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칸트 정언명법 제 1정식의 이해와 그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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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칸트 정언명법 제 1정식의 이해와 그 문제점
1. 칸트 윤리철학의 분류
목적론적 윤리설과 의무론적 윤리설
목적론적 윤리설
의무론적 윤리설
‘행동의 결과가 많은 사람을 만족시켜주는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가?’→행동의 결과
‘행동의 결과에 관계없이 일정한 규칙을 지켰는가?’→행동의 동기
공리주의
윤리적 형식주의(직관주의)
→ ‘칸트’의 윤리철학은 당위를 강조하는 철학이다. 그의 철학에 따르면 어떤 행위를 함에 있어서 그 행위가 선한 행위인지 아닌지는 ‘도덕적 당위인 정언명법을 따랐는가? 따르지 않았는가?’ 에 의해 결정된다. 즉 행위를 함에 있어서 행위자의 의지가 도덕법칙(정언명법)을 준수했으면 선한 행위가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악한행위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칸트의 윤리철학에서는 행위의 결과는 고려의 대상이 아니고 행위의 의지(동기)만이 고려의 대상이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칸트의 윤리철학은 의무론적 윤리설에 속한다고 할 것이다.
2. 정언명법과 그 정식
칸트의 정언명법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에 앞서, 개념상 큰 틀을 형성하기위해 그 상대 개념인 가언명법과 비교하여 보겠다.
□ 가언명법 : "만일∼라면 X를 하라","만일 ∼라면 당신은 X를 해야 한다."라는 형식을 취한다. 예컨대 "당신이 건강하기를 원한다면 많은 운동을 하라", "행복하려면 돈을 많이 벌어라" 같은 것이다. 이러한 명법은 우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냐에 따라 설득력을 지닐 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
□ 정언명법 : 조건(if)에 의존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게 대하라"는 도덕적 명령이 "타인들을 적으로 삼지 않으려면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하게 대하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친절 그 자체를 위해 명령되는 것이지 자기 이익적인 어떤 목적을 위해서 명령되는 것은 아니다. 정언명법인 도덕법칙은 어떠한 경우에도 무조건적으로 따라야 하는 것으로 의무의 성격을 띠며, 그 대가는 건강이나 행복이 아니라 자유로운 이성적 인간임을 다시 한 번 확인 해준다는 것뿐이다.
그렇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칸트의 정언명법에 대해 알아보자
가. 정언명법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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