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cis Bacon 인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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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Francis Bacon (1562-1626)
1. 생애
Elizabeth 1세의 옥새를 담당하던 국새상서(國璽尙書) Nicholas Bacon 경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으며 1573년 12세경에 Cambridge에 입학했으나 당시의 Aristotle의 사상을 바탕으로 한 교과서 및 교수법에 회의를 느끼고 이때부터 `비생산적`인 Aristotle주의 철학을 싫어하기 시작했으며 3년 후 학교를 떠난다. 1576~79년 영국 대사 수행원으로 프랑스에 있다가 아버지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귀국했지만 아버지가 그에게 유산을 별로 남기지 않았기 때문에 평생 재정적 어려움에 시달렸다.
1576년 런던에 있는 4개의 법학원 중 하나인 그레이스 인에 들어갔다. 1582년 법정 변호사 자격을 얻은 뒤 법학원 강사, 평의원, 칙선변호사(국왕의 법률고문)가 되었다. 그러나 이처럼 성공적인 경력에도 불구하고 그의 정치적·철학적 야심은 멈추지 않았다. 1584년 의회에 진출했다. 1589년 여왕에게 바치는 《충언의 편지 Letter of Advice》, 《영국 교회 논쟁에 관한 공고 An Advertisement Touching the Controversies of the Church of England》는 그의 정치적 관심과 잠재력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1593년 스페인과의 전쟁비용으로 특별 보조금을 요구하는 정부에 반대한 결과 그의 정치적 기대는 일시적이지만 꺾이고 말았다. 엘리자베스 여왕은 스페인을 공격했고 Bacon은 몇 해 동안 여왕의 눈 밖에 나 있었다.
1591년경 여왕의 총애를 받던 젊은 에식스 백작 로버트 데버루와 친교를 맺었다. 이 백작을 "정부에 좋은 일을 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도구"로 보고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에식스는 여왕의 마음을 누그러뜨려 Bacon을 등용하게 하려고 최선을 다했으나 성공하지 못했다. 1598년 에식스는 스페인 보물선을 토벌하는 데 실패하고 결국 권력을 잃었다. 1600년 6월 Bacon은 칙선변호사로서 자기 후견인인 에식스에 대한 비공식 재판에 참여했다. 재판이 끝난 뒤에도 친분을 유지했으나, 에식스가 1601년 여왕을 납치하여 정적을 제거하려다 실패하자 그를 반역자로 여기고 그 사건에 관한 공식 보고서를 작성했다.
그리고 제임스 1세 치하에서는 사법장관과 기타 요직을 지내 ‘벨럼의 남작’, 이어서 ‘오르반즈의 자작’이 되었다. 1613년에 검찰총장, 1618년에 대법관 등 날로 권세가 높아갔다. 그러나 1621년 그가 뇌물을 수수했다는 고발 사건이 접수되었는데, 이 사건은 Bacon을 매수하려고 선물을 했는데도 매수자에게 불리한 판결이 난 경우였다. Bacon은 선물을 받았다고 인정했지만 판결은 공정했다고 주장하며 왕을 알현하려고 노력했으나 거부당했다. 그는 공직을 사임함으로써 사건이 마무리되기를 바랐으나, 4만 파운드의 벌금, 왕이 만족할 때까지 런던 탑 감금, 공직 보유 금지, 하원과 법원 관할지역에서의 추방 등 가혹한 판결을 받았다. 그 후 만년을 실의 속에 보내면서 연구와 저술에 전념하였다. 냉정하면서도 유연한 지성을 가진 현실파 인물이었으며, 근세 초기의 사상가답게 그 역시 천동설을 신봉하였고, Aristotle에 대하여 반대하면서도 Aristotle적 사고를 완전히 불식하지 못한 전통적인 구(舊)사상의 영향 하에 있던 사상가였다.
2. 시대적 배경
르네상스와 지리상의 발견, 그리고 종교개혁으로 근대의 시대를 맞은 유럽은 16세기로부터 18세기에 걸쳐 절대왕정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시기는 유럽 근대사회 설립의 초기 단계로서 절대왕권을 중심으로 근대국가의 체제가 갖추어지기 시작하고 근대문화의 확고한 토대가 되었다. 이와 같은 근대문화는 자연과학을 비롯한 정신과 의식의 혁명을 통해 뒷받침되었다. 17세기는 과학과 지식혁명의 시대였다. 이 시기는 종래의 신화적인 사고로부터 서서히 탈피하면서 보다 확실하고 신뢰할 수 있는 지식에 도달하기 위해 과학적인 실증에의 실로 옮겨가고 있던 전환기이다. 인간이 지니고 있는 가능성을 발현시키는데 방해가 되는 모든 외적인 힘과 조건을 배제시키고 인간의 권리를 되찾기 위한 현세적 노력을 기울인 시기이다. 종교개혁운동의 결과 신학에서 과학으로, 초자연에서 자연으로, 교권에서 자유로 변화하였으나, 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여전히 언어주의암기주의서적주의형식주의를 탈피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17세기에 들어서면서 자연과학과 철학의 발전에 힘입어 새로운 교육내용과 방법을 도입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과학적 방법은 교육에 있어서 인간의 능력과 이성및 경험을 존중하는 실학주의 교육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3. Bacon의 철학세계
Bacon은 우리가 학문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모든 편견이나 선입관에서 벗어나야 하며, 그 다음에 올바른 연구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고 했다. 처음의 문제를 설명하기 위하여 그는 우상론(偶傷論)을 들었으며, 두 번째의 문제를 위해서는 귀납법을 제시하였다.
1) 우상론 - 사람들이 흔히 빠지게 되는 편견
▶ Bacon이 제시하는 네 가지 우상
① 종족의 우상
이것은 자기의 의지나 감정에 의하여 생각이 흐려진다거나 또한 감각 기관에 의해 착각이 일어나는 것처럼, 모든 인간이 본능적으로 쉽사리 이끌려 들어가는 여러 가지 착각을 말한다.
-우리는 흔히 저 새는 나의 마음을 알기라도 하는 듯이 구슬프게 운다 또는 도살장에 끌려가는 소가 두려움에 눈물을 흘린다.는 말을 한다. 과연 새가 슬퍼서 울고 소가 두려움 때문에 눈물을 흘릴까? 이런 해석에는 우리의 생각이 끼여든 것일 뿐, 사실은 그렇지 않다. 다만 우리가 인간이기 때문에 언제나 세상을 인간적인 눈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세계의 모든 현상을 인간의 관점에서만 보려는 것을 종족의 우상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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