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OP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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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POP 에대해
j pop이란 japanese pop 의 줄임말로서 일본대중가요에서 비교적 젊은이가 좋아하는 음악을 총칭한 장르입니다. 제이팝의 기원은 트로트 즉 트로트의 기원은 일본 한국으로 전해진 뽕짝 역시 일제 강점기때 한국으로 유입된 장르입니다
토로트에서 시작된 제이팝이 락음악으로 성장하면서 제이팝이 인기를 끌기시작하였습니다
(피티)대표적인 제이팝가수로는 아무로나미에 여고생들이 열광하는 아라시, 일본의 소녀시대 모닝구무스메, 유명한 ost를 많이 부른 나카시마 미카 등이있다.
(피티)그중에서도 나카시마 미카는 일본 가수 중에서도 개인적으로 제가제일 좋아하는 가수이다.
나카시마 미카 영화배우 이면서 가수. 한국 에서는 영화 나나의 오사키 나나역으로 잘알려져있는 배우이다. 이 영화의 ost역시 그녀가 불러 많은 히트를 불러옴 그녀의 히트곡은 연분홍 빛 춤출 무렵, 오리온등 다양하다 그중에서 그녀는 눈의꽃이라는 노래를 통해 한국에 많이 알려지게 되었는데 한국에서는 드라마 미안하다 사랑한다의 ost 원곡으로서 많은 사랑을 받았다. 그럼 나카시마 미카가 부른 눈의꽃을 한번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당
k pop과 j pop 의 비교
싸이열풍을 포함하여 세계적으로 한류열풍이 불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일본의 음반시장은 한국과 비교하여 매우 거대한 시장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음반시장의 경우 그규모는한국의 10배크기입니다. 일본은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음반시장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거대한 음악제국입니다 일본은 tv매체 뿐만아니라 콘서트 문화와 인프라가 상당히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그 저변에서 많은 뮤지션들이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일본의 뮤지션들은 콘서트에서 자신의 음악을 들려주고 그로인해 대중의 사랑과 상업적 이익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행에 크게 영향 받지않고 다양한 음악들이 사랑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일본의 음반시장의 규모는 한국에 비해 매우 큰 규모를 가지고 있으므로 한국 연예인들이 많이 진출을 합니다. 다들아시다시피
(피티) 한류열풍은 일본에서 가장 큰 문화적 현상인데요 드라마 뿐만아니라 음악 역시 한류 열풍을 타고 일본인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한류열풍의 대표적인 가수로는 소녀시대, 동방신기, 빅뱅등이 있는데요 그들의 음악이 발매되면 오리콘 차트의 상위권을 차지하며 지금까지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한류가 일본의 음악시장을 정복한 것은 아닙니다. 한국에서 인기를 끌고 실력있는 가수들이 일본에 진출함으로서 일본은 일본의 거대한 음악시장의 크기, 다른나라의 음악을 포용할 수 있는 넓은 폭을 보여주고 한국의 스타와 문화를 소화함으로서 그들의 장점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로서 한류는 일본의 음악시장의 폭과 질적 수준을 높이는데에 보탬이되기도합니다.
하지만 한류가 일본의 음악시장에 미치는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새롭게 나타난 현상이 바로 폄한류 현상입니다,
(피티)카라나 소녀시대등의 걸그룹에 대한 왜곡된 내용의 만화와 빅뱅의 멤버 승리의 사생활이 폭로되는 사건을 통해 일본의 언론이 한류를 폄하하기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피티)한국에 비해 다양한 색깔을 가진 뮤지션들이 많지만 그럼에도 일본적인 색깔은 엄연히 존재합니다. 일본은 특히 락음악 이 인기가 많은데 그중에서도
일본만의 독특한 색깔을 띈 일본의 락 가수들은 그들의 독특한 스타일 덕분에 일본 뿐만아니라 한국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엑스재팬과 시이나링고등은 일본의 대표적인 락가수 로서 한국에서도 인기를 많이 받은 가수입니다.
이러한일본만의 특이한 색깔 때문에 일본의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한편으로는 일본음악이 다양한 음악을 수용하는 세계성과 보편성으로 사랑을 받기도합니다 일본애니메이션 ost는 애니메이션과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데요. 이는 일본이 전 세계를 공략하는 보편성을 잘 이용한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티)일본가수와 뮤지션이 한국음악시장에진출하지않는이유는뭘까요 바로 시장성이 문제입니다. 본격적으로 크게 투자해봤자 이윤을 확보할 가능성이 적다는 것, 즉 한국 음악 시장 자체가 영세하다보니까 굳이 한국에 진출할이유도 의욕도없습니다 일본 가수가 한국에 진출하려면 문화와 언어적 격차를 극복할 필요가 있고 또 여러 모로 많은 투자를 해야 하는데, 한국 음반 시장은 일본에 비해 매우 협소하기 때문에 시장성이 결여된 한국 진출에 투자하느니 차라리 일본 국내 활동에 힘쓰는 게 훨씬 수익에 도움이 됩니다. 한류가 분명히 한국 문화의 해외 진출. 그리고 국가 간 문화적 교류라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으로 봐야 하고 그 잠재성은 무시할 수는 없지만, 이 와중에서 착각해서는 안 될 게 있습니다
한류는 어디까지나 상호 호혜적 문화 교류의 일면이지, 일방적인 정복이나 문화적 우위를 의미하는 게 아니라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류열풍으로인해 한국의 음악만이 우월하다는 사고를 가져서는 안됩니다. 한국을 포함하여 다양한 음악을 수용하여 음악적 성장을 이룬 일본처럼 우리도 다양한 음악을 수용할 수 있는 포용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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