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영상] 2D와 3D를 중심으로 알아보는 `게임 그래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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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게임시장의 거대화

본론
《1》2D게임
1. 2D게임의 특징
2. 2D게임을 만드는 프로그램
3. 2D게임의 현주소
4. 2D게임에 대표적 모델
《2》3D게임
1. 3D게임의 특징
2. 3D게임을 만드는 프로그램
3. 3D게임의 현주소
4. 3D게임에 대표적 모델

결론 : 게임시장이 나가야할 길
1. 2D게임의 비전
2. 3D게임의 비전
3. 게임의 미래
본문내용
서론 : 게임시장의 거대화
-World Cyber Games(세계게임월드컵)을 비롯한 국내외에서 다양한 게임에 대회가 열리고 있고 On game net, Game TV MBC game과 같은 게임전문채널 등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게임전문라디오, 게임전문포털사이트, 게임신문 등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 게임을 접할 기회가 늘어나고 있다. 컴퓨터 게임 뿐만이 아니라 플레이스테이션, X-BOX, 닌텐도 등 비디오게임도 인기가 상승하고 있어서 게임 산업이 발전함과 동시에 회사들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게임 수용자에 증가는 게임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그로 말미암아 유저들은 게임 그 자체의 질 향상을 요구하게 된다. 그러므로 제작자는 게임스토리 완성도 향상, 호기심, 성취감 유발 등을 통한 게임에 오락성과 대중성을 높이는 한편 보다 나은 비주얼을 창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게임 그래픽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본론
《1》2D게임
1. 2D게임의 특징
-2D 그래픽 게임은 공통적으로 다층구조를 이룬다
다층구조란? 하나의 2D 그래픽 텍스쳐위에 또다른 텍스쳐를 올리고 올려서 게임의 화면을 구성하는 것으로 포토샾의 레이어를 생각하면 쉽다. 예를 들면 배경타일 위에 블록을 만들고, 그 위에 다시 아이템과 캐릭터를 배치하는 형식이다. 이 다층구조 속에 상황에 따라 배경을 타일 맵을 쓰느냐, 한 장의 그림을 쓰느냐 등에 따라 차이가 생긴다. 그리고 2D게임은 시점전환이 안된다. 코만도스2, 롤러코스터 타이쿤 같은 경우는 전환이 가능하지만 이것은 그냥 뒤집는 것이다. 포토샵에 ‘자유변형’을 사용하면 된다.
-또한 2D게임은 3D게임에 비해 사양이 낮아서 PC에 성능이 조금 떨어져도 이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만화 같은 느낌 따뜻하고 가벼운 느낌이 들기 때문에 접근하기가 쉬운 것도 특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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