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기관의 시설 및 설비 - Ⅰ 시설 설비의 중요성 Ⅱ 보육기관의 시설 설비 특징 Ⅲ 시설 설비 계획시 고려 사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보육기관의 시설 및 설비
Ⅰ. 시설 설비의 중요성
유아기는 모든 발달의 결정적인 시기로서 다른 어느 시기보다 주위 환경에 민감하고 절대적인 영향을 받은 시기이므로 유아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유아교육기관의 환경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교사나 또래집단 같은 인적 환경처럼 건물, 교지, 실외 놀이시설, 내외부의 각종 설비, 교재, 교구 등의 물리적 환경 역시 유아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여러 연구 결과에 의하면 유아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 즉 그 기관의 시설과 설비, 공간의 구성과 배치, 학습 자료의 양과 활용 상태 등이 유아교육의 효과를 좌우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Ⅱ. 보육기관의 시설 설비 특징
①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할 것
② 심미적인 고려를 할 것
③ 안전과 건강에 대한 고려가 있을 것
④ 융통성과 미래성을 고려할 것
⑤ 상호 기능적 조정이 될 것
⑥ 경제적일 것
⑦ 효율성과 이용도가 높도록 할 것
Ⅲ. 시설 설비 계획시 고려 사항
① 유아교육 시설은 아동 중심적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헤경,최윤영(2002). 보육시설의 시설 및 설비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옥환(1999).보육시설의설비와시설의수준에 관한 연구. 유아학회지,21(1),179-200
2013년도 보육사업안내. 보건복지부.2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사회복지시설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시작한 시점은 1997년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인 제 43조 사회복지시설의 평가조항의 삽입에서 출발한다. 사회복지시설평가는 1998년 사회복지사업법의 개정으로 의무화되면서 2012년 현재까지, 제1기(1999-2001년), 제2기(2002-2004년), 제3기(2005-2007년), 제4기(2008-2011년), 제5기(2011-2013년)에 걸쳐 정부로부터 재정을 지원받는 대부분의 사회복지시설, 즉 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및 아동복지지설, 노인복지시설등 다양한 기관 및 시설에 대한 평가가 실시되었다.

  • 유치원의 실내환경 구성
  • 시설설비 등 대통령령이 정하는 설립기준을 갖추어야 한다영유아 보육법 제15조: 보육시설을 설치운영하고자 하는 자는 여성가족부가 정하는 설치 기준을 갖추게 되어있다. Ⅰ. 실내 기본시설유아교육기관의 설계시 계획해야 할 실내 공간- 출입구 및 현관- 활동실 - 창고- 행정실 - 화장실- 교사실- 양호실 - 조리실- 휴식 및 낮잠을 위한 방- 부모 대기실 겸 관찰실1. 출입구 및 현관기관의 첫인상을 좌우하게 되는 공간등원하는 유아가 또

  • [유아교육, 유치원경영] 비품 및 교재, 교구 관리
  • 고려사항 Ibid., p.80교구를 구입할 때는 교사의 치밀한 계획으로 프로그램의 의도, 목표달성, 교육의 효과달성 등을 세밀히 검토하여야 한다. 교사의 능숙한 교구 구입과 효율적인 배열은 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을 가져온다. 그러므로 교구 구입 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해야 한다.1) 먼저 구입할 교구 중 프로그램의 목적을 달성시킬 수 있는 교구의 목록을 작성한다.2) 재고품을 점검하여 필요한 교구의 우선순위를 정한다.3) 교구 및 설비의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 B형] 유치원의 시설설비,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및 교수학습방법, 교직원의 인사관리 및 복지후생에 관한 평가의 필요성과 내용을 영유아 발달과 바람직한 운영에 초점을 두어 기술하시오.
  • 계획이라고 밝혔다. 2. 유치원 평가의 내용과 추진사항국가 유아교육 및 보육 정책 연구기관인 육아정책개발센터에서 현재 유치원 평가의 영역과 항목 등 평가지표와 척도를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개발과정에서는, 유아교육법과 시행령에서 명시하고 있는 유치원 평가 영역과 초중등학교 종합평가의 국가 공통지표 평가 영역, 국가 유아교육 주요 정책 방향, 유아교육의 질 제고에 필요한 요소 등을 고려하여 평가 영역과 지표가 만들어질 것이다. 또

  • 영양교육 요약정리
  • 및 생활 습관 지도3) 집단지도- 집단지도 유형 : 강의형, 토의형, 실험형 등- 집단지도 시 유의 사항㉠ 집단지도 외에 개인지도, 소규모 집단지도 등 다양한 활동을 같이 하는 것이 좋다.㉡ 육하원칙에 의거 꼼꼼히 점검한다.㉢ 사회자, 강사, 토론자 등을 미리 주제와 대상에 맞게 선정․섭외한다.㉣ 대상의 종류, 연령, 직업, 인원 등을 고려해 대상자에 맞는 교육내용, 방법, 매체를 결정한다.㉤ 시설과 설비, 장소 등을 고려해 교재와 매체를 활용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