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대중문화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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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중문화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읽기 자료 1.
후기자본주의 시대의 문화산업
전세계는 문화 산업이라는 필터를 통해걸러진다.
영상과 제스처와 말들이 만드는 영화의 세계에 사로잡혀서 그 세계에 무언가를 덧붙여 자신의 세계로 만들 능력이 없는 사람들은 필름이 돌아가는 동안 전체 조합이 만들어내는 특별한 효과에 몰두할 필요가 없다. 지금까지 그들이 보아온 다른 영화나 유흥물들로부터 이미 관중들은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를 알고 있으며 그들은 그것에대해 자동적으로 반응한다.
따라서 문화 산업의 생산물은 여가 시간에조차 소비가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노린다. 개개의 문화생산물은 모든 사람들을 일하는 시간과 마찬가지로 휴식 시간에도 잡아 놓은 거대한 경제 메커니즘의 일환이다.
어떤 영화나 방송 프로그램이건 언뜻 보면 임의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사회 속에 사는 사람이면 누구도 벗어날 수 없는 작용을 사람들에게 가하려 한다. 문화 산업은 하자 없는 규격품을 만들 듯이 인간들을 재생산하려 든다.이러한 문화들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 눈치 채지 못할 정도로 신화화되어 나타나고 우리는 자신도 알지 못한 채 세뇌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간의 개성이라는 것도 이 틀 안에서만 존재합니다.
이런 문화산업에 의한 문화의 장악은 대중문화를 통일시키고 획일적으로 만든다. 예를들어TV 스튜디오는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가볍게 즐기는 TV 프로그램의 녹화장이라는 의미를 넘어서게 된다. 그곳은 연애에 있어서 해서는 안 될 행동은 무엇이고, 연애상대를 행복하게 해주는 행동은 무엇이고, 결국 좋은 연애란 무엇인가에 대해 광범위한 합의를 도출하고 공표하는 공간이 된다. 그 공간의 힘은 위대해서 사람들이 자신의 가장 사적인 부분으로 생각하는 ‘연애’의 형태를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공론의 장으로 끌고 나오도록 하는 마력을 발휘한다. 오락프로그램은 스튜디오를 수놓는 발랄하고 경쾌한 분위기와, 출연자들과 방청객들 사이에 오고가는 즐거운 공감대를 외관으로 삼아 사적인 영역에 대한 소통을 막는 본능적인 방어기제를 녹인다.그리고 그 영역에 대해 ‘같이 이야기를 시작’하게 만든다. 시청자는 여전히 여가시간 속에서, 심각하지 않게 TV를 보고 있지만 사실은 자신의 중요하고도 은밀한 영역을 공론의 장에 노출시키고 있는 것이 되며, 가장된 합의(합의인 듯 느껴지나 사실은, 일방향인 TV에 의해 연애에 대한 정형stereotype을 주입받는 것에 불과한)를 통한 광범한 표준화에 자신의 사적인 영역을 그대로 노출시키고 있는 것이 된다. 그는 프로그램에서 나타나는, 사적인 영역에 대한 표준적 기준의 발의와 그것에 대한 열렬한 공감이 이루어지는 광경을 봄으로써 공표된 기준을 수용하게 된다.
다시 말해 이런 문화가 자본주의의 논리와 결합되어 대다수 사람들의 이성을 마비시키고 획일화시킨다는 것이지요. Th.W.아도르노 , M.호르크하이머, 김유동 역, (계몽의변증법) 문학과지성사. 2001 . 191~195쪽
조선대학교 출판부, 2010 ,109~111쪽 재인용
읽기 자료 2.
팝아트는 대중문화를 해석한다
* 리히텐슈타인이 <공놀이 하는 소녀(girl with a ball)>(1961)라는 그의 작품과 호텔 광고이다. 그의 작품과 호텔 광고는 많은 유사성은 가지지만 차이점도 적지 않다. 복제된 것과 아닌 것, 일시적인 것과 영구적인 것, 가격의 차이, 재료도 당연히 틀리고, 규격도, 색채도, 제작방식도 다르며, 이미지와 텍스트의 상호관계도 다르다. 보여지는 맥락도 다르고, 사회적 기능도 다르다. 형식적인 면에서도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리히텐슈타인은 파도의 굴곡선이라든지, 헤어스타일, 여자의 화면 위치, 공의 높이 등 호텔광고와도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변경 사항을 보면서 미루어 봤을 때, 팝 아티스트들이 결코 단순한 모사가들이 아님은 분명이 알 수 있었다. 예술가들이란 그들의 세계를 거울에 비치듯 ‘반영’한다고 이야기 되지만, 이와 같은 특별히 광학적인 은유는, 마치 외관을 맹종하여 기록한다는 듯한 의미를 은연중 내비치므로 부적절하다. <공놀이 하는 소녀>에 대한 이상은 차라리 ‘굴절’이라는 표현이 만족스런 은유임을 증명한다. 차라리 ‘해석’이라고 부른다면 그보다 훨씬 나을 것이다. 존 워커, 정진국 역, (대중매체 시대의 예술), 열화당 1991.24~26쪽
조선대학교 출판부 112~113쪽 발췌
* 팝아트의 특징은 개방 과 비개성 으로 집약된다. 이미지의 대중화, 형상의 복제,표현 기법의 보편화 등에 의해 예술을 개인적인 것에서 대중적인 것으로 개방시킨다.팝 이미지는 광고, 상표, 만화, 영화등의 대중적 이미지를 한번 더 보기 위한 시각적인재현으로 대중적인 이미지를 받아들이는 현대 인간의 감수성을 의식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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