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문화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화란 무엇인가
1. 완전한 사회란 없다
1) 완전한 사회란 없다. 각 사회는 그것이 주장하는 규범들과 양립할 수 없는 어떤 숱한 양의 잔인부정, 그리고 무감각을 선천적으로 지니고 있다. 그리하여 어떤 인간사회도 철저하게 선하지는 않다는 점이 명백해질 것이다. 그러나 어떤 인간사회나 근본적으로 악한 것은 아니다. 이 글의 저자 레비스트로스는 원시인의 잔인함, 미개성의 징표처럼 간주되어 온 식인풍습도 조상의 몸의 일부나 적의 주검을 먹음으로써 죽은 자의 덕을 얻으려 하거나 그 힘들을 중화시키고자 하는 주술적 의미를 가진다고 말한다. 그리고 식인종을 비난하는 이유인 죽음의 신성함에 대한 무시의 정도는, 우리가 해부학 실습을 용인하고 있는 사실보다 더 크지도, 더 작지도 않을 것이다. 즉 식인풍습을 실행하는 사회에서는 어떤 무서운 힘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을 중화시키거나 또는 그들을 자기네에게 유리하도록 변모시키는 유일한 방법은 그들을 자기네의 육체 속으로 빨아들이는 것이라고 믿는다. 한편 우리 사회는, 소위 말하는 앙트로페미(anthropemie)를 채택하는 사회이다. 즉, 동일한 문제에 직면하여 그들은 정반대의 해결을 선택했던 것이다. 그들은 이 끔찍한 존재들을 일정기간 또는 영원히 고립시킴으로써 그들을 사회로부터 추방하는 방식을 택했던 것이다. 특별한 목적을 위해 고안된 감옥, 병원 등의 시설 가운데에서 인간성과의 모든 접촉을 거부당한다. 우리가 미개하다고 생각하는 대부분의 사회에서 그러한 우리의 관습은 극심한 공포를 일으킬 것이다. 결국 우리와는 상반되는 관습을 지니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우리가 그들을 야만적이라고 간주하듯이, 우리들 자신도 그들에게는 야만적으로 보여지게 된다. 우리들에게는 잔인하게 보이는 사회들도 다른 관점에서 검토할 때는 인간적이며, 자애로운 마음을 지니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만약 이런 종류의 분석들이 성실하고도 조직적인 방법으로 실시된다면, 몇 가지 결과를 얻게 된다. 첫째는, 이 분석들은 우리로 하여금 우리들 자신의 것과는 동떨어진 생활방식과 관습들에 대해서 편견 없고, 분별 있는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해 준다. 둘째로, 그것들은 우리가 다른 관습들을 전혀 모르거나 또는 편견을 지닌 채 오직 부분적으로만 알고 있을 경우에 생기는 우리들 자신의 관습들의 정당성이나 자연스러움을 우리가 당연한 것으로 간주하지 않게 한다.
2)식인풍습이란?
인간이 인육(人肉)을 상징적 식품 또는 상식(常食)으로 먹는 풍습을 의미한다. 오랜 옛날부터 세계 각지에서 행해진 듯하다. 굶주림 ·복수 ·종교의례 ·효행 등의 이유에서였다고 하나 비교적 높은 문화수준을 가진 종족에서도 가끔 제례의식과 관련하여 행하였다. 뉴기니 내륙 일부 지방 서부 및 중앙아프리카 ·멜라네시아 ·오스트레일리아 각 지방, 뉴질랜드의 마오리족, 폴리네시아의 몇몇 섬사람들, 수마트라의 바타쿠족, 남북아메리카의 여러 부족, 그 밖의 지방에서 볼 수 있었다. 지역에 따라서 인육은 식품의 일종으로 간주되었고 멜라네시아에서는 동물의 고기와 같이 취급되었다. 마오리족의 승자(勝者)는 싸움에서 죽인 자의 살을 베어 축하 잔치에 썼다. 또 바타쿠족은 네덜란드가 지배하기 전에는 인육을 시장에서 매매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대개의 경우 의례적인 의미에서 인체의 특정 부분 또는 내장 부분을 먹는데, 그렇게 함으로써 먹은 사람의 영혼과 힘을 얻어 사술(邪術) ·요술을 행사하는 힘을 얻을 수 있다고 믿었다. 아프리카 여러 지역의 의례적 살인과 식인(食人)은 종종 요술의 관행과 결부되어 있다. 병자가 그의 친족에 의하여 잡아먹히는 수가 있다.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 일부에서는 가끔 영혼을 배당받기 위해 죽은 사람의 고기를 먹고, 뼈는 당분간 보존하였다. 그러나 이와 같은 풍습은 서유럽의 가치관이 침투하고 통제가 강화되면서부터 점차 사라지고 현대에서는 간혹 볼 수 있는 현상이다. 카니발리즘은 주로 민족의 주술적 ·종교적 관념에 바탕을 두고 행하는 것이라고는 하지만, 특히 북극 지방의 에스키모는 현재도 굶주림 때문에 인체를 식육으로 하는 경우가 있다. 네이버 백과사전 - 식인풍습 (http://100.naver.com/100.nhn?docid=149831)
2.매체와 문화
언어 표현이 전자의 방식으로 변화됨으로써, 한편으로는 쓰기에서 시작된 그리고 인쇄에 의해서 강화된 말과 공간과의 관련이 더욱 깊어졌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이차적인 구술성이라는 새로운 시대의 문화로 의식이 이행되어 왔다. 전자적 장치들에 의해서 인쇄본이 조만간 없어지게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점점 더 많은 인쇄물이 생산되고 있다. 여기서 새로운 미디어는 옛 미디어를 보완해준다. 그러나 물론 신 미디어는 일부러 비형식적인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냄으로써 구 미디어를 변형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활자문화 속에 사는 사람들은 구술로 주고받는 것은 보통 격식을 차리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쓰기에 의해서 시작하고 인쇄에 의해서 새로운 단계로 올라선 말의 순차적 처리와 공간화는 컴퓨터에 의해 더욱 강화된다. 컴퓨터는 말과 공간 및 (전자적인) 위치 운동과의 관련을 극대화하고 분석적인 순차적 배열을 거의 순간적으로 실현함으로써 그것을 가장 효과적으로 행하기 때문이다.
전자시대는 2차적인 구술성, 즉 전화, 라디오, 텔레비전에 의해서 형성되었으면서도 그 존립을 쓰기와 인쇄에 힘입고 있는 구술성이 시대이기도 하다. 월터 옹, 이기우 외 역, [구술문화와 문자문화], 문예출판사, 1995, p12
2차적인 구술성은 그 속에 사람들이 참가한다는 신비성을 가지며, 고유한 감각을 키우고, 현재의 순간을 중히 여기는 한편, 나아가서 정형구를 사용하기조차 한다. 그러나 이 구술성은 그 본질에 있어서는 의도적이고 스스로를 의식하는 구술성이며, 쓰기와 인쇄의 사용에 끊임없이 기초를 두고 있는 구술성이다. 2차적인 구술성은 1차적인 구술성과 매우 유사한 동시에 별로 유사하지 않다. 1차적 구술성은 쓰기를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들의 구술성을 가리킨다. 월터 옹, 이기우 외 역, [구술문화와 문자문화], 문예출판사, 1995, p14
1차적인 구술성과 마찬가지로 2차적인 구술성은 강한 집단의식을 낳았다. 왜냐하면 말하기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그렇게 해서 듣는 청취자를 하나의 현실적인 청중, 즉 하나의 집단으로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하지만 2차적인 구술성에서 의식되는 집단은 1차적인 구술성에서 의식되는 집단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방대하다. 1차적인 구술성에 속하는 사람들이 외향적인 것은 내면을 향할 기회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었지만, 우리가 밖을 향하고 있는 것은 거꾸로 지금까지 우리가 내면을 향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과거의 연설과 오늘의 연설을 대조해 보면, 1차적인 구술성과 2차적인 구술성과의 대조가 뚜렷해질 것이다. 라디오와 텔레비전으로 인하여 중요한 정치인들은 근대 전자의 발달 이전에 가능했던 것 이상으로 보다 많은 대중 앞에서 연설가로 설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어떤 의미에서 구술성은 일찍이 없었던 그 본령을 발휘하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그것은 과거의 구술성은 아니다. 1차적인 구술성에 속하는 옛 스타일의 연설은 영구히 사라졌다. 옛 스타일의 연설은 부가적이었고, 누적적이었으며, 신중하게 균형을 이루었고, 고도로 논쟁적인 스타일을 가졌다는 점에서, 또 연설가와 청중 사이에 은밀한 교감이 내포되었다는 점에서 1차적인 구술성을 느끼게 한다. 전자 미디어는 확실한 적대적인 쇼는 허용하지 않는다. 자연스러움에서 생겨난 세련된 분위기가 설령 거기에 감돌고 있다 하더라도, 전자 미디어는 인쇄의 유산이라 할 수 있는 폐쇄의 감각에 완전히 지배되어 있다. 적대적인 쇼는 폐쇄된 세계와 그 세계에 잘 들어맞는 통제력을 깨뜨릴지도 모른다. 오늘날은 노인들만이, 일차적인 구술성과 접촉된 연설이 어떠한 것인가를 상기할 수 있다. 오늘날 젊은 사람들은 백 년 전 사람들보다도 훨씬 더 많은 연설이나 대담을 주요 공인들로부터 듣는다. 그러나 그들이 듣는 것으로 해서, 전자 시대 이전부터 2천 년 이상이나 그 역사를 갖는 예전의 연설을 상기할 수는 없으며, 또 그러한 연설이 있었던 구술적인 생활양식과 사고 구조를 떠올릴 수도 없다.
3. 문화라는 것
문화란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 이상을 실현하고자 사회 구성원에 의하여 습득, 공유, 전달되는 행동 양식이나 생활양식의 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하여 낸 물질적·정신적 소득을 통틀어 이르는 말. 의식주를 비롯하여 언어, 풍습, 종교, 학문, 예술, 제도 따위를 모두 포함하는 말이다. 네이버 국어사전 - 문화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14437200)
이 글의 저자는 이러한 문화를 잘 모르겠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재일조선인으로서 민족의 배타성이 사라지기를 열망하지만 문화적 다원주의같은 용어들이 거침없이 사용되는 데 대해서는 경계하고 있다. 여기서 문화라는 말로 지칭되는 것의 속내는 과연 무엇인가?
에리 아미르의 소설 [번제(燔祭)의 닭]에는 문화적 격차에 직면한 이주민 소년이 등장한다. 이 소년은 문화적 차이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자신의 고향인 마아바라(캠프)로 돌아가기를 원한다. 이 이야기는 인간에게 음악적 모어(母語),즉 문화가 얼마나 뿌리 깊은 가를 보여주고, 문명이라는 강요된 기준에 의해 가치서열(차별)화되는 데 대한 저항감을 보여준다.
여기에는 소수자의 문화와 정체성을 둘러싼 현재적 문제가 응축된 형태로 제시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현대문화] 현대 한국의 의식주 생활 문화 및 여가 문화의 특징은 무엇이며, 자신의 의식주 및 여가 생활에 대하여 설명하면서 과거와 달라진 점을 논의해 보시오
  • 문화의 사회적 의미와 대안 4의식주 생활과 여가 문화의 사회적 의미와 역할 4.1의식주 생활과 여가 문화의 대안과 발전 방향 4.2서론한국은 급격한 경제 및 산업 발전을 이루며 다양한 문화적 변화를 겪어 왔습니다 그 중 현대 한국의 의식주 생활 문화와 여가 문화의 변화는 특히 눈에 .띄는 특징입니다 본 레포트에서는 현대 한국의 의식주 생활 문화와 여가 문화 .의 개요와 특징을 살펴보고 분석함으로써 한국사회의 중요한 변화를 이해하고,사

  • 무형문화유산으로서 어린이놀이의 보존과 전승 방향
  • 문화유산의 하나라고 인식하여 무형문화재의 관점에서 어린이놀이를 검토하고 이것을 보존하고 전승할 방향을 찾기 위해 어린이놀이가 처한 환경과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어린이놀이는 골목문화가 소멸하고 점차 사이버 공간이 확대되면서 위축되어가고 있다. 가끔 지역별 민속놀이 경연대회나 학교에서 마련하는 민속놀이의 장은 이러한 어린이놀이를 전승할 몇 안 되는 고무적 사례이다. 무엇보다 교육적인 관심으로 어린이놀이를 전승하고 지

  • 고구려 문화에 대해서
  • 레포트 목적본 레포트는 기본적으로 주변 민족과 끊임없이 교류하며 새로운 문화를 받아들이고 독자적인 문화를 꽃피운 고구려 문화의 고유성과 발전성 그리고 개방성에 대해 알아보고, 고구려의 문화 중 생활의 기본이 되는 의식주 문화를 조사함으로써 보다 흥미롭고 쉽게 고구려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목표가 있다.2. 레포트 의의역사와 문화를 일구어 내는 주체는 인간이다. 따라서 고구려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 [기업문화] KT의 조직문화에 대하여
  • 문화를 비교하는 것은 대부분 잘 알려져 있어서 다양한 시각에서 주제를 분석하겠다는 가장 기본적인 조원들의 합의 원칙에도 어긋나, 여러가지 조직 문화를 통합적으로 분석해보고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물론 주제가 지나치게 광대하여, 연구 내용이 수박겉핧기에 지날 수도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었으나, 이 문제는 주제에 대한 좀더 풍성하고, 색다른 접근을 통한 다양성으로 극복하고자 하였다. 우선 조직문화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책을 중심으로

  • 다문화가정의 문제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해결방안을 사회복지실천적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 문화적 소외와 함께 언어적 문제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하도록 한다.본론다문화 가정의 자녀 따돌림 문제 재인식다문화 가정의 어머니는 자신의 문화적 방법론으로, 그리고 사회와 친정과 가정은 한국적인 문화 중심으로 자녀를 교육하길 원하는 ‘이중적 문화’ 사이에 그의 자녀는 끼어 있다. 그러므로 이 스트레스적 요인에 자녀는 어떤 문화를 선택해야 하며, 무엇이 맞는 것인지 혼란의 상황에 빠져 있을 수 있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