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의 시설설비 - 1 유아 교육 기관 시설의 위치 및 건물의 구조 2 유아교육환경 시설 _ 설비의 계획 3 실내 기본 시설 4 실외 놀이 공간 구성 5 유아교육기관의 유지 및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교육기관의 시설설비
목 차
Ⅰ. 서론 ....................................................................................................................... 1
Ⅱ. 본론 ....................................................................................................................... 2
1. 유아 교육 기관 시설의 위치 및 건물의 구조
2. 유아교육환경 시설 설비의 계획
3. 실내 기본 시설
4. 실외 놀이 공간 구성
5. 유아교육기관의 유지 및 관리
Ⅲ. 결론 ..................................................................................................................... 17
참고문헌 .............................................................................................................. 19
Ⅰ. 서론
환경이란 인간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외적조건으로 중요한 요인이다(박용길, 1992). 인간은 출생과 동시에 환경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나가고 성장발달 해 나간다. 그중 인간 발달의 첫 단계인 유아기 때는 성장발달이 가장 빠른 시기로써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발달을 해 나간다. Hunt는 신체 및 정신 발달의 속도와 특성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유아기부터 환경과 상호작용의 역할을 강조했고, Bloom도 환경적 변화가 유아 초기 발달의 급속한 변화 시기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조기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했다(이기숙, 1992).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강문희 외(2007). 유치원 보육시설 운영관리. 학지사,
박용길(1992). 유아교육 평가에 대한 연구. 공주전문대학 논문집, 19,87-108.
유안진(1985). 유아환경론. 서울: 창지사
이기숙(1989). 한국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분석기준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 문화원 논총, 55, 295-320
이대균, 송정원(2004). 최신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양서원,
이영자, 신동주(200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이정환, 김희진(2007), 영유아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파란마음
위수경(1999).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환경에 따른 어머니-교사 의사소통.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진선옥(1989). 유치원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물리적 환경의 질에 따른 유아행동.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현주(1991). 유아교육기관의 질과 유아의 사회적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환경 각영역별 환경구성 및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학습환경구성원리에 대해
  • 환경구성의 원리 영아는 물리적 환경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오랜 시간 지내는 영아들에게 보육실은 일상적인 생활공간이며, 탐색과 놀이가 일어나는 교육의 장이다. 보육실의 환경구성은 영아뿐만 아니라 교사에게도 효율적으로 공간 구성이 되어야 하므로 매우 중요하다. 다음은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 시 고려할 원리이다(장영희, 2000). ▪ 영아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청결하고 위생적인 설비와 관리가 필수적이다. 실내외장재

  • [영유아교육프로그램] 영유아를 위한 환경구성의원리 및 일상생활 환경구성및운영 비교
  • 관리 - 7나. 활동실의 환경 설비 기준 7다. 활동실의 일상생활 환경구성 및 운영 - 9라. 활동실 외의 실내 일상생활 환경구성 및 운영 11마. 실외 일상생활 환경구성 및 운영 123) 영아의 발달 특성과 안전한 환경 구성 및 운영 - 122. 유아를 위한 교육 환경의 구성 및 운영 14

  • 보육기관의 환경구성
  • 환경구성2. 만 2세를 위한 환경구성3. 만 3~5세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1. 만 2세 미만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1) 환경구성 시 유의점-만 2세 미만 영아를 위해 환경을 구성할 때 유의할 점은 환경을 통해 영아가 일상생활 과 함께 교육적 체험을 함으로써 영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함-가정에서처럼 편안하고 위생적인 환경에서 영아의 기본생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환경 을 구성함-공간을 구성할 때 교육, 놀이, 휴식 공간을 적절하

  • 유아교육계획안 물리적 환경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 실내. 실외 공간이 있어야 한다. ② 유아의 성장, 발달원리에 입각하여 환경을 계획해야 한다. ③ 충분하고 다양한 공간을 마련하여 자유롭게 주위환경을 탐색해 보도록 하며, 너무 복잡하거나 쉽게 싫증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④ 최대한 건강과 안전을 기하며 창의적 환경을 구성하고. 이동이 가능한 설비와 기구를 이용함으로써 다양한 구성과 융통성이 있는 환경을 구성해야 한다. 2.흥미영역 구성하기-흥미영역이란 활동내용에 따라 실내 놀이영

  • 실외환경 구성
  • 실외환경구성1. 실외환경의 구성2. 실외환경의 설계 기준3. 놀이 영역 구성 4. 놀이기구와 시설물 조건5. 놀이기구 설치의 기본 원칙6. 실외환경에서 교사의 어린이 안전 도모 방법7.부속유치원과 다른 유치원 비교8.참고문헌목차☞ 실외환경의 특징실외환경은 공간적으로 실내와는 다른 특징을 지니기 때문에 유아에게 독특한 놀이경험을 제공하게 된다.실외놀이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통합적 부분으로 유아에게 개념 학습 기회, 사회적 기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