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jet for Early Education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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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Piajet for Early Education
Preschool in action - Exploring Early Childhood Program
THEORETICAL FOUNDATION OF THE PROGRAM
<Piagets Epistemological Perspective>
Empiricism, Rationalism, and Piajets Relativism
*인식론
경험주의: 감각을 통하여 개인적으로 경험한 것을 우선으로 지식을 구성함
합리주의: 수학적 지식과 같이 정확하고 명확한 지식을 주장함
* 피아제의 상대주의는 경험주의와 합리주의를 종합하는 관점
감각적인 경험과 이성사이의 분리할 수 없는 상호작용에 의해서 지식이 구성됨
상호주의적인 관점에서 아동의 내적인 면을 강조함
- 아동의 인지발달단계를 간접적으로 촉진하는 방법을 반영함
*피아제의 이론을 고려한 Lavatellis의 Teachers Guide에 따르면,
동사의 법칙: 하나를 합쳐 더 만들기, 하나를 없애서 더 적게 만들기
- 아동에게 답을 얻기 위하여: 상기시키기, 아동을 통해 회상하기, 주의 환기시키기, 설 명하기)
Weikart 그룹의 연구(경험주의자)
- 상징과 언어를 배우기보다는 반영하는 방법(참여하기, 비교하기, 추론하기, 표상하 기)을 배우는 것이 중요함
취학 전 교사의 관점
- 아동이 사물을 통하여 배우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함
- 개념학습(concept learning): 예) 위 - 아래, 부드러운 - 거칠거칠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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