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 폰티펙스 막시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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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폰티펙스 막시무스
중세시대
서로마가 멸망한 476년부터 동로마가 멸망하는 1453년까지의 대략 1천년 기간
하나님의 도시(치비타테 데이)를 완성하기 위한 노력의 역사
아우구스티누스의 정신을 이어받아 하나님의 도시, 즉 영적인 도시를 세우고자 함.교황을 중심으로 한 교회 질서, 고딕 양식으로 대표되는 교회당 건축,신비적 영성수련의 도장인 수도원 등 중세의 교회는 물질적 세계가 아닌 영적 세계, 물질적 삶이 아닌 영적 삶을 추구함.
게르만족의 기독교화
서기 496년 ,프랑크(훗날 프랑스)의 왕 클로비스와 그의 병사들이 가톨릭으로 개종
이는 게르만족의 왕으로서 처음으로 세례를 받은 것으로, 중세의 시작을 알리는 역사적 사건이었음.
부르군트족, 서고트족 등 게르만부족의 기독교화
아리우스주의였던 동고트족, 반달족, 헤룰리족등.
동로마의 황제 유스티니아누스는 벨리사리우스 장군을 앞세워 주변국 정벌.
바야흐로 교황이 지배하는 시대가 오게됨
교황제도의 확립
그레고리우스
탁월한 행정능력과 소명의식을 가진 인물로, 수도원 건립에 힘쓰며 수도사로 살다가 로마를 구할 주교로 임명됨.
업적 : 로마 감독의 지위를 서방교회 전체로 확장.
로마 교황제도의 실질적 기반을 다진 인물.
로마 감독의 정치적 중요성
콘스탄티누스 황제가 제국의 수도를 ‘콘스탄티 노플’로 옮긴 후부터 정치적 중요성이 부각됨
로마 감독은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었음, 그만큼 권위를 집중시킬 수 있었음
게르만족의 침입을 막지 못한 황제에 비해 영적 지도자인 감독의 권위는 강화
황제도 해결 못한 침입을 담판을 통해 막아냄. 세속적 권위도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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