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관찰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 관찰 보고서
장지동에 위치한 아이코리아를 20@@년 11월 11일에 방문을 했다. 커다란 규모의 교육관과 주변의 환경을 보니 엄마들이 이곳으로 자녀를 보내고 싶어 하는 이유를 조금은 알 것 같았고, 어떤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해 졌다. 교실에 들어가 원장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만 3세 유아반인 병아리반의 유아를 비 참여 관찰로 수업에 방해되지 않게 한 쪽 벽면에 앉아서 유아의 반응을 주의 깊게 보았다.
그리고 웃거나 놀라는 등의 행동은 안 하려고 노력했다.
20명의 유아들이 역할놀이를 하기 위해 여기 저기 군데군데 모여 있었다.
교사가 어느 그룹에 가서 “시장 꾸미는 게 어때?” “시장은 어떻게 꾸밀까?” “누가 손님이야?” 하면서 유아들에게 어떤 역할을 맡을 것인지 의논을 하게 한 후 유아들의 놀이를 촉진시켰다. 그 후 유아들은 활발히 협동놀이를 하면서 “무가 5개 2,000원이요” 하고 소리치며 주위를 끌기 시작했고 교사는 “비싸요 다른데 가자” 라고 말하자 유아는 “5개 1,000원이요” 라고 말하며 다시 타협을 하는 등 놀이가 활발해 지자 교사는 슬며시 놀이의 통제권을 아동에게 돌려주고 독립심과 자신감을 가지도록 하였다.
그리고 무엇을 할까 하고 유아들이 결정을 못하고 다른 유아들을 바라보고 있는 방관적 행동을 하는 유아들의 그룹에 교사가 개입하여 뻥튀기가게와 피자가게를 블록으로 만들게 하였다. 유아들이 어떻게 놀지 망설이는 전이되는 순간 교사가 다시 개입해 “뻥튀기 가게와 피자 가게를 합치는 게 어때” 라고 유도하며 유아들에게 연합놀이로 상호작용을 촉진시켜 주었다.
유아들은 피자모양의 모형을 가지고 놀자 교사는 “피자가 맛이 없어요, 당근을 넣어 주세요” 라고 하고, 그 말을 들은 유아들은 부직포로 만든 당근모양의 장난감을 겹쳐서 주었다. 또 교사는 “당근으로 다른 것도 만들어 주세요” 라고 확산적 질문을 하자 유아는 당근 쥬스를 만들어 주며 교사에게 인정 받으려 했다.
유아들이 뻥튀기 가게에서 뻥튀기 사라고 외치자 어떤 한 유아는 “돈이 없어요” 라고 했고, 그 말을 들은 유아는 “무료에요” 라고 친사회적인 말을 하며 상호 작용이 아주 잘 이루어 지고 있었다.
교사는 또한 무 피자를 만들어 달라고 하자 피자 가게의 유아가 시장놀이 그룹에 가서 무을 사오며 다 같이 사회적 상호 작용을 하면서 협동적으로 모두 즐겁게 역할놀이를 하였다.
교사는 피자에는 당근도 들어가는구나, 무 피자도 만들 수 있구나 등의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게 지도하고 있었다.
그리고 조형놀이 영역에서는 4~5명의 유아가 하트모양과 별모양으로 종이를 가위로 오리게 한 후 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들을 교사가 써주자 유아들이 그 옆에 케잌, 다람쥐 등의 그림을 그리고, 그 후 교사는 “다람쥐는 어디서 왔니” 하며 상상력과 생각하는 시간을 주고 있었다.
그리고 극 놀이 영역에서는 교사가 글씨 없는 동화책을 보여주며 이야기를 들려주기도 하고 손 인형을 가지고 이야기를 들려 준 후, 그 다음에는 유아가 손 인형을 가지고 이야기를 만들게 하였다.
한참 후 교사가 시계를 가리키며 “시계 바늘이 숫자 11에 도착하면 정리하자” 라고 말하고 유아들은 시계 바늘이 11시를 가리키자 정리 할 시간이라며 스스로 물건들을 정리 하였다.
교실에 있는 교구들은 유아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부직포나 부드러운 천 등으로 만들어져 있었고, 시계 옆에는 한글로 시계 등 유아들이 읽기 공부도 자연스럽게 할 수 있게 하였으며 사과, 배, 당근 등 실물들을 전시하여 유아가 만져 보고 냄새 맡게 하고 있었다.
나는 아이코리아의 유아들을 관찰해 보니, 교사의 상호 작용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고, 아이들의 편한 복장이 놀이를 더욱 잘 할 수 있구나 하며 알 수 있었다.
아이들의 촉감과 안전을 위해 부직포에 솜을 넣어 만든 과일이나 야채 모양의 자료들을 보니 이곳에 자녀를 보내고 싶어하는 부모들의 마음을 알 수 있었고, 우수한 교사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는 현명한 부모들에게 존경심을 가지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24개월 아동관찰보고서
  • 아동 관찰 보고서Ⅰ. 부모와의 인터뷰⊙ 인터뷰 상대 : 엄마(33세)⊙ 인터뷰 일 : 2002. 5. 10⊙ 인터뷰 장소 : 집(정희와 미진이가 호윤이와 놀아주고 남예와 은옥이가 인터뷰 했다.)⊙ 인터뷰 시간 : 2시 30분 ∼ 6시Ⅱ. 유아 관찰⊙ 관찰아동 : 김호윤(남)⊙ 생년월일 : 2001년 5월 17일 ⊙ 관찰일, 시간, 장소 1차: 2002. 5. 10. 2시 30분 ∼ 6시, 집2차: 2002. 5. 17. 2시 30분 ∼ 5시 30분, 집3차: 2002. 5. 20. 12시 ∼ 5시, 집과 놀이터4차: 2002. 5. 24. 2시 30분 ∼ 5시 30분,

  • [아동발달관찰] 생후 36개월의 유아기 아동의 놀이 행동
  • 같이 참여를 하다가도 다른 놀이감을 발견하면 금새 주의를 그 쪽으로 돌렸다. 아동들의 주의 집중은 의외로 쉽게 이루어졌다가도 짧은 시간에 집중력이 깨지곤 하였다.이번 유아기 아동의 놀이 관찰을 통하여 아동의 놀이 활동에 대한 경향성과 공통점을 찾을 수 있었다. 유아기 아동의 놀이 형태를 관찰함으로서 짧은 시간이었지만, 수업시간과 교과서에서 배웠던 유아기 아동의 사회, 인지적 능력에 대하여 알아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 유아교육과정활동 관찰보고서
  • 유아교육과정 활동 관찰 보고서주 제: 알록달록 가을이에요소주제: 알록달록 색깔나라 목 표: 사물의 다양한 색깔에 관심을 갖는다.우선 자유놀이 활동시간에 아이들이 활동하는 모습을 관찰하였다.신체(대근육) 색풍선놀이(소근육) 색깔 공 옮기기쌓기. 역할쌓기/색깔 알록달록 색깔 길 만들기역할/삼색 밀가루 반죽으로 요리하기언어듣기 말하기 쓰기 동시“찾아보자”말하기/쓰기 색깔을 찾아주세요감각. 탐색색깔 크레파스미술솔방울

  • 유아 문제행동 관찰보고서 밥을 잘 먹지 않는 유아
  • REPORT(유아 문제행동관찰 보고서)1. 관찰 대상 소개이름 : 이 동 건연령 : 만2세성별 : 남아형제 : 없음(외동아들)부모의 직업 : 모름성격 : 동건이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자석 자동차 블록이나 블록놀이 하는 것을 좋아하며, 음률영역 시간에 마라카스를 가지고 흔들며 춤을 춰 보는 것과 같은 활동적인 수업을 좋아한다. 또한 간식이나 점심시간에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다 먹거나, 싫어하는 음식이 나왔을 때 다른 영역에 가서 놀이를 하기도 한

  • 유아 문제행동 관찰보고서 사회성 발달의 문제 지나친 의존심
  • 유아 스스로 할 수 있게 한다.연수의 경우, 스스로 할 수 있는 밥먹기, 간식먹기, 신발신기, 걸어서 등교하기 등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을 집에서 할아버지가 모두 해주었는데, 해주기 보다는 연수 혼자 스스로 할 수 있게 놔두어야 한다. 그래서 어린이집에서 연계되어 스스로 할 수 있게 한다.‣유아의 흥미를 유발하고 자신감과 성취의욕을 느낄 수 있는 경험을 자주 제공해준다.‣유아가 할 수 있는 쉬운 과제부터 시작해서 그 과제의 달성에 대한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