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 동성애는죄악인가 반대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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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작가소개
작품소개
정의
근거
결론
질문
본문내용
이효석

경성 제1고보( 경기고등학교)를 거쳐 경성제국대학( 서울대학교) 법문학부
영문과를 졸업하고, 1928년 [조선지광]에 단편 도시와 유령이 발표됨으로써
동반자작가로 데뷔하였다. 계속해서 [행진곡], [기우] 등을 발표하면서 동반작가를 청산하고 [구인회] 에 참]여, [돈, [수탉] 등 향토색이 짙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1934년 평양 숭실전문학교 교수가 된 후 [산], [들] 등 자연과의 교감을 수필적인 필체로 유려하게 묘사한 작품들을 발표했다. 1936년에는 1930년대 조선 시골 사회를 아름답게 묘사한 [메밀꽃 필 무렵] 을 발표하였다. 하지만, 정작 이효석의 삶은 시골과는 거리가 멀었다. 서양 영화를 즐겨 보았고, 서양에서 온 가수나 무용단의 공연을 보며 넋을 잃기도 했던 도시인의 삶이 그의 삶이었다. 그 후 서구적인 분위기를 풍기는 [장미 병들다], 동성애를 다룬 작품으로 평가받는 [화분] 등을 계속 발표하여 성(性) 본능과 개방을 추구한 새로운
작품 경향으로 주목을 끌기도 하였다. 당시 이태준·박태원 등과 더불어 대표적인 단편작가로 평가되었다.
1940년 부인 이경원과 차녀를 잃은 후 실의에 빠져 건강을 해치고 작품 활동을 활발하게 못하다가, 1942년 뇌척수막염으로 숨을 거두었다


화분 줄거리


푸른 집」에는 현마와 세란, 그리고 세란의 동생인 미란, 식모 옥녀 이렇게 살고 있다.
이따금 청년 단주가 놀러 온다. 그는 현마가 영화사에 데리고 있는 사람이다. 어느 날 단주와 미란은 우연히 단주의 아파트에서 같이 자게 된다. 그들은 성인의 기로에서 괴로워했지만 아무 일없이 밤을 지내고 무척 가까워진다. 그러나 현마는 처제와 단주가 가까워지는 것을 걱정한다. 잠시라도 그들을 떨어져 있게 하기 위해 일본 길에 미란을 동행한다. 그 사이에 자유 분방한 세란은 단주를 유혹해서 정을 통한다. 동경에서 현마와 미란은 피아노를 사러갔다가 어느 한국인 청년과 말다툼을 하게 된다. 미란은 일본에 있는 동안 음악에 매혹되어 음악을 공부하기로 마음먹는다. 미란은 귀국 후 영훈이라는 음악 교사에게 교습을 받게 되는데 그는 바로 일본에서 피아노를 살 때 시비를 했던 청년이었다. 그들은 차차 사랑하게 되었으나 영훈에게는 그를 사랑하는 사팔뜨기 여인 가야가 있었다. 그런 때에 미란은 단주의 교묘한 유혹에 빠져 정조를 빼앗기고 괴로워한다. 그러나 영훈에 대한 연정은 더욱 짙어만 간다. 어느 날 가야의 약혼자 갑재라는 럭비 선수가 나타나 영훈에게 폭력을 가하자 미란과 가야는 합세하여 그 위기를 구해 주지만 영훈은 그 길로 종적을 감추고 만다. 그해 여름 피서 떠날 준비로 푸른 집이 들떠 있을 때 뜻밖에도 영훈에게서 미란에게 장거리 전화가 온다. 그곳은 바로 그들이 가려는 피서지였다. 그곳에서 그들은 사랑이 깊어지고 서울에 남게 된 단주는 식모 옥녀를 범한다. 피서지에서 현마는 술에 취하여 처제 미란을 범하게 되고, 미란은 그 날 밤으로 그곳을 떠나 영훈의 사무실로 온다. 아무도 미란의 행방을 모른다. 영훈은 단주로부터 미란의 처지를 모두 들었지만 자기의 사무실로 되돌아 와서 미란을 만났을 때 그들의 사랑은 더욱 강렬해진다. 세란과 단주는 육욕에만 빠져 정신없이 지내다가 끝내 현마에게 발각되고 파국이 온다. 미란과 영훈은 가야의 임종을 맞고 얼마 뒤 현마의 협조를 얻어 외국으로 즐거운 여행을 떠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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