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안드라고지(andragogy)의 개념과 페다고지(pedagogy)와의 비교
1980년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의 Knowles에 의해 발표된 The Modern Pratice of Adult Education(성인 교육의 현대적 실행)에서 성인학습(안드라고지)을 아동학습과 차별화되는 내용으로 발표하였다. 물론 그가 이 개념의 창시자는 아니지만 Knowles와 Andragogy를 동시에 연상하고 있을 정도로 분리될 수 없는 입장이다.
안드라고지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페다고지(pedagogy)와는 대조적으로 그리스어의 ‘성인(andos)’ 이라는 말과 ‘지도하는(agogus) 이라는 말의 합성어로 만들어졌다.
이는 곧 주요 교육 대상으로 아동만을 보던 시각에서 성인을 포함시키는 계기가 마련되었음을 뜻한다. 성인 교육 문헌에 나타난 안드라고지에 대한 개념은 두 가지로 대변될 수 있다. 그 하나는 유럽의 개념이고, 다른 하나는 미국, 특히 Knowles의 개념이다.
안드라고지에 대한 유럽인들의 개념은 미국인들의 개념보다 더 종합적이다.
유럽인들은 ‘andragogy, andragogics, andragology 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andragogy는 성인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의도적이고 전문적인 활동이고, ‘andragogics는 ’andragogy의 선천적 과정을 통제하는 방법적 내지 이데올로기적 체제의 배경(background of methodical and idealogical system)이며, andragology 는 ‘andragogy와 ’andragogics 에 대한 과학적 연구이다.
그러나 안드라고지에 대한 미국인의 개념은 유럽과는 다르다.
Knowles를 비롯하여 일반적으로 미국인들의 사상은 성인에 대한 가정과 성인을 가르치는 것에 국한하는 경향이 있다. Knowles는 안드라고지를 ‘성인이 학습하는 것을 도와주는 기술, 기예, 과학’으로 정의하고 있다.
안드라고지는 성인교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고 존중받는 것이지만 모든 사람들이 이 용어의 개념, 적절성, 배경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다.
이 용어를 둘러싸고 Knowles를 옹호하는 측과 반대하는 측으로 나눠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무비판적으로 이 의견을 받아들이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 * 1-3강을 듣고, 교재를 참고로 해서, 다음 문제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4,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비교.5, 성인 학습자의 특성 6, 본인에 해당하는 시기의 인지적, 신체적, 심리적 특징1) 인지적 특징2) 신체적 특징3) 심리적 특징4) 학습 장애 요인7, 성인학습에 적합한 교수법결론참고문헌서론평생교육이란 급속히 변천하는 사회에 있어서 개인과 집단이 계속된 자기 혁신과 사회적 적응을 추구하게 하기 위한 것으로써 학교 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 활동을 말한다. 우리나

  • [교육사회학] 페다고지vs안드라고지
  • 비교기준페다고지(아동교육)안드라고지(성인교육)어원희랍어의 아동을 뜻하는 paid와 이끌다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agogos의 합성어희랍어의 소년이 아닌 성인 남자, 혹은 성인의 의미를 지닌 안드라(aner, andra)와 이끌다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아고기스(agogus)의 합성어의미아동을 이끄는 일이라는 뜻으로 어린이를 가르치는 방법 혹은 예술 즉 아동교육을 의미한다. 성인을 이끄는 일이라는 뜻으로 성인학습을 돕는방법 혹은 예술 즉 성

  •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의 특성과 전문성
  • 목 차Ⅰ. 서론Ⅱ.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의 개념1.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의 학문적 발전2. 안드라고지의 특성(1) 안드라고지의 형성배경(2) 페다고지와 비교되는 안드라고지의 특징3.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의 개념Ⅲ.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의 특성과 전문성1.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의 특성2.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의 전문성Ⅳ. 평생교육실천의 영역과 유형1. 평생교육실천의 영역2. 평생교육방법의 분류Ⅴ. 결론Ⅰ. 서론오늘날 평생

  •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의 특성과 전문성
  •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의학문적 기초목차Ⅰ.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의 개념1.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의 학문적 발전2. 안드라고지의 특성(1) 안드라고지의 형성배경(2) 페다고지와 비교되는 안드라고지의 특징3.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의 개념Ⅱ.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의 특성과 전문성1.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의 특성2. 평생교육방법 및 실천론의 전문성Ⅲ. 평생교육실천의 영역과 유형1. 평생교육실천의 영역2. 평생교육방법의 분류

  • [평생교육방법론]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에 대해 비교해 보면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설명해 보십시오
  •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성 비교노을즈는 아동교육에 대한 이론인 페다고지를 성인학습에 적용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고 전제하고 성인학습의 원리로 안드라고지를 주장한다. 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의 차이를 살펴보면 아동학습자에 중점을 둔 페다고지와 성인학습자에 초점을 두는 교육이론으로서 안드라고지는 다음과 같은 차이를 지닌다. 임종운 외 공저(2003), 평생교육개론, 홍익재 (p60), 요약편집1) 자아개념자아개념의 변화에 대한 가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