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이용한 철학교육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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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그림책과 유아 철학 교육
1. 그림책의 정의
2. 유아를 위한 철학 교육
Ⅲ. 그림책을 통한 유아 철학 교육
1. 유아 철학 교육의 현황
2. 그림책을 통한 유아 철학 교육의 효과성
3. 그림책을 통한 유아 철학 교육의 실제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현시대는 정보 통신의 발달로 수많은 지식과 정보를 쉽고 신속하게 얻을 수 있고 이를 공유하는 속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사람들은 기존의 진부한 고정관념에서 탈피하고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여 독창적이고 합리적 사고를 갖춘 역량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넘쳐나는 정보와 지식 중에서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정보나 지식의 단순한 전달보다 독창적이고 다원적 사고력을 갖춘 사람이 요구된다. 그러나 현시대는 다양성을 추구하기보다는 오히려 어린이들에게 일방적 사고의 틀을 주입하고, 획일화된 사고방식의 한계에서 탈피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철학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철학교육은 쉽게 다가가기 어려워 보이나, 철학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려운 것이 아니다. 더구나 우리는 인간이 세 번의 철학적 시기를 가진다고 알고 있다. 그 첫 번째 시기인 유아기의 철학교육이 중요하리라고 짐작할 수 있다. 이 시기는 접하는 모든 것이 경이로운 시기인 것이다. 나는 어디서 와서 부모와 같이 있으며 이것은, 저것은 무엇이며 왜 그런가에 대한 왕성한 앎에 대한 욕구가 이는 시기인 것이다. 자식을 키운 부모라면 유아의 연이은 질문에 답을 하지 못한 경험들이 있으며 부모들도 깨닫지 못한 놀라운 의견을 나타내는 것을 본적이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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