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리 디킨슨의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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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에밀리 디킨슨의 시
[Emily Elizabeth Dickinson, 1830.12.10~1886.5.15]
Ⅰ. 서 론
에밀리 디킨슨은 자연과 사랑 외에도 청교도주의를 배경으로 한 죽음과 영원 등의 주제를 많이 다루었다. 같은 시대의 영국의 여류시인 C.C.로제티와 유사한 점도 있으나, 디킨슨의 시가 훨씬 더 경질적(硬質的)인 요소를 지니고 있어, 19세기 낭만파의 시풍보다도 17세기의 메타피지컬 포엣(metaphysical poet, 形而上派詩人)의 시풍에 가까웠다. 매사추세츠주 애머스트의 청교도 가정에서 태어났다. 1847년 마운트 홀리요크 여자학원에 입학하였으나 1년 만에 중퇴, 시작(詩作)에 전념하며 평생을 독신으로 보냈다.
1855년 목사인 찰스 워즈워즈를 만나 칼뱅주의적 정통주의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그녀의 시는 자연과 사랑 외에도 퓨리터니즘(청교도주의)을 배경으로 한 죽음과 영원 등의 주제를 많이 다루었다. 같은 시대의 영국의 여류시인 C.C.로제티와 유사한 점도 있으나, 디킨슨의 시가 훨씬 더 경질적(硬質的)인 요소를 지니고 있어, 19세기 낭만파의 시풍보다도 17세기의 메타피지컬 포엣(metaphysical poet, 形而上派詩人)의 시풍에 가까웠다.
운율에서나 문법에서나 파격적인 데가 있었기 때문에 19세기에서는 인정을 받지 못했으나, 20세기에 들어와서 이미지즘이나 형이상학적인 시의 유행과 더불어 높이 평가받게 되었다. 1855년 하버드대학에서 《전시집(全詩集)》(3권)이 발간되었고, 1858년에 《전서간집(全書簡集)》(3권)이 간행되었다.
에밀리 디킨슨(Emily Dickinson)은 휘트먼(Walt Whitman)과 더불어 19세기 미국 시단에서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다른 사람들과는 달리 독자에게 보이겠다는 의식이 없이 자신의 영혼의 소리를 시로 표현했기 때문에 디킨슨의 시는 유달리 순수하고 때묻지 않고 용감하고 솔직하며 전래의 시작법의 기교에 얽매이지 않았다. 디킨슨은 정확한 계산과 훈련에 의해서 시를 쓰기보다는 감정의 분출로 시를 썼는데 그녀의 시는 억제와 절도를 존중하고 낭비를 생략하여 최대한도까지 내용을 압축한다. 블룸(Harold Bloom)은 그녀를 가리켜 19세기, 20세기에 영어로 글을 쓴 모든 시인 중에서 가장 확실한 인식력의 어려움을 준 시인이라고 한다. 또한 시인에게 필요한 필수적인 자질들인 창조성, 문체와 기술의 숙달과 적절한 이름을 붙일 수 없는 리듬을 통하여 직관적인 중요성에 대한 신비로운 감각들을 그녀는 모두 가졌고, 또한 독창적이고도 강력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Bloom, 1).
디킨슨의 시는 일상생활의 구체적인 것을 영원 보편적인 것과 연결시켜 깊은 상징성을 부여하는 데 성공했다. 즉 그녀의 시는 자기의 경험에서 나오는 내적 통찰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디킨슨은 찬송가의 운율로 시를 썼고, 성서를 풀어 썼으며, 그녀의 시를 불멸성과 구원, 하나님의 선택과 같은 말들에 의존하여 썼다. 그러나 그녀의 시에서 그러한 위대한 말들은 단순히 그들 자체가 아니었다. 그것들은 표현력 있는 목적을 위해 채택되었고 개인적으로 취해져서, 정제된 것들이었다. 그래서 디킨슨의 시들은 진실에 대한 열정에 의해 동기화된 경험에 대한 끊임없는 호소라 할 수 있으며, 그녀의 진실성으로 내적인 경험의 사실들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Wilbur, 127).
윌버(Richard Wilbur)는 디킨슨의 시를 상실의식--종교적 믿음, 사랑, 문학적 인지도에 대한 박탈감--에 대항하려는 노력이라고 진단하면서 디킨슨의 시들은 ‘박탈이 풍요로움보다 더 풍요하다는, 그리고 포기하는 것이 더 많은 것을 소유하는 것이라는 역설을 계속 주장하고 있다고 말한다(Wilbur, 128). 윌버의 논의처럼 고통/쾌락, 상실/소유, 희망/절망의 공존을 통해서 예술적인 승화를 이룩해낸 디킨슨의 역설의 미학성을 디킨슨의 시중 고통이나 절망에 관한 시를 초점으로 해서 다루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자연의 시호: transport의 시론
디킨슨은 사중생(死中生)이라는 삶의 형태를 통해 자신을 영원한 미의 화신으로 나타내었고 작품에서도 미적 생명력을 지니게 하려 독자에게 transport를 느끼게 하면서 진실을 제시하는 예술을 창조하려 하였다.
My Splendors, are Menagerie --
But their Completeless Show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Anderson, R. Charles. "Despair" Emily Dickinson. Ed. Harold Bloom. New York:
Chelsea House, 1985. 9-35.
-----. Emily Dickinsons Poetry: Stairway of Surprise.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1960.
Bloom, Harold. Introduction. Emily Dickinson. Ed. Harold Bloom. New York: Chelsea
House, 1-7
Johnson, Thomas H., ed. The Poems of Emily Dickinson. Harvard University P, 1955.
Reeves, James. "Introduction to Selected-Poems of Emily Dickinson" Emily Dickinson:
A Collection of Critical Essays. Ed. Richard B. Sewall. Englewood Cliffs:
Prentice-Hall, Inc., 1963. 117-126.
Whicher, George F. "American Huomr" Emily Dickinson: A Collection of Critical
Essays. Ed. Richard B. Sewall. Englewood Cliffs: Prentice-Hall, Inc., 1963.
41-44.
Wilbur, Richard. "Sumptuous Destitution" Emily Dickinson: A Collection of Critical
Essays. Ed. Richard B. Sewall. Englewood Cliffs: Prentice-Hall, Inc., 1963.
127-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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