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뻐꾸기둥지위로날아간새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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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는 마이클 더글라스, 커크 더글라스 2대에 걸친 부자의 이 영화에 대한 애정이 결실을 맺은 것이다. 커크 더글라스는 이 작품의 판권을 사들여 연극무대에 먼저 올렸다. 그리고 나서 체코 프라하에서 우연히 만난 밀로스 포먼 감독을 보고 그에게 연출을 맡겨 영화화하기로 결심한다. 그러나 당시 공산국가와의 우편 왕래가 원활하지 못해 원작소설을 밀로스 포먼에게 보냈지만 그가 받지 못하면서 이 작품의 영화화는 몇 십 년이 흐른 뒤인 1971년에 커크 더글라스의 아들인 마이클 더글라스에 의해 본격적으로 영화화에 착수하게 된다. 하지만 마이클 더글라스가 영화화를 위해 준비할 때 모두들 건물 안에서 90%의 촬영이 이뤄지는 이런 영화를 누가 보겠냐며 말렸다고 한다. 또한 병원의 비리를 고발하는 내용이라고 알려져 아무도 병원을 빌려 주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던 중 환자들을 치료목적으로 영화에 모두 출연시켜준다면 영화장소로 병원을 제공하겠다는 제의가 들어오고 영화는 마침내 크랭크 인을 하게 된다. 그래서 이 영화에는 주요 출연진을 제외하면 단역에서 간호사까지 실제로 병원에 입원해 있었던 정신질환자들이라고 한다. 밀로스 포먼 감독은 배우 한사람에게 환자 한명씩을 배정해 주고, 그 환자의 일거수일투족을 따라하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그래서 따로 연기지도가 필요 없었다고 감독은 회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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