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관찰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유아 관찰 보고서
장지동에 위치한 아이코리아를 20@@년 11월 11일에 방문을 했다. 커다란 규모의 교육관과 주변의 환경을 보니 엄마들이 이곳으로 자녀를 보내고 싶어 하는 이유를 조금은 알 것 같았고, 어떤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해 졌다. 교실에 들어가 원장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만 3세 유아반인 병아리반의 유아를 비 참여 관찰로 수업에 방해되지 않게 한 쪽 벽면에 앉아서 유아의 반응을 주의 깊게 보았다.
그리고 웃거나 놀라는 등의 행동은 안 하려고 노력했다.
20명의 유아들이 역할놀이를 하기 위해 여기 저기 군데군데 모여 있었다.
교사가 어느 그룹에 가서 “시장 꾸미는 게 어때?” “시장은 어떻게 꾸밀까?” “누가 손님이야?” 하면서 유아들에게 어떤 역할을 맡을 것인지 의논을 하게 한 후 유아들의 놀이를 촉진시켰다. 그 후 유아들은 활발히 협동놀이를 하면서 “무가 5개 2,000원이요” 하고 소리치며 주위를 끌기 시작했고 교사는 “비싸요 다른데 가자” 라고 말하자 유아는 “5개 1,000원이요” 라고 말하며 다시 타협을 하는 등 놀이가 활발해 지자 교사는 슬며시 놀이의 통제권을 아동에게 돌려주고 독립심과 자신감을 가지도록 하였다.
그리고 무엇을 할까 하고 유아들이 결정을 못하고 다른 유아들을 바라보고 있는 방관적 행동을 하는 유아들의 그룹에 교사가 개입하여 뻥튀기가게와 피자가게를 블록으로 만들게 하였다. 유아들이 어떻게 놀지 망설이는 전이되는 순간 교사가 다시 개입해 “뻥튀기 가게와 피자 가게를 합치는 게 어때” 라고 유도하며 유아들에게 연합놀이로 상호작용을 촉진시켜 주었다.
유아들은 피자모양의 모형을 가지고 놀자 교사는 “피자가 맛이 없어요, 당근을 넣어 주세요” 라고 하고, 그 말을 들은 유아들은 부직포로 만든 당근모양의 장난감을 겹쳐서 주었다. 또 교사는 “당근으로 다른 것도 만들어 주세요” 라고 확산적 질문을 하자 유아는 당근 쥬스를 만들어 주며 교사에게 인정 받으려 했다.
유아들이 뻥튀기 가게에서 뻥튀기 사라고 외치자 어떤 한 유아는 “돈이 없어요” 라고 했고, 그 말을 들은 유아는 “무료에요” 라고 친사회적인 말을 하며 상호 작용이 아주 잘 이루어 지고 있었다.
교사는 또한 무 피자를 만들어 달라고 하자 피자 가게의 유아가 시장놀이 그룹에 가서 무을 사오며 다 같이 사회적 상호 작용을 하면서 협동적으로 모두 즐겁게 역할놀이를 하였다.
교사는 피자에는 당근도 들어가는구나, 무 피자도 만들 수 있구나 등의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게 지도하고 있었다.
그리고 조형놀이 영역에서는 4~5명의 유아가 하트모양과 별모양으로 종이를 가위로 오리게 한 후 친구에게 하고 싶은 말들을 교사가 써주자 유아들이 그 옆에 케잌, 다람쥐 등의 그림을 그리고, 그 후 교사는 “다람쥐는 어디서 왔니” 하며 상상력과 생각하는 시간을 주고 있었다.
그리고 극 놀이 영역에서는 교사가 글씨 없는 동화책을 보여주며 이야기를 들려주기도 하고 손 인형을 가지고 이야기를 들려 준 후, 그 다음에는 유아가 손 인형을 가지고 이야기를 만들게 하였다.
한참 후 교사가 시계를 가리키며 “시계 바늘이 숫자 11에 도착하면 정리하자” 라고 말하고 유아들은 시계 바늘이 11시를 가리키자 정리 할 시간이라며 스스로 물건들을 정리 하였다.
교실에 있는 교구들은 유아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부직포나 부드러운 천 등으로 만들어져 있었고, 시계 옆에는 한글로 시계 등 유아들이 읽기 공부도 자연스럽게 할 수 있게 하였으며 사과, 배, 당근 등 실물들을 전시하여 유아가 만져 보고 냄새 맡게 하고 있었다.
나는 아이코리아의 유아들을 관찰해 보니, 교사의 상호 작용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고, 아이들의 편한 복장이 놀이를 더욱 잘 할 수 있구나 하며 알 수 있었다.
아이들의 촉감과 안전을 위해 부직포에 솜을 넣어 만든 과일이나 야채 모양의 자료들을 보니 이곳에 자녀를 보내고 싶어하는 부모들의 마음을 알 수 있었고, 우수한 교사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는 현명한 부모들에게 존경심을 가지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