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모델 - 개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문제해결모델
1. 문제해결모델의 개요
시카고대학 교수 Helen Harris Perlman이 창안한 케이스워크의 한 방법
케이스워크 이외의 분야인 정신분석이론, 자아심리이론, 인지이론, 실용주의철학, 역할이론, 행동주의이론, 의사소통이론, 체계이론, 생태학이론, 문화인류학의 이론들의 영향 받음
1950-1960년대 개별사회사업 중심으로 발전
1970-1980년대 문제해결모델을 가족치료분야 및 모든 사회사업방법론에 적용
1990년대 과업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단기치료, 생활모델 등의 기반을 제공하면서 통합적 문제해결모델로 전환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복지실천방법
2. 발달과정 및 배경
인간의 삶은 문제를 해결해 가는 연속적인 과정이라는 가정에서 출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과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펄만의 문제해결모델은 사회복지실천을 문제(problem)를
가지고 있는 사람(person)이 사회복지기관(place)에 와서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process)으로 정의 , 4P 강조
펄만의 4P 모델은 이후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역할을 강조
하는 전문성(professionalperson)과 자원이나 기회의 제공을 강조하는 제공(provision)의 개념을 추가하여 사회복지실천의 6P로 확대
정신역동이론에 기초를 두면서 기능주의 이론 도입
인간관 : 인간이란 누구나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모
든 개념의 움직임 속에서 보다높은 수준을 도달하기 위해 항상 문제해결에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관여
3. 문제해결모델의 개념과 특성
① 대표적 학자
(1) Perlman
Jhon Dewey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문
제해결모델의 기반이 되는 반성적 사고의 과정, 주체적 존재로서
의 인간, 이 두 가지 개념을 도출.
케이스워크에서 부딪치는 문제의 대부분은 역할 상호교류작용의
문제로 보았고, 역할은 대인관계적으로는 클라이언트의 생활상
황이나 사회관계의 중심개념일 뿐 아니라 정신내재적으로는 개
인이 그 퍼스낼리티를 표현하는 수단이며 자기개념이나 자기동
일성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고 봄.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대립적 논쟁들을 종식 시킨 가교자 역할
을 한 것으로 평가
문제해결접근법:내면적 욕구와 외부적 현실을 클라이언트가 인식하고 이
를 바탕으로 선택, 대안, 예측 가능한 결과(비용과 보상측면 모두 포함) 등
을 미리 신중하게 고려해 봄으로써 내면과 외부간의 중간지점을 찾아내는
것을 주축으로 함. 그리고 이러한 과정들을 일종의 인지적 과정으로 규정
하면서도 이 과정들은 전적으로 사고의 영역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감정들이 동반된다는 가설을 이론의 출발로 삼고 있다.
4p의개념 제시 - 문제(problem)를 지닌 사람(person)은 어떠한 장소(pla
ce)로부터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움을 구하며, 이러한 도움은 과정(
process)을 통해 제공된다. 과정이란 그 사람 본래의 분제해결기능을 활용
하면서 동시에 이를 향상시키고 또한 그 사람이 가지고 있던 문제해결 자
원들을 보완함에 초점을 둔 것이다.
4p에 클라이언트와 함께 과정을 진행하는‘전문가(professional person)의
개념과 물질적 재화, 기회, 관계, 사회지지 등을 지칭하는 ‘제공(provision)
의 개념으로 확장시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