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 치료 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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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실존치료
실존치료:19세기 신학자이자 철학자인 덴마크의 소련 키에르케고르의 실존주의 철학에 기초를 두고 있다. 그는 ‘개인이 되는 것’의 추구에 초점을 맞추고 길잡이로서의 진리 형성과 실천의 필요성을 역설한 철학을 발전시킨 최초의 인물이었다. 키에르케고르의 사상은 독일의 마틴 하이데거와 프랑스의 WID 뽈 샤르트르에 의해 ‘실존주의’로 명명되었다. 실존치료의 철학적 뿌리는 유럽에 두고 있지만, 치료적 접근으로서의 실존주의의 핵심은 미국의 이론가들에 의해 체계화되었다. 실존주의자들은 공통적으로 인간의 삶에서 불안, 가치, 자유, 책임의 중요성과 자신의 행위에서 의미 발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중심인물>
-롤로 메이
1950년 메이의 가장 영향력 있는 저서 ‘불안의 의미’가 출판되었다. 메이는 불안이 인간을 파괴할 수 있지만, 좋은 측면에서도 기능할 수 있다고 믿었다. 1960년대에는 인본심리학회를 공동으로 창립하였고, 그 후 2권의 저서, ‘사랑과 의지’(1969)와 ‘창조의 용기’(1975)를 출간하였다
-빅터 프랑클
프랑클은 유태인이라는 이유로 1942년부터 1945년까지 아우슈비쯔와 다카우 나치수용소 생활을 하게 된다. 거기서 부모, 형제, 그리고 아내를 한꺼번에 잃게 된다. 수용소 생활의 충격은 삶과 고통의 의미에 관한 그의 사상의 결정체가 되었고, 그것은 부분적으로 그를 살아남게 한 신념을 나누기로 한 결단이기도 했다. 그는 폭 넓은 저술활동을 했는데, 가장 잘 알려진 저서로는, ‘인간의 의미탐색’(1962)와 ‘의미에의 의지’(1969)가 있다. 프랑클에 따르면, ‘의미에 대한 의지’는 실존의 중심추동이지만, 의미는 직접적인 추구를 통해서보다는 발견의 부산물로서 달성된다. 프랑클의 의미치료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제 1학파),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제 2학파)에 이어 비엔나 심리치료의 제 3학파의 창립자로 불린다.
<인간관>
-세계 속의 존재
‘세계 속의 존재’는 사상에 관하여 생각할 수 있고, 의미를 자신과 관련지을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말한다. 실존치료에서는 진정한 인간이 되기 위해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디서 오는가?”, “나는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와 같은 질문을 던짐으로써 자신의 세계 속의 존재를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세계 속의 존재방식을 다음의 네 가지로 나누었다
*움벨트(주변세계):우리가 세계, 대상, 환경, 그리고 생물로 생각하는 것, 즉 생물학적 세계 혹은 환경을 말한다. 실존치료자들은 움벨트를 무시하지 않을 뿐 아니라 유일한 존재방식으로도 보지 않는다.
*미트벨트(공존세계):오직 인간만이 가질 수 있은 상호관계를 말한다. 사람들에게 있어서 다른 사람들과 맺는 관계의 의미는 자신이 그 관계에 몰입하는 정도에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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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조직적이고 지속적인 과정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 Existential model 실존적 모형
  • 실존을 피함) → 타인과 진실된 보상적 관계를 맺을 수 없음 → 타인의 요구에 굴복하는 경향, 주체성이 흐려지고 비현실감을 갖으며 타인을 인지하는 데에도 영향을 받음4- 목적 : 대상자가 진정한 자기 존재를 깨닫는 것 (authenic awareness)- 치료의 기본 가정 : 자신의 삶을 자유롭게 선택해야 함- ▶이상행동의 변화나 제거에 초점을 두는 대신◀ 대상자로 하여금 실존 또는 현존재를 있는 그대로 경험하도록 돕는데 강조점을 둠- 만남에 초점을 둠 : ▶

  • [심리학] 애들러학파의 심리치료이론
  • 치료로는 실존치료, 인간중심적 치료, 형태치료, 인지적-행도적 치료, 현시치료등이 있다.3) 통일성과 인간의 성격유형애들러학파의 기본 전제는 개인심리학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것은 성격은 유일성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나눌 수 엇는 전체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인간은 부부으로 나눌 수 없는 전체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이다.인간은 부분으로 나눌 수 없기 때문에 삼의 목표를 향해 움직이는 역동성과 통일성으로 이해하는 것이 가장 좋다.

  • 빅터 프랭클의 의미치료에서 인간관과 의미의 원천 5가지를 요약하고, 자신의 상황에 적용해서 정리해 보세요
  •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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