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Attachment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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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착 ( Attachment)
1.개념과 이론
1) 정의
(1) 사전적 정의 : 아끼고 사랑하는 대상에 정이 붙어 그것과 떨어질 수 없음, 또는 그런 마음, 인간을 비롯한 모든 동물이 자신이 아닌 다른 인간이나 동물을 가까이 하고 이를 유지하려고 하는 행동.
(2) J.M. Bowlby (1969)
: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동물 개체가 다른 특정 개체와 접근을 추구하고, 또 그 접근을 유지하려고 하는 행동을 말한다. 애착이라는 행동의 기원은 조류와 포유류 신생아가 어미에게 매달리는 것, 뒤쫓기, 접근 등에서 볼 수 있는 모자간의 애정적 유대에서 찾을 수 있고, 오랜 진화과정에서 어미가 새끼를 강한 약탈동물로부터 보호하려는 행동에서 형성된 본능적 행동으로 여겨지고 있다. 인간의 경우 생후 6개월 정도면 어머니 등 특정인물에 대한 애착과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나타나고, 이것은 2, 3세 무렵까지 계속된다. 볼비는 이 시기를 순조롭게 거치는 것이 뒷날의 대인관계와 정서의 정상적인 발달에 중요하다고 하였다.
(3) Eriekson(1996) : 두 개체간의 관계 속에서 상호 자극과 반응을 통해 형성되는 정서적 유대감으로 신체 접촉과 상호작용이 요구되는 심오하고 복잡한 인간 경험
2) 애착이론
(1) 정신분석이론
Freud에 따르면 영아들은 빠는것과 입의 활동을 통해서 만족을 얻으며 이러한 구강의 만족을 주는 사람에게 애착을 느낀다고 보았다. 따라서 영아가 주 양육자인 어머니를 자신의 안전과 애정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Erikson은 어머니의 급식 방식이 영아의 애착과 안전 기반을 형성하는데 강하게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양육자의 일관되고 적절한 반응이 영아에게 다른사람에 대한 신뢰감을 심어 줄 것이고, 무반응이나 인관성 없는 양육자는 영아에게 불신감을 심어줄 것이라고 설명한다.
(2) 인지이론
영아의 애착형성은 인지발달을 기초로 한다. 애착 형성을 위해 영아는 친숙한 사람과 낯선 사람을 구별하고 기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안정된 애착 관계를 갖기 위해서는 애착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져도 어딘가 존재하여 다시 돌아온다는 것을 아는 대상항구성이 획득되어야 한다. 인지이론가들에 의하면 낯가림이나 격리불안이 시작되는 것은 애착대상과 다른 대상을 구별할 수 있을 때이며 사라지는 시기는 대상항구성을 획득하고 난 후라고 보고 있다.
(3) 학습이론
영아의 애착은 조건형성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영아가 지니고 있는 일차적 욕구, 즉 배고픔을 충족시키고자 하는 욕구는 수유를 통해서 만족되어 쾌감정을 갖게되며, 수유를 할 때 엄마가 늘 함께 있게 된다. 반복하여 수유를 하는 동안에 수유를 하지 않을 때 조차 엄마와 함께 있으면 쾌감정이 생기는 조건형성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조건형성 과정을 통하여 엄마와 늘 가까이 있고 싶어하는 애착이 형성된다. 학습이론가들은 이처럼 일차적 욕구인 배고픔을 충족시켜 주는 과정에서 이차적 욕구인 엄마와 가까이 있고 싶어하는 욕구가 생겨나므로 이를 이차적 욕구이론이라고도 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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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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