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는 현대 사회에 대해 무엇을 이야기해 줄 수 있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역사는 현대 사회에 대해 무엇을 이야기해 줄 수 있나
Ⅰ. 들어가기 전에
일단 책의 내용을 설명하기 전에 역사의 객관성과 역사의 주관성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역사의 객관성은 맨 처음으로 주장한 것은 ‘랑케’이다. 랑케는 “도덕주의적 역사에 대해서 정당한 항의를 시도하고, 오직 틀림없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뿐이다. Edward Hallett Car, 역사란 무엇인가, 7p
”나, “역사가는 자신을 숨기고 과거가 본래 어떠한 상태에 있었는가를 밝히는 것을 그의 지상과제로 삼아야한다.. 이때 오직 역사적 사실로 하여금 이야기하게 해야 한다.” 지식인마을 07권 역사의 진실을 찾아서(랑케 & 카) 서문 참고
나, “역사가는 자신을 소거해야 한다.”는 말로 많은 역사가들에게 모범을 보이고, 실증적 역사관을 세웠으며, 근대 역사학의 아버지라고 불리게 된다.
그의 역사관은 객관주의로써 어떠한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 자신에 감정과 생각을 버리고 오로지 역사적 사실 하나에만 집중함으로써 각 시대에 존재하는 독자적인 개성가치(즉 역사적 사실을 그대로 전해줌으로써 다음세대에게 역사적 사실을 생각할 수 있게)를 간파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의 역사관은 액턴, 에릭 홉스봄 등에게 전해진다.
반대로 역사적 주관성은 ‘크로체’가 주장한 것으로 이들에게 역사란 “모든 역사란 현재의 역사다.” 이들에게 있어서 역사란 ‘과거 그 자체’를 다루는 것도 아니고, ‘과거 그 자체에 관한 역사적 사상’을 다루는 것도 아니고, 단지 ‘상호관계에 있어서의 양자’를 다루는 것이다. ‘역사가가 연구하는 과거는 죽은 과거가 아니라, 어떤 의미에서는 아직도 현실 속에 살아 있는 과거이다.’ Edward Hallett Car. 역사란 무엇인가. 25p
즉 이들에게 있어서 역사라는 것은 과거에서 죽어버린 역사가 아닌 현실 속에 살아있는, 다시 말해 역사는 계속 해석될 수 있는 여지를 남긴다. 크로체의 역사관은 주관주의로써 어떠한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 역사가 자신의 생각을 넣어서 역사를 해석해내는 것으로써 역사가 자신으로 하여금 역사에 대해서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주관주의 역사관은 ‘콜링우드’, ‘E.H.Car’(카는 주관주의하고는 거리가 있다. 그는 객관성과 주관성 사이간의 절충을 택했지만, 내가 생각하기에 그는 주관성에 가깝다고 본다.)에게로 전해진다. 카는 그 유명한 “역사는 역사가와 사실 사이의 부단한 상호작용의 과정이며, 현재와 과거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이다.” Edward Hallett Car. 역사란 무엇인가. 35p
라는 말을 한다.
객관적 시각
절충적인 시각
주관적 시각
인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와 역사 의식
  • 역사와 역사 의식※ 읽기자료 1. 역사는 현대 사회에 대해 무엇을 이야기해 줄 수 있나현재 우리의 위할 위치를 과거와 관련하여 볼 때, 과거, 현재, 미래 사이의 관계들은 모두 사람들에게 죽느냐 사느냐 하는 문제일 뿐만 아니라 피할 수 없는 문제이다. 우리는 자신들이 속한 생활, 즉 가족과 집단의 연속선상에 위치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과거와 현재를 비교할 수밖에 없다.과거는 경험을 의미하기 때문에 과거로부터 배우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 우리나라 역사교육이나 아가야 할 방향
  • 우리나라 역사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1.머리말2.역사의 정의와 역사교육의 필요성3.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역사교육3.1우리 나라 역사교육3.2다른 나라 역사교육4.우리나라 역사교육의 문제와 원인5.우리나라 역사교육의 개선방안 6.맺음말1.머리말를 읽고 역사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이런 중요한 역사가 우리나라에서 제대로 교육되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을 품

  • 독후감 남쪽으로 튀어
  • 사회에 부정적이거나 반대적인 입장을 가진 사람들이 이상하게 취급받는다. 옳고 그른 것이 무엇인지 알면서도 사회를 의식해 그렇게 하지 못한다. 우리가 사회를 그렇게 만든 것인지도 모른다. 복잡하다. 우리의 사회는 얽혀있는 실타래 같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아주 작고 작아. 이 사회는 새로운 역사도 만들지 않고 사람을 구원해주지도 않아. 정의도 어니고 기준도 아니야. 사회란 건 싸우지 않는 사람들을 위안해 줄 뿐이야.”라는 이치로의 말

  • 사회과학 도덕,윤리과의 바람직한 교육 방법 연구 -철학적 탐구 공동체
  • 수업은 도덕과 수업모형으로서도 적절하다고 생각된다.본 논의에선 탐구공동체에 대한 이론적 연구들을 우선 검토할 것이다. 그래서 립맨(Lipman)의 탐구공동체 수업모형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듀이(Dewey)의 탐구이론과 미드(Meads)의 상호작용이론 그리고 비고츠키(Vygotsky)의 역사사회적 발달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탐구공동체 방안을 어떻게 가르치는가의 문제와 무엇을 가르치는 문제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에 어떻게 가르치는

  • [독후감] 제주민간신앙을 통해 들여다본 제주인의 삶
  • 수 많은 제주의 당집과 심방을 생각하며 각 지역에 왜 이런 당이 있고 왜 제주에는 수 많은 당집과 심방이 있는지 생각해보았다. 역시 직접 자신이 눈으로 보고 객관적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에 나 또한 객관적인 눈으로 제주의 민간신앙에 구조와 변화상에 대해 알 수 있었다. 다음 조성윤 교수님의 제주시 무당과 역술인에 대한 이야기를 읽을 때에는 마치 교수님의 이야기를 듣는 듯한 느낌이었다. 실제 제주시에 있는 무당과 역술인을 찾아가 들었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