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렴계周嫌溪논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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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송명이학시대
주 렴 계 (周 嫌 溪) 논평
1. 주렴계(周濂溪) 보충
우주론적 철학의 창시자는 주돈이(1017~1073)였다. 자 무숙(茂叔). 호 염계(濂溪). 도주 호남성 도영현(道州:湖南省 道營縣) 출생. 지방관으로서 각지에서 공적을 세운 후 말년에는 혜원과 도생이 불법을 강론한 것으로 유명한 여산(廬山)에서 살았다. 여산 기슭의 염계서당(濂溪書堂)에서 은퇴하였기 때문에 문인들이 염계 선생이라 불렀다. 그는 도가사상의 영향으로 새로운 유교이론으로, 우주생성의 원리와 인간도덕의 원리는 본래 하나라는 太極圖說(태극도설)을 제시하였으며, 理氣二元論(이기이원론)을 제창한 程顥(정호), 程(정이) 형제를 가르쳤기에, 朱子(주자)는 그를 도학의 개조라고 하였다
저서에는《태극도설(太極圖說)》《통서(通書)》가 있으며, 수필《애련설(愛蓮說)》에는 그의 고아한 인품이 표현되었다.
2 . 애련설
愛 蓮 說 (애련설)
周 敦
水陸草木之花 可愛者甚蕃 晉陶淵明 獨愛菊 自李唐來 世人甚愛牡丹
(수륙초목지화 가애자심번 진도연명 독애국 자이당래 세인심애모란)
予獨愛蓮之出於 泥而不染 濯淸漣而不妖 中通外直 不蔓不枝 香遠益淸
(여독애련지출어 니이불염 탁청련이불요 중통외직 불만부지 향원익청)
亭亭淸植 可遠觀而不可褻玩焉 予謂菊 花之隱逸者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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