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도전받는 중간계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미국역사] 리처드 밀 하우스 닉슨 행정부
- 학교와 계급 재생산 본문 요약
- [사회복지] 여성장애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
- 2023년 2학기 사회복지정치학 중간과제물) 사회복지정치학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내용을 두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정치의 삼각형의 관점에서 1) 본 강의에서 주장하는 철학, 정책, 세력화의 구상을 요약하시오 2) 자신이 생각하는 철학, 정책, 세력화의 구상을 논하시오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다음의 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돌베개
- 목차
-
Ⅰ. 도전의 범위
Ⅱ.사회주의의 도전
Ⅲ. 과학 및 철학의 도전
Ⅳ. 문학과 예술의 도전
- 본문내용
-
Ⅰ. 도전의 범위
자본주의의 계속적인 팽창으로 19세기 말에 이르면 중간계급은 자신들이야말로 진보의 필수적인 열쇠라고 확신하게 된다. 그러나 동시에 그 자신감은 몇 가지 방향으로 도전을 받고 있었다. 그 도전들은 주로 그들의 중심사상들을 문제삼았다.
Ⅱ. 사회주의의 도전
영국의 마르크스는 사회 사상가이자 정치 지도자였다. 때론 이론이 행동을 지배했고, 도 어떤 때는 정치적인 사건이 그로 하여금 이론을 바꾸도록 만들었다. 1850년대와 1860년대에 마르크스는 자본주의 경제에 대한 결정적인 분석으로서 『자본론』을 집필하게 되었다. 그는 자본주의 체제 내에서 작동하는 생산과정, 교환, 분배 등에 대해 상세히 기술했다. 그는 자본주의하에서 노동자들은 자기 몫에 해당하는 정당한 이윤울 받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마르크스는 자본주의 하에서 그들이 받는 것보다 더 많은 부를 생산하는 유일한 계급은 노동계급, 즉 프롤레타리아트라고 설교했다.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노동자들의 몫이 되어야 할 것을 훔칠 수 있었던 부르주아지는 현상을 유지하는데 절대적 이해 관계를 가진다. 그들은 프롤레타리아트를 제자리에 있게 하기 위해 정치적, 사회적, 종교적, 법적 제도를 마음껏 사용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