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반합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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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반합의 원리
이번 시간에는 저번시간에 이어 학교폭력 근절을 취지로 세워진 ‘소나기 학교’ 라는 프로그램을 시청하였다. 소나기 학교는 아이들의 학교폭력 경험이 인생의 쓰나미나 태풍이 되지 않고, 비옥한 땅을 만드는 소나기처럼 지나가는 일이 되도록 우리 사회와 어른들이 돕겠다는 의미를 토대로 세워진 학교이다.
이 소나기 학교에 입소한 학생들은 전부 학교폭력 피해 혹은 가해를 경험한 학생들로 이 소년들 중에는 소위 말하는 학교의 짱도 있고, 교실 안의 왕따도 있다. 또한 친한 친구에게 상처 받거나 같은 반 친구를 괴롭힌 평범한 아이도 있다. 이들 모두가 다 학교폭력 가해자 혹은 피해자이다.
이러한 아이들이 모여 자신들의 기존의 피해자 혹은 가해자로써의 행동양식, 마음가짐을 털어내고 새로운 생활을 준비하기 위한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피해자는 피해자끼리 가해자는 가해자끼리 분류하여 운영하는 기존의 학교폭력 근절 프로그램의 운영 방식과는 달리 피해자와 가해자가 한 울타리 안에서 함께 생활하는 새로운 형식의 프로그램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학교 안에서는 학생들이 피해자의 문화가 아니고 가해자의 문화도 아닌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내고 학생들을 기존의 피해 의식에서 벗어나게 해줄 수 있으리라 기대를 가지고 시청에 임하였다.
하지만 영상 안에서는 그러한 내가 예상 했던 기대와는 다른 방향의 모습이 보여졌다. 피해자 학생과 가해자 학생들이 함께 활동하지만 숙소를 배정할 때 피해자는 피해자끼리 가해자는 가해자끼리 생활하게 하였다.
이러한 숙소 배정으로 인하여 그들은 숙소 생활 안에서 서로 그들의 기존의 문화에 대해 공유를 하였고 이는 곧 소나기 학교 내에서 피해자 학생들에게는 피해자 문화를 가해자 학생들에게는 가해자 문화를 형성하게 하였다. 이러한 집단 간의 이질적인 문화 형성으로 인해 아이들이 소나기 학교에 적응하는 시점부터 다시 기존의 사회에서 일어났던 두 집단의 갈등이 재현되었다.
결과적으로 피해자 학생들과 가해자 학생들이 함께 조화를 이루어 학교폭력을 근절하겠다는 기존의 취지는 잘못된 출발로 인해 기존 사회에서의 모습과 별반 다를 바가 없게 되었다.
아이들에게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문화에서 완전히 벗어난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게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프로그램에서의 활동 뿐만이 아니라 생활의 모든 부분을 함께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서로 간의 끈임 없는 지속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만이 학생들은 기존의 자신의 문화에서 벗어 날 수 있다. 그러면서 동시에 이러한 상호작용은 두 집단 간의 모순 사이에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게 된다면 아이들이 더 이상 기존의 피해자 또는 가해자가 되는 일은 되풀이 되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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