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유가적 인간과 근대적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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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가적 인간과 근대적 인간
군자란 무언인가?
유가가 상정하는 군자는 개인적 생활, 정치생활 모든 면에서 완전하고도 조화적인 인간을 추구한다. 군자는 스스로를 끊임없이 성철하고, 이를 통해 인격도야를 행할 뿐만 아니라 타인도 함께 구제하여 궁극적으로 지고지선한 정치공동체를 실현하고자 노력하는 적극적인 자유의지의 소유자이다. 그는 도덕적 인간이자 정치적 인간이다. 그렇다고 정치와 도덕만 아는 것은 아니다. 그의 정치생활과 도덕생활은 당연히 ‘지극한 인간다움’에 기초하고 있으며, ‘지극한 인간다움’의 문화생활, 사회생활, 학문생활을 향유한다.
군자와 시민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천명을 알고 실천하는 것으로서의 도덕성을 기반으로 하는 군자의 정치적 능력과 문화성은 기본적으로 지배층이라는 사회구조적 배경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런데 시민은 지배층과 피지배층의 구분 자체가 임의적이거나 무의미한 시민사회를 근간으로 성립된 개념이고, 그런 점에서 시민의 요건에 도덕성과 함께 문화성과 함께 정치적 능력이 포함되기는 하지만 각각 다른 치원에서 적용 가능한 개념들이라고 보는 것이 타탕하다. 그럼에도 군자를 우리 시대 시민윤리 교육의 이상적 인간상으로 하나로 받아들일 수 있는 여지가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두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하나는 도덕교육론 자체의 논리 속에서 군자라는 이상적 인간관을 전제로 하는 대표되는 유교 도덕교육론의 현재적 의미를 탐색하면서 둘 사이의 만남 가능성을 모색해 보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보다 직접적으로 시민윤리 교육의 장을 상정하면서 군자의 요건과 시민의 요건을 비교해 가면서 연속성과 불연속성을 살펴보는 방법이다.
우선 군자의 도덕성과 시민의 도덕성을 비교해보면, 전자의 경우 어떻게 살 것인가에 관한 보편적 진리를 전제로 하는 이론적 탐구와 실천적 노력이 포함된 전형적인 최대 도덕인데 비해 후자의 경우는 일종의 공적 질서의 연역을 전제로 하는 최소 도덕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부각될 수 있다. 그러나 군자의 도덕성에서도 비록 사적 영역으로 넘겨지기는 하지만 최대 도덕의 영역이 완전히 배제되는 것은 아니다. 접근의 초점을 도덕교육의 문제로 돌려보면, 시민의 육성을 목표로 삼는 우리 도덕교육 속에 최대 도덕의 문제를 포함시킬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어떤 방식으로든지 두 도덕성이 만날 수 있는 가능성은 있다고 판단된다. 문제는 시민교육적 성격을 갖는 도덕교육의 장에서 이러한 군자적 차원의 최대 도덕을 당위적 요청으로 다루기는 어렵다는 점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이상적 삶을 사는 존재자 중의하나로서 군자를 제시하고 그 시대적 배경과 현재적 의미를 함께 탐구해 보는 과정적 논의 정도일 구 있다.
두 번째 비교 요소는 군자의 정치경제적 능력과 시민의 그것이다. 군자는 수기를 비탕으로 치인을 시도하는 도덕적 정치가로서의 능력을 갖추로 있는 존재이고, 시민은 시민사회를 이끌어갈 수 있는 최소한의 시민성과 시민유리를 갖추고 있기를 요구받는 존재이다. 이러한 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보면 두 존재자는 모두 도덕성과 분리되지 않는 정치적 능력을 갖추고 있을 것을 요구받는다는 점에서는 같지만, 도덕성과 정치적 능력에서 각각 다른 내용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 된다. 특히 정치적 능력의 경우에는 자신이 시민사회의 주도자이면서 동시에 구성원으로서의 위상을 갖고 있기 때문에 대의적인 정치체제 속에서 정치 지도자의 지도를 받는 위치로 자리매김 되기도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생긴다.
세 번째 비교 요소인 문화성의 경우에는 불연속성 보다는 연속성이 더 부각될 수 있다. 군자가 갖추고 있는 문화성이나 시민이 갖추고 있는 문화성 모두 지신들의 삶을 경직된 영역에서 벗어나 보다 완전한 삶이 가능하기 위한 요건으로 요청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비록 군자에게는 전방위적 삶의 영역에서 문화성이 요청되고 시민에게는 주로 사적인 영역에서 요청된다는 잠에서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그럼에도 완전한 삶을 위한 지향이라는 차원에서는 본질적인 차이라고 보기 어렵다.
시민사회에 있어서의 군자의 역할
유교윤리적의 사회윤리적 함축이나 최소도덕으로서 공공도덕적 함축이 부정적이라 해서 유교윤리의 현대적 의의가 전무하다는 인간의 삶에 성급하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로서 우선 지적할 수 있는 한가지는 인간의 삶에 있어서 도덕서적 의의를 갖는 것이 비단 공적인 영역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시민생활과 직결된, 공적 영역이 아니면서도(non-public) 순수히 사적인 것도 아닌 다양한 삶의 영역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가정생활을 비롯하여 근린생활이 있으며 친인척과 광범위한 인류생활이 있고 각종 연고에 의거한 다양한 인간관계 및 친지, 친구들과 공유하는 삶이 있으며 취향이나 이념을 함께 하는 각종단체와 관련된 생활도 영위한다. 이같이 다양한 삶의 영역들은 모두가 직간접적으로 우리의 도덕적 능력이 표현될 수 있는 영역이라 생각된다.
토론 주제
1.군자가 중시하는 도덕적 인간, 도덕의 기원, 도덕의 내용 등에 대해 생각하는 도덕관과 비교하여 토론해보자.
2.현대 사회에서 군자와 시민의 역할에 대해 논하고, 군자와 시민이 조화롭게 만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토론해보자.
3.만약에 직장생활 다니는 당신 20년 동안 열심히 일을 해도라도 승진이 못한고, 한 신입 직원은 회사 들어오자마자 바로 실장이 승진했다면, 나중에 이 실장은 일을 잘 못할 때 군자 같은 도움을 주실까?
1) 안외순, 「군자와 시민, 그리고 시민의 군자화」,(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동방학 ,2004 ,참조)
2) 박병기, 「도덕교육의 목표로서의 군자(君子)와 시민」,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2008,참조)
3) 정인재, 황경식 「군자와 시민」,(철학연구회, 철학연구,1995,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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