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사례 마법천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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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 * 유아용 에듀테인먼트 사례
마법천자문 * * *
*마법천자문이란 무엇?
--마법천자문은 한자능력검정시험 5, 6, 7, 8급에 해당하는 500자 중 우리 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한자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암기 위주의 학습이 아니라 한자의 뜻과 소리를 주문처럼 외치면서 한자를 써야 마법이 발휘되는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어서 애써서 외우려는 부담을 갖지 않아도 한자가 저절로 외워지는 무의식의 학습을 경험할 수 있는 만화이다. 한자의 특징 있는 모양, 뜻과 음을 한꺼번에 이미지로 기억하게 한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만화로 재미있고 코믹하게 구성된 이 만화는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스토리를 읽으면서 카드, 브로마이드 등 다양한 학습 도구를 활용하여 다각적인 한자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데에 그 의의가 있다.
*만화 마법천자문의 에듀테인먼트적 요소?
① 이미지 학습법을 구현한 학습만화.
아이들은 처음 한자를 인식할 때 그림으로 이해하고 그 다음에 뜻과 소리를 배우게 됩니다.
이 책이 구현하는 이미지학습법은 이미지와 암기라는 두 단계 인식 단계를 이미지라는 하나의 인식단계로 통합하여 무의식에 각인되게 한다고 한다.
* 이미지학습의 구현 사례
예를 들어 한자 風이라는 글자를 보여줄 때 손오공이 風자를 쓰면서 글자의 모양을 만화로 보여주고, "바람 풍" 이라는 구호를 함께 외치며 바람이 부는 마법을 만화상으로 보여준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風" 이라는 글자의 모양과 "풍"이라는 글자의 음, 그리고 바람이 부는 장면을 통해 "바람"이라는 뜻을 익히게 된다.
또한 이런 장면을 스토리상의 필수 구성요소로 만들어 아이들이 만화의 흐름을 따라가다 보면 저절로 이미지 학습을 하도록 배려하였다고 한다. 그러므로 아이들은 암기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책을 본 다음 머리 속으로 책 속에 나온 한자를 떠올릴 수가 있게 된다.
② 재미있게 읽다가 보면 저절로 기억되는 한자.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아이들이 한자학습이라는 것을 의식하지 않고 재미있게 읽을 때 학습효과가 극대화된다는 것이다. 손오공의 한자마법 모험을 소재로 한 장편 스토리물에 빠져들다 보면 마법으로 활용되거나 또는 만화 상에 등장한 한자가 무의식에 새겨져서 한자가 저절로 친숙해지게 된다. 말하자면 무의식에 새겨지는 것입니다.
③ 한자능력검정시험 대비에도 큰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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