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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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예술과 사회
읽기 자료 1.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작품
원작의 시간적, 공간적 현존성은 원작의 진품성이라는 개념의 내용을 이룬다. 진품성의 모든 영역은 기술적인-물론 기술적인 것만은 아니지만-복제 가능성을 배제한다. 일반적으로 진품성은 손으로 이루어진 복제에 대해서는 이를 위조품으로 낙인찍어서 자신의 권위를 완전하게 유지할 수 있지만, 기술적 복제에 대해서는 그러지 못하다. 기술적 복제는 원작을 사진이나 음반의 형태를 통해 바꾸어서 수용자들에게 접근 가능한 것으로 만든다. 그 밖에도 예술작품의 기술적 복제품이 처하게 되는 제반 사정은 예술작품의 존속에 아무런 손상을 입히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러한 제반 상황은 어떤 경우에도 예술작품의 시간적, 공간적 현존성에 손상을 입힌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를 간단히 말하면 이런 경우 손상을 입게 된는 것은 예술품의 진품성이다. 이렇게 해서 위험한 상황에 놓이게 되는 것은 사물의 권위이다. 복제에서 빠져 있는 예술작품의 유일무이한 현존성을 우리는 분위기(Aura)라는 이다. 즉 예술작품의 기술적 복제 가능 시대에 위축되는 것은 예술작품의 아우라이다.
예술작품의 유일무이성은 그것이 전통의 상관관계 속에 깊숙이 들어가 있다는 것을 뜻한다. 전통 자체는 물론 무엇인가 살아 있는 것을 의미하고 또 무엇인가 변화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의 상관관계 속에 깊이 들어가 그 일부가 된 예술작품 본래의 모습이 잘 나타나고 있는 것은 종교의식 속에서이다. 주지하다시피 가장 오래된 예술작품은 처음에는 마술적 의식, 다음으로는 종교의식에 봉사하기 위해 생겨났다. 그런데 여기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은, 예술작품의 이러한 아우라의 존재방식이 한 번도 제의적인 기능과 분리된 적이 없었다는 점이다. ‘진정한’ 예술작품의 유일한 가지는, 제아무리 간접적으로 매개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아름다움에 대한 가장 세속적인 숭배라고 하더라도 세속화된 제의로서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르네상스에서 형성되기 시작하여 그 후 300여 년 동안 줄곧 지속되었던 세속적 아름다움의 숭배가 그 본래의 근거를 드러내보이기 시작한 것은, 이 기간이 지난 후 처음으로, 세속적 아름다움의 숭배가 위기를 맞이하면서부터이다. 이 위기는 그 후 100여 년 동안 눈에 띄지 않게 서서히 진행되다가 20세기에 와서는 마침내 예술의 신학이라고 할 수 있는 예술지상주의라는 이론으로써 이 위기에 대처하였다. 이 이론으로부터 생겨난 것이 ‘순수’ 예술의 이념이라는 형태를 띤 일종의 부정적 신학이다.
이 부정적 신학은 예술에 있어서의 일체의 사회적인 기능, 그리고 대상과 소재에 의한 일체의 제약을 거부한다. 이러한 제반 상관관계를 충분히 고려하는 일은,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을 고찰하는 데 필수불가결한 요건이다. 즉, 예술작품의 기술적 복제가능성은 세계 역사상 처음으로 예술작품으로 하여금 지금까지 종교 의식 속에서 살아온 기생적 삶의 방식으로부터 벗어나도록 하였다. 그런데 예술생산에서 진품성을 판가름하는 척도가 그 효력을 잃게 되는 바로 그 순간, 예술의 모든 사회적 기능 또한 변화를 겪게 된다. 종교의식적인 것에 그 근거를 두고 있던 예술의 사회적 기능의 자리에 또 하나의 다른 사회적 실천, 즉 정치에 그 근거를 두고 있는 예술의 다른 사회적 기능이 대신 들어서고 있는 것이다.
읽기 자료 2. 현대 사회와 이미지
과거 어떤 형태의 사회구조 속에서도 오늘날처럼 광고에 집중되고 시각적 메시지가 집중되었던 적은 없었다. 오늘날 우리는 집중되는 광고들에 완전히 익숙해져 있어서 이런 것이 전반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신경 쓰지 않는다. 광고 이미지는 순간에 속하는 것이면서 미래에 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이 사실은 기묘한 효과를 발생시키지만 우리는 이미 익숙해져 있어서 그 효과를 깨닫지 못한다. 보통 광고 이미지를 받아들이는 것은 우리들 자신이다. 이론적으로 우리들은 능동적인 행위자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사정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마치 광고 이미지가 급행열차처럼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는 듯한 인상을 받는다. 우리는 정지해 있는 상태이고, 광고 이미지는 역동적으로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다.
광고는 일반적으로 효율적인 기업경영과 소비자 자신을 위한 것으로 설명된다. 국가경제를 위하여 필요한 미디어의 일부로 이해될 수 있으며 그러한 의미에서 정당성을 부여받을 수 있다. 광고는 몇 가지 자유의 개념과 밀접하게 연결되어있다. 즉 소비자로서는 선택의 자유, 생산자로서는 판매 전략의 자유를 언급할 수 있다. 게다가 자본주의 사회의 도시를 뒤덮고 있는 거대한 간판이나 네온사인은 ‘자유체계’를 이미지화한 직접적인 기호이다. 이런 요소들 때문에 일반적으로 광고는 자유로운 선택을 상징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광고들은 단순히 서로 경쟁하는 메시지의 집합은 아니다. 그것은 어떤 일반적인 제안을 위하여 사용되는 하나의 기호이다. 개별 광고로 보면 이 화장품이라든지 저 화장품, 혹은 이 자동차라든지 저 자동차 등등의 선택이 가능한 것 같지만, 사실 시스템으로서의 광고는 단 하나만 제안하고 있을 뿐이다. 즉, 우리들 개개인이 어떤 것을 구입하여 생활을 변화시켜 보라는 얘기다.
광고를 통해 돈을 쓰고 그래서 가난하게 된다고 하더라도, 광고는 상품을 구입함으로써 우리가 일종의 풍요를 획득할 수 있다고 말한다. 광고는 그 상품을 가짐으로써 만인이 부러워할 정도로 변신한 사람을 등장시켜서 일반인들로 하여금 변신의 꿈을 갖게 한다. 타인을 부러워하는 상태, 다시 표현하자면 매력을 느끼게 하는 것, 나아가서 그 매력을 만들어내는 과정이 바로 광고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광고 그 자체와, 광고가 선전하는 상품에서 맛볼 수 있는 쾌락이나 이익을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광고가 효과적이라는 것은 그것이 현실적인 토대 위에서 이루어 졌기 때문이다. 광고는 무엇보다도 먼저 쾌락을 추구하는 욕망을 발생시킨다. 그러나 광고는 그 자체로써는 쾌락을 만족시킬 수 없다. 광고는 광고에서 권하고 있는 것을 아직 시도해보지 않은 상태에 있는 구매자들에게 결핍을 느끼게 만듦으로써 작동한다. 광고는 쾌락 그 자체의 찬미는 아니다. 광고란 언제나 미래의 구매자에 대한 것이다. 그것은 구매자에게 그 제품이나 기회를 얻어서 매력적인 사람이 된 그들 자신의 이미지를 제시한다. 구매자는 그 이미지에 의하여 가능성으로서의 자기 자신을 부러워한다.
그러나 대체 무엇이 가능성으로서의 자기 자신에 대한 부러움을 갖게 하는 것일까? 타인의 존재가 바로 그것이다. 광고는 실은 상품에 대한 것이 아니라 사회관계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광고가 약속하는 것은 쾌락이 아니라 행복이지만, 이 행복은 외부로부터, 즉 타인에 의하여 판단되는 것으로서의 행복이다. 남이 부러워해야만 행복인 것이며 매력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의 시청자, 즉 구매자는, 그 상품을 구입하면 변신할 수 있다는 착각을 갖게 된다. 구매자는 그 상품을 통해 변신함으로써 타인에게 부러움을 사는 자신의 모습을 꿈꾸게 된다. 그 부러움이 자기애를 정당화하는 것이다. 바꿔 말하면 광고 이미지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에 대한 애정을 빼앗는 대신, 상품가치를 지닌 자신을 꿈꾸도록 만드는 것이다
읽기 자료 3. 예술을 바라보는 몇 가지 시선
1) 리얼리즘론 (F.엥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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