의 질적인 경험은 영유아에게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영유아기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적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기관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있다. 양 기관의 관할부서는 달라도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을 위한 질 좋은 보호와 교육이라는 기관 설립의 목적은 동일할 것이다. 이에 두 기관의 설립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더불어 유아교육기관이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 상호보완적 협조체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유아교육기관 설립
유아교육기관은 교육관계법령에 따라 물적, 인적, 재정적 조건을 갖추고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적이고 지속적으로 교육활동을 하는 조직체이므로 다른 교육기관의 설립과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설립 전에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지역사회의 필요성과 요구를 분석하여 그 기관의 성격과 철학적 방향을 결정한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의 설립과 운영에 관련된 각종 법규, 규정, 기준 등을 검토한다.
셋째, 이미 설립된 유아교육기관 중 시설, 설비가 우수한 기관을 사전에 답사하고 실질적 정보를 수집한다.
넷째, 유치원 시설에 대한 설계초안을 작성하여 유아교육 전문가나 경력 원장들의 자문을 듣고 이를 반영한다.
다섯째, 재정상태와 입지조건 등을 고려하여 시설의 건축계획을 확정한다.
가. 유치원 설립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김연진, 이상희, 김종일(201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서울: 태영출판사.
이경화, 김정원(2012).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경기: 공동체.
이인원, 김호년, 전정희, 김의석, 김영애(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경기: 양서원.
황윤세, 임미혜, 이혜원(2011).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시설 운영관리. 경기: 공동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치원 조직의 특성과 발전 방향 - 1 유아교육기관의 특성 2 유아교육기관의 조직특성 3 조직풍토 4 유치원 조직의 발전 방향(유아교사 문화의 개선을 위하여)
  • 1. 유아교육기관의 특성 (1) 교육활동 측면 : 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따라 놀이 중심과 아동중심의 통합교육이 일반적이며 유아‧교사‧교구 간에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2) 교육조건 측면 : 유아교육기관은 일반학교에 비해 규모면에서 작다. 유아교육기관은 의사교환에 덧붙여 업무분담의 융통성, 상호협조체제, 사적인 의사전달체제의 활동이 운영에서 중요시된다. 소수의 교사집단이기 때문에 기능이 세분화될 수 없으며, 업무의 분담은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치원 과보 육시설의 통합 방법_180
  • 유아교육기관도 많아질 것이다. 유보통합이 국공립시설의 확충으로 이어지기에는 더 어렵다고 생각한다. 유치원에 다닐 연령대의 아이들에 비해 이들을 수용할 국공립 유치원 수는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민주당 안민석 의원이 시, 도 교육청에서 취합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취원 대상 아동수는 전국적으로 140만 명이 넘는데 반해, 국공립 유치원 4천 5백여 곳에 다니는 아이들은 14만여 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공립 유치

  • [교육] 통합보육에 대하여
  • 목 차▶서론▶본론1.유아교육기관의 체제가. 일원화된 체제나. 이원화된 체제 2.유아교육기관의 종류 가. 학교 교육의 일환으로서의 기관(1) 유치원(2) 유아원나. 복지의 일환으로서의 기관 (1) 탁아소3.통합보육 개념4.통합보육 중요성5.통합보육 구성요소6.우리나라 현황7.통합보육의 저해요인 및 해결방안1) 통합보육에 대한 관심 및 이해부족 2) 장애유아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와 협조 부족 3) 통합교사의 전문지식과 기술부족 4) 법적제도

  •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추진과 유아교육공동체 구축00
  •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추진과 유아교육공동체 구축00제1장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추진우리나라는 점차로 아이들이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가장 근본적인 것은 아동을 키우는데 있어 경제적인 부담이 너무 크기 때문일 것이다. 이에 따른 유아공교육 실시에 따른 무상교육의 실시가 절대로 필요하다. 1996년 구성된 제2기 교육개혁위원회는 만5세아 무상교육을 계획하면서 근거 법으로 무상교육을 권고하였고 유아교육계가 1

  • 유치원과 보육시설의 통합 방법에 대해
  • 유아교육기관도 많아질 것이다. 유보통합이 국공립시설의 확충으로 이어지기에는 더 어렵다고 생각한다. 유치원에 다닐 연령대의 아이들에 비해 이들을 수용할 국공립 유치원 수는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민주당 안민석 의원이 시, 도 교육청에서 취합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취원 대상 아동수는 전국적으로 140만 명이 넘는데 반해, 국공립 유치원 4천 5백여 곳에 다니는 아이들은 14만여 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공립 유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