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흥규 논문 분석 판소리의 서사적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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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김흥규 논문 분석 - 판소리의 서사적 구조
이 논문의 키워드는 물론 ‘서사적 구조’ 이겠지만, 구체적으로 본다면 ‘긴장과 이완’, ‘몰입과 해방’을 들 수 있을 것이다.
판소리는 대부분 서양의 문학기준으로 본다면 몇몇 오류들을 범하고 있다. 수사가 너무 길다든지, 전체적 흐름에 비해서 불필요하게 사설들이 부연되어 있다든지, 스토리가 일관성이 없다거나 서술의 관점과 태도가 혼란스럽다는 오류를 범한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고 있는 ‘오류’가 진정 오류인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에 따라 판소리가 지닌 특징들에 대해서 이론화 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판소리는 우선 서사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서사적 구조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플롯과는 다른 것이다. 플롯이란 책의 내용에 따르면 시초-중간-종말 이라는 하나의 완결된 체험단위를 형성해야 하는 것이다. 즉, 작품의 유기적 완결성을 해치는 어떤 요소나 부분도 배제해야 하고, 각 부분은 다른 부분과의 긴밀한 관계를 떠나 독립할 수 없다는 내용이다. 나중에 살펴보겠지만 이 플롯의 특성 중에서는 판소리의 구조와는 어긋나는 부분이 있다. 따라서 판소리의 구조를 이러한 ‘플롯’ 과 구분 짓고 플롯과의 차이를 분명히 하기 위해서 ‘서사적 구조’ 라는 말을 쓰기로 한다.
‘서사적 구조’라는 것은 책에 따르면 ‘제 요소(성격·행동·사상)가 결합하여 작품을 형성·전개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이는 문학작품에 요구되는 틀을 깨는 개념이다. 여러 장르의 문학작품은 그 문학만의 독특한 서사적 구조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작품의 이해는 그러한 장르에 따른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판소리를 살펴보자. 우선 앞서 말한 ‘오류’를 살펴보면, 다 판소리만의 특성으로 인한 것들이다. 즉, ‘오류’라고 말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장황한 수사들과 불필요한 사설들의 부연은 전체적인 흐름이 아니더라도, 그 부분만을 통해서도 감흥을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판소리는 글로 전승되는 문학이 아니고 직접 보이고 또한 구전을 통해서 전승되는 문학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것 보다는 부분적인 감흥이 더 중요한 것이다. 그리고 앞뒤가 모순 되는 것은 지금 언급한 감흥을 극대화하려고 하다보니 생기는 것이다. 한 장면의 의미, 정서를 절실하고 흥겹게 연출하고자 하는 판소리의 지향인 것이다.
여러 판소리 작품들을 살펴보게 되면 인물의 성격이 전반부와 너무나도 모순 되게 바뀌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다. 이런 부분들이 많이 만들어진 이유는 바로 위에서 언급한 상황적 의미·정서를 확대하고 강화하려는 판소리의 지향이 있다.
그렇다면 판소리의 각 부분들이 위에서 말한 것처럼 독자적이고 부분적이기만 한 것일까? 물론 그렇지 않다. 판소리는 공통적으로 ‘창-아니리/창-아니리/창-아니리’ 라는 가창의 전개방식을 가지고 있다. 창으로 처리되는 부분은 상황적 의미, 정서가 강화된 부분이다. 하지만 창은 고도의 집중과 힘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할 수는 없다. 그래서 창을 한 이후 아니리를 하는 것이다. 강약을 통해서 긴장과 이완을 반복하는 것이다.
그리고 몰입과 해방의 구조를 띤다. 비장한 부분에 작중현실에 ‘몰입’함으로써 청중은 긴장하게 된다. 그리고는 골계를 통해서 청중들의 웃음을 유발하여 청중을 ‘해방’시킨다.
이와 같은 판소리의 특징들, 특히 서사적 구조는 그 나름의 독특한 심미적 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의의있는 양식적 원리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의문점
우선, 비록 판소리가 서사적 구조를 가진다고 해도 현대의 문학 잣대로 본다면 문학성이 결여되어 있지 않냐 하는 점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관객이 몰입되어 있는 상태에서 굳이 골계미를 통해 긴장을 해방해야 할 필요가 있나 하는 의문도 든다.
마지막으로, 비록 판소리만의 잣대가 있지만, 영화에 있어서도 스토리를 중시하는 현대에서 판소리는 약간 한계가 있지 않느냐 하는 점이 의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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