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구공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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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구공의 원리
1.배구의 기원
배구는 1895년 미국 매사추세츠 주 홀리요크(Holyoke)에 있는 YMCA의 체육부장 윌리엄 모건(Williams G.Morgan)에 의하여 고안되었다. 당시 모건은 과격한 농구보다 유연한 구기 종목의 필요성을 느껴 흥미 있고 남녀노소가 적당한 운동으로서 함께 즐길 수 있는 대중적 운동을 모색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배구의 초기 명칭은 미노넷(Minonette)으로 불리었다. 테니스에서 힌트를 얻어 테니스 네트를 체육관 중앙에 6피트 6인치 높이에 설치하여 시험하였고, 미국 매사추세츠의 스프링필드의 할스테드(DR.Halstead)씨가 볼을 네트 위로 넘겨 날려 보내는 게임을 창안해낸 후부터 ‘Volley Ball’ 이라는 명칭을 붙이게 되었다. 처음엔 직장인을 위한 레크레이션 활동으로서 고안되어 1팀이 5명으로 이루어져 21점제로 게임을 했었는데 1918년 6인제·15점제·로테이션제라는 6인제 국제규칙이 확립되었다.(지금은 2000년 1월 1일부터는 새롭게 바뀐 25점 랠리포인트제(5세트는 15점)로 국제경기 진행)
미국에서 활발히 진행되던 배구는 제1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미군들을 통해 유럽 지역에 전해졌고, 1947년 프랑스 파리에서 소련, 폴란드, 유고슬라비아, 체코 등 15개국이 참가한 가운데 FIVB(Federation Internationale de Volleyball:국제배구연맹)가 창설되었다. 이러한 단체가 결성되면서 배구 규칙도 통합 제정되고, 국제 경기도 개최되는 등 배구 경기의 열기를 자극시켰다. 이렇게 발전한 배구가 올림픽 종목으로서 처음 채택된 대회는 1964년 제18회 도쿄 올림픽이다. (남자배구는 1961년 아테네에서 열린 IOC 총회에서, 여자배구는 이듬해인 1962년 모스크바에서 열린 IOC 총회에서 결정)
배구(排球) "Volley ball" 는 각 6명 또는 9명(국제 경기에서는 각 6명을 많이함, 사회 경기에서 각 9명을 많이함.)으로 구성된 두 팀이 중앙에 네트가 설치된 코트에서 네트 너머로 공을 쳐 넘기며 겨루는 구기 경기 종목이다.
2.배구공의 원리
우선 배구공은 고무 재료로 만든 내피에 연한 가죽(인조가죽)을 싸서 만들며 가벼운 재질로 만들어 졌다. 배구의 공격의 목적은 공을 상대 코트 안에 떨어뜨리는 것이다. 배구에서 공의 속도는 매우 빠르고 강하다. 따라서 각각의 기술들에 따라 공의 충격량을 줄여야 할 때도 있고, 오히려 공의 충격량을 크게 해야 할 때도 있다. 리시브를 할 때에는 손목의 힘을 빼고 공과 신체의 임팩트 시간을 길게 하는 것이 충격력을 감소시킨다. 반대로 서브나 스파이크를 할 때에는 강하게 공을 쳐야하므로 손목의 가속도를 증가시키고, 공과 접촉하는 시간을 짧게 해야 한다. 이 때 공은 손의 접촉 부위와 공기의 저항에 따라 다양하게 회전한다. 그리고 스파이크를 할 때 공을 감아 치면 공에 전진 회전이 걸리게 되어 압력 차가 발생한다. 따라서 공이 아래로 휘게되어 아웃될 확률이 낮아지므로 공격에 유리하게 된다. 언더핸드 패스를 할 때, 팔의 각도에 따라 공이 날아가는 방향이 달라지게 된다. 이는 입사각과 반사각의 원리에 적용되는 것으로, 서브 리시브나 스파이크 리시브를 할 때에도 공과 팔의 각도를 조절하여 수비하면 유리하다. 공이 같은 각도로 날아오더라도 팔을 높이 들면 공이 위로 가고, 팔을 낮추면 공이 아래로 간다. 회전에 따른 공의 진행 방향과 리시브는 순회전 되는 공과 역회전 되는 공은 리시브했을 때 튀어 오르는 정도와 방향이 달라진다. 그러므로 리시브할 때는 공의 회전 방향을 잘 파악하여 원하는 방향과 위치로 보낼 수 있도록 팔의 각도를 달리한다.
서브의 경우 공을 띄울 때 이미 회전을 가하기 때문에, 공의 윗부분을일부로 감아 칠 필요가 없다. (스파이크의 경우는 공에 회전이 없기 때문에, 위를 감아 치면서 코트로 찍는 힘을 가하는 동시에 회전을 넣는다.) 회전이 가해진 공을 치게 되면 빠른 속도로 나가는 동시에 시계방향으로 돌게 된다. 그리고 배구공의 위쪽 표면은 공기저항의 방향과 반대이기 때문에 공기의 압력을 많이 받는다. 하지만 공의 아래쪽 표면은, 공기저항의 방향과 일치하기 때문에 압력이 적어진다. 따라서 배구공은 압력이 많은 쪽에서 적은 쪽, 위에서 아래로 힘을 받는 것이다. 그러므로 공은 중력에 의하여 아래쪽을 향하게 된다.
3. 배구 서브의 종류
서브는 원래 의미인 서비스(service·봉사) 개념을 탈피한 지 오래다. 상대의 공격을 도와주기 위한 수단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공격 기술의 하나로 옷을 갈아입었다. 랠리 포인트 시스템의 도입으로 배구의 흐름이 공격 중심으로 바뀐 결과다. 한국 배구에선 서브가 더욱 중요해졌다. 2006~2007시즌부터 외국인 선수가 국내리그에서 뛰기 시작한 게 촉매제가 됐다. 토종 선수에 견줘 높이와 파워가 월등한 외국인 선수는 주로 라이트 포지션에서 해결사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들에게 연결되는 서브 리시브를 흔들어놓지 못하면 경기를 쉽게 풀어 나가기 힘들기 때문이다. 국내 배구에서 서브의 강도와 기술 향상은 외국인 선수 제도 도입과 맞물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언더핸드 서브
서브는 6m라인에서 손이나 주먹 또는 팔을 이용하여 상대편 코트로 볼을 쳐 넘 기는 기술로서 아무런 방해 없이 득점을 할 수 있는 유일한 공격법이다. 언더핸드 서브는 위력은 약하나 안정성이 높은 서브로 네트를 바라보고 발을 앞뒤로 어깨 넓이만큼 벌린 뒤 무릎을 굽히고 관성을 이용하여 불의 밑 부분을 손목이나 주먹으로 쳐 올리는 기술이다. 타구 방법은 볼을 보낼 방향으로 몸을 향하고 양발은 어깨 보다 조금 넓게 벌린 후 무릎 관절과 허리를 앞으로 굽혀 뒷발에 체중의 중심을 두며 볼을 토스하여 아랫부분을 전방으로 밀어 오르도록 한다.
오버핸드 서브
오버핸드 서브는 임팩트 위치가 머리위 약 30-50cm 전방이며 스파이크와 거의 같은 형태의 팔동작으로 서브를 구사하는 기술이다. 오버핸드 서브는 서브의 수행동작 및 공의 구질에 따라 플로트(float) 서브, 플랫(flat) 서브, 스파이크(spike) 서브로 나눌 수 있으며, 현재 국내 및 세계 남녀 배구를 종합해서 플로트서브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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