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 프카 소수적 인문학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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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카프카
-소수적인 문학을 위하여-
5. 내재성과 욕망
- 카프카의 작품 안에서 등장하는 ‘법’은 칸트의 합리적 이론의 개념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그에 따르면 법은 그에 앞서 존재하는, 법에 질료를 제공하는 선(Bien) 에 의존하는 게 아니라, [반대로] 순수한 형식으로서 선 그 자체가 [그러한] 법에 의존한다.
그러나 카프카는 칸트와는 또 다른 의미로 작품 속에 이러한 생각을 나타낸다. 법에 대한 초월적이고 불가해한 이미지를 부여하는 것이 목적이 아닌, 전혀 다른 본성을 지니는 [법적]기계가 가지는 [작동하는] 매커니즘을 분해하는 것이 그것이다.
- 법의 초월성, 죄의식의 내면성, 언표행위의 주체성은 카프카에 대한 수많은 해석 가운데 가장 나쁜 세 가지 주제이다. (이는 대개의 카프카 해석이 범하고 있는 오류인 알레고리 은유 상징주의와도 결부되어 있다) 이 세 가지 주제가 어디에도 없으며 전혀 기능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 위해서는, 글쓰기 기계의 세 가지 중요한 톱니바퀴인 편지-단편소설-장편소설 가운데 어느 하나의 부품만을 세심하게 고찰해보는 것으로도 충분하다.
편지에서 그것[주조]는 죄의식이 아니라 공포다 -사람들에 대한, 일어날 일에 대한, 죄의식과는 전혀 다른 공포. 단편소설에서 그것[주조]은 그 자체로 하나의 정서적 주조인 탈주다. 장편소설에서는 아주 기묘한 새로운 주조를, 법적인 동시에 기사(技士)적인 분해의 방향을 보여준다.
- 카프카에 대한 현실주의적 및 사회적 해석을 지지해야 한다. 그것은 비-해석에 가깝기 때문이다. 부재하는 신에 대해 말하는 것보다는 소수적인 문학의 문제에 대해, 아메리카에 대해, 관료제에 대해, 그리고 거대한 소송에 대해 말하는 것이 훨씬 나은 문제이다. 카프카는 작품 속에서 이를 충실히 담아내고 있다. 물론 그러한 일련의 작품들을 통하여 그는 ‘자기 시대에 대한 비판’ 이 없었다는 반박이 있지만 그것은 터무니없는 일이다. 이는 비판을 표상의 차원으로 전락시키는 일이기 때문이다.
카프카는 사회적 표상의 추출물로 언표행위의 배치와 기계적 배치를 통하여, 작품 속의 배치들(주인공 K) 을 보여 주고자 했던 것이다.
- 기계적 지표들, 다음은 추상적 기계들, 마지막은 기계의 배치들 ..... (112p)
모든 배치는 영토화하는 성분을 갖지만, 동시에 이처럼 탈영토화의 첨점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탈영토화의 양상에 따라 배치는 하나의 고정된 기계이길 멈추고 분해 되어 다른 기계로 변형된다. 즉 배치는 여전히 코드화되고 영토적인 사회 비판에서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탈코드화와 탈영토화에서, 이러한 탈코드화와 탈영토화의 소설적인 가속화(加速化)내에서 발견된다.
코드화는 일상적이고, 그런 만큼 상투화된 사용법을 의미한다. 하지만 작동이 코드화되어 있는 것을 해독하는 것을 전제하는 한, 그리고 해독이 언제나 동일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한, 나아가 다른 종류의 해독을 가능케 하는 다른 코드들이 공존하는 한 그것은 탈코드화의 여백을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코드의 잉여가치)
그런데 이러한 코드화/탈코드화는 영토화/탈영토화와 함께 사용되지만 동일한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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